• "개헌 반전 노리는 노 대통령 집착"
    By
        2007년 01월 18일 09:2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7일 중앙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청와대 오찬 간담회가 열렸다. 대다수의 신문들은 “개헌에 반대한 책임을 집요하게 추궁할 것”이라는 노 대통령의 발언에 주목했다.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의 반대에도 개헌안을 발의할 생각이냐는 질문을 받고 “국회에서 반대하면 논의가 중단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부결시킨 사람들은 이후에 정치적 부담을 생각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개헌이 안 됐을 경우 반대했던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책임을 물어갈 것이다. 다음 정권 5년 내 헌법이 개정되지 않을 경우 그때까지 저는 계속해서 개헌에 반대한 책임을 집요하게 추궁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또 “몇몇 기자들이 기자실에 죽치고 앉아 기사를 담합한다”는 발언으로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들의 반발을 산 것과 관련해서는 “여러분들 감정에 손상을 입힌 것 같아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대선중립 선언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대선중립 선언을 하면 무슨 소용 있겠나. 선언하면 그 다음 날부터 식언(거짓말)으로 계속 몰릴 텐데 선언 안 하고 가는 것이 오히려 진정성 확보에도 도움이 되지 않겠냐”며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전한 18일치 신문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사설을 실은 국민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세계일보 모두 노 대통령의 개헌관련 발언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개헌반대 세력에 책임추궁 하겠다니>에서 “노 대통령은 야당이 오히려 정략적이라고 몰아붙이지만 낯 뜨거운 일이다. 크고 작은 야당 모두 반대하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설명하려는가”라며 “그런데도 대통령은 개헌 부결시 반대세력에 대해 집요하게 책임추궁을 하겠다니 이런 오만이 없다”고 썼다.

    경향신문도 사설 <왜 그토록 개헌에 집착하는가>에서 “여론을 납득시키지도 못하면서, 뻔히 부결될 것이 예상되는 개헌안을 발의하겠다는 것 자체가 정략적이다. 노 대통령의 표현을 빌리면, 국민에게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 동아일보 1월18일자 4면(왼쪽), 5면

    동아일보는 사설 <‘개헌안 발의 강행’ 소모전 걱정스럽다>에서 “결국 국회 표결이 예상되는 4월까지 국정의 주요 현안들은 뒤로 밀리고 소모적 정쟁만 격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신문들은 사설을 싣지는 않았지만 기사제목과 배치 등에서 비판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특히 중앙일보는 사설을 싣지는 않았지만 박보균 편집국장이 직접 1면 기사를 써 눈길을 끌었다. 박 국장은 <뉴스분석: 개헌 ‘반전 드라마’ 노리는 노 대통령 집착> 기사에서 “이를 놓고 ‘노 대통령다운 경고 메시지다. 퇴임 후에도 개헌 문제를 발판으로 정치를 할 것’이라는 분석이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다. 개헌반대론자들에 대한 정치적 스토킹을 예고한 것이라는 냉소 섞인 반응도 있었다”고 분석했다.

    박 국장은 “초선 의원 시절에 노 대통령은 ‘탁월한 싸움꾼’이란 얘기를 들었다. 이제는 노련미가 가미돼 있다”고 노 대통령에게 받은 인상을 덧붙이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아예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자체를 비중 있게 다루지 않았다. 1면과 종합면 1개면 이상에 관련내용을 다룬 대다수 신문들과 달리 조선일보는 A5면에 3단짜리 기사로 노 대통령과의 오찬내용을 소개했을 뿐이다. 조선일보는 A5면 <노 대통령, 기자비난 하루만에 사과 / "개헌안 발의 내달 중순쯤으로 예상"> 기사에서 "기자들 감정에 손상 입힌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발언과 "개헌안 발의 시기는 2월 중순쯤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발언을 담담하게 전했다.

    다음은 18일자 신문들의 관련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노 대통령 “기사담합 언급 부적절”>(1면)
    국민일보 <“개헌 무산땐 끝까지 책임 추궁”>(3면) / <“개헌 차기에 넘기면 첨예한 싸움 벌어져”>(4면)
    동아일보 <“개헌반대 책임 집요하게 추궁”>(1면) / <대통령 “개헌제안 정략 아니다”-전문가 “국민은 다른 동기 의심”>(3면) / <대통령 “개헌 안되면 나만 망하는 게 아니다”-한나라 “책임 추궁하겠다는 것은 국회 협박”>(5면)
    서울신문 <“개헌 무산 땐 끝까지 책임 물을 것”>(1면) / <“개헌 반대하는 사람들 정치적 부담 생각해야”>(3면)
    세계일보 <“개헌 무산땐 반대세력 책임 물을 것”>(2면)
    조선일보 <노 대통령, 기자비난 하루만에 사과>(5면)
    중앙일보 <개헌 ‘반전 드라마’ 노리는 노 대통령 집착>(1면) / <“경제 잘한다는 대선 후보들…민생파탄 말하는데 과연 몇 % 성장 공약 내나 한번 볼 것”>(5면)
    한국일보 <“개헌 반대 책임 계속 추궁할 것”>(1면) / <“청서 나가는 소통에 문제 많다고 생각”>(5면)
    한겨레 <“개헌안 다음달 중순쯤 발의 부결한 사람들 책임 물을 것”>(1면) / <노 대통령 “개헌 여론 바뀌길 기다리며 시간 끌 생각 없다”>(5면)

