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학규 전지사의 잘못된 현대차 비판
    By
        2007년 01월 14일 04: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존경하는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 귀하.안녕하십니까, 아마 제 이름은 쌩판 들어보지도 못하셨을겁니다. 뭐, 일단 블로그에 있는 ‘트랙백’이라는 재미있고 유능한 기능을 이용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Blogger 제엠(이태우, 22)입니다.

    미디어다음에 개제된 손학규님의 글을 잘 읽었습니다. 매우 격정적이고, 생동감있는 글이었습니다.확실하게, "아, 지금 국민들은 이렇게 생각하고있구나"라고 느끼는, 너무나 생기있는, 정직한 글이었습니다. 국민들이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국민이 슬퍼하고있다"라고 할 정도의 분노와 연민을 느끼는 일로 커졌다는 것에 대해, 저 역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고, 아쉽게 생각합니다.

    현대차 노동자에 대한 배려 전혀 없는 글

    현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노동자 모두가 국가를 떠받드는 큰 축으로서 역할하고 있으며, 아마도 노동자의 위치로서는 가장 꼭대기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존재하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현대자동차는 손학규님의 말대로 수많은 협력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입장입니다.

    즉, 자본주의의 피라미드구조에서 가장 상위 계층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위치는 지금까지 국가적인 지원과, 국민 모두의 한결같은 국산차 애용이 뒤따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범국가적 열망을 담아내는 위치에 있는 현대자동차는 단지 개인의 회사, 단순한 노동자가 아닌 공공적인 입장에서 사려깊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역시 생각합니다.

    하지만, 손학규님의 글에 현대자동차 노동자에 대한 배려는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우리는 지금까지 국가주의, 전체주의의 그늘 속에서 계속 살아왔습니다. 언제나 개인을 버리고 집단만을 존중하며, 행복을 ‘함께’ 나눌 줄만 알고, 스스로 행복할 권리를 위해 살아가는 것을 죄악시하는 사회에서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의 연장선상에서 개인과 자기 집단의 행복을 추구하는 일에 대해서, 특히 노동자의 단결권에 대해서 "모두가 배고픈데 너희만 잘 살려고 하느냐"라는 질타 섞인 시선을 지속적으로 보내온 것이 사실입니다. 손학규님의 글에도 이러한 시선이 묻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직장 중에 하나"에 다니니까, "귀족노조"니까 그정도의 고통은 분담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맞습니다. 현대자동차에 입사하기는 하늘에 별 따듯이 힘든 일이고, 일단 들어가면 자식까지 편히 먹여살릴 수 있는 대한민국에서 몇 안되는 "신이 내린 직장"입니다. 이러한 직장에 다니는 것만으로도 그저 무조건 감사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현대자동차 노동자의 인간성마저 뭍혀버리고, 노동자성을 인정받지 못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노동자와 사용자는 언제나 함께 움직여야 하고, 사용자는 노동자 없이 사업을 할 수 없으며 노동자 역시도 사용자 없이는 먹고 살 수 없습니다.

    무너진 ‘신뢰’에 대한 노동자들의 저항

    서로가 대등한 관계에서 "지킬 것은 지키고" 열심히 일해야 된다는 것이지요.현대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지킬 것은 지키고, 스스로 상대방이 없으면 자신도 위험해진다는 것을 알고 존중하는 노사관계를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신뢰’입니다.

    신뢰는 서로가 약속을 지키고, 상대방과 내가 같은 위치의 인격임을 인정함으로부터 피어나는 것이겠지요.이번 현대차 시무식 시위사태, 파업은 이러한 ‘신뢰’가 무너진, 배신감에 치를 떠는 현대자동차 노동자들의 저항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마치 "안 지켜도 되는 약속을 했다"는 듯, 성과급 지급을 비롯한 노사합의를 파기했습니다. 마치 인간과 다른 생물과의 관계처럼, 상대방이 "있어도 되고 없어도 그만"이라는 듯 현대자동차 회사 쪽은 합의를 파기했습니다. 이에 격분한 현대자동차 노동자들이 결국 강경 행동을 하게 된 것이라고 봅니다.