    ‘고건 지지표’ 한나라당 이탈현상 ‘뚜렷’

    ▲ 조선일보 1월18일자 3면

    고건 전 총리가 대선불출마 선언을 한 이후 고 전 총리를 지지했던 표가 어디로 향할 지 높은 관심사였다. 신문들의 여론조사결과 고 전 총리의 불출마 선언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본 대선주자는 이명박·박근혜 후보로 조사됐다.

    조선일보와 한국갤럽이 1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고건 전 총리의 불출마 선언 이후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등 한나라당 후보들의 지지율이 뚜렷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고 전 총리를 후보군에서 제외하고 올해 대통령 선거에서 지지할 후보를 물은 결과 지난 12월 26일~27일 갤럽조사에 비교할 때 선두인 이 전 시장의 지지율은 40.7%에서 50.8%로 상승했고, 박 전 대표도 19.3%에서 22.5%로 높아졌다.

    손학규 전 경기도 지사(3.5%→3.3%),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1.6%→2.4%),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1%→0.5%) 등 다른 주요 후보들의 지지율은 변화가 적었다.

    국민일보가 여의도리서치와 공동으로 벌인 여론조사에서도 고 전 총리 지지자 20.2%가 이 전 시장 지지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의 지지로 옮겨간 표도 18.0%나 됐다. 다음으로는 박근혜 전 대표가 9.5%,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단 대표가 각각 6.0%의 고건 지지층을 흡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고 전 총리의 대선불출마 선언 이후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일각에서 손학규 전 지사를 중심으로 한 통합신당 추진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과 관련해 손 전 지사는 17일 “내가 벽돌이냐, 어떻게 (한나라당에서) 빼서 (여권으로) 넣느냐”며 탈당가능성을 부인했다.

    현대차 분규타결, 노사 모두 비판한 신문들

    노 대통령의 오찬발언만큼이나 중요하게 다뤄진 뉴스는 현대차의 노사합의였다. 현대차 노사는 17일 연말 성과급 50%를 추가 지급하되, 노조에 대한 형사고소와 손해배상청구소송은 조기에 원만히 타결되도록 노사가 함께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노조는 지난해 12월28일 시작한 잔업거부와 부분파업을 모두 철회하고 정상조업에 나섰다.

    이와 관련해 신문들은 “그동안의 잘못된 관행을 되풀이하는 것”이라며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보였다.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정도만 현대차 분규 타결을 담담한 제목으로 전했고, 나머지 신문들은 “회사가 또 노조에 밀렸다”며 비판했다.

    경향신문 <현대차 ‘성과급 분규’ 타결>(1면)
    동아일보 <노사갈등 21일만에 ‘어설픈 봉합’>(1면) / <“파업하면 돈 나온다” 또 이어진 악습>(3면) / <파업손실 3200…상처만 남은 노사>(4면)
    서울신문 <“노사 또 미봉” 비난 여론>(1면)
    세계일보 <현대차, 또 노에 밀렸다>(1면)
    조선일보 <현대차, 또 노조에 밀렸다>(1면)
    중앙일보 <노조에 밀려 또 물러선 현대차>(1면)
    한겨레 <현대차 파업중단 정상조업>(1면) / <‘원칙없는 성과급’이 부른 ‘영광없는 상처’>(4면)
    한국일보 <현대차 타결…성과급 지급키로>(1면)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현대차 노사를 비판했다. <현대차 노조부패, 회사 책임도 크다>에서 현대차 전 노조위원장이 몇 해 전 파업 철회를 조건으로 회사 측으로부터 수억원을 받았다는 검찰 발표를 언급하며 "현대차 노조가 이렇게 타락하고, 상습파업을 일삼는 데는 회사의 책임도 없지 않다…"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식의 무원칙 무소신 대응이 고질적인 파업병을 키우고 노조의 부패를 조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신문도 사설 <삼류 노사관계로 세계 일류 못된다>에서 "(현대차 파업과정에서) 드러난 현대차 전 노조위원장과 회사측의 추악한 뒷거래는 국민들을 절망시키기에 충분하다"며 "게다가 현대차 노사는 파업종료를 빌미로 돈잔치를 벌이면서 그 고통을 모두 사내하청 비정규직 근로자와 협력업체로 전가했다. ‘귀족노조’와 무책임한 경영진의 장단에 정부와 국민만 놀아난 꼴이다"라고 비판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