    이러한 앞뒤 관계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그냥 그정도 대우는 참아라, 너희만 어렵냐?"라고 질타하는 손학규님의 질타는 솔직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약속을 어기고 대화석상에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파업을 하니까 "파업 중단하고 대화에 복귀하라"라고 하는 질타는 솔직히 이해하기 힘든 외침입니다.

    거기에 이번 파업 내용 역시, 생산량에 지장을 준다고 보기 힘든 수준입니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지침에는 분명히, "주야간 잔업과 주말 및 휴일 특근을 일체 중단한다"라고 했습니다. 본근무에는 지장이 없다는 것이지요.

    파업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공동행동

    이것이 생산량에 지대한 부하를 가져와 국가경제를 힘들게 할만한 일입니까? 그렇다면 이 책임은 전적으로 현대자동차 회사 쪽에 있습니다.’잔업, 주말 및 휴일 특근’은 규정외 근무입니다. 노동자들이 하고 싶을 때 하는 근무이지, 꼭 해야 하는 근무는 아닙니다. 사실상 파업이라고 하기도 힘든 단순한 공동행동 수준입니다.

    이러한 노동자들의 의견 표명조차 막겠다는 손학규님의 의지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현대자동차 및 대한민국 대기업들의 노무관리가 얼마나 엉망이었으며, 결국에는 파업을 고의로 일으키고 있다고 할 정도로 노동자에게 불리한 노동조건을 강요하는지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파업지침을 곰곰히 곱씹어보면, 지금까지 현대자동차는 잔업과 특근을 노동자에게 의무적으로 강요해왔으며, 정직원을 뽑지 않고 잔업, 특근인력만으로 생산량을 겨우 맞춰나갔다는 것이지요.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해야 할 ‘국가의 열망’을 담아내는 대기업인 현대자동차가 지금까지 이러한 비정상적이고 반국가적인 방법으로 이윤을 추구해왔다는 점 역시 이번 파업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장 큰 아젠다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현대자동차는 그나마 빈 자리도 비정규직으로 묶어버리면서 사회적인 기업의 의무를 저버리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비정규직 양산은 노조가 아니라 현대차 회사 책임 

    현대자동차의 ‘신이 내린 직장, ‘귀족노조’ 신화 뒤에 숨어있는 현대자동차의 살인적인 노동강도에 대해, 한번이라도 조사해 보셨습니까? 뭐 우리나라 노동자들이 전부 살인적인 노동강도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대자동차 ‘연봉 6천만원’의 비밀에는 토/일요일 "당연한" 풀타임 근무에 명절 근무, 특근, 야근, 시간외 근무가 전부 포함되어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실제로, 조선일보에서 지난 2003년 보도한 "현대자동차 생산직 연봉 6천만원"이라는 기사처럼 정말 6천만원을 받으려면, 쉬는 날 없이 1년, 하루 14~16시간씩 일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왔습니다. 이것을 보고 뭔가 느껴지는 것 없습니까?

    2004년, 저는 학과행사의 일환으로 유한킴벌리 대전공장에 견학간 적이 있습니다. 견학을 주재하던 직원에게 노무관계에 대해 물어봤는데, 정말 현장에서 들을 수 있는 가장 기분좋은 답변을 얻어서, 여기에 기억나는대로 적어봅니다.

    "현대자동차라든가 그런 곳에서 파업을 자주 합니다. 여러분, 그런 곳에서 왜 파업이 자주 일어날까요? 노동자에게 일상은 기계 앞에서 정확하게 만드느냐, 아니면 불량을 내느냐입니다. 0과 1밖에 없는 디지털같은 삭막한 사고방식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삭막한 환경에 계속 놓여지다보면 그분들의 사고방식에도 0과 1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어? 약속을 어겨? 그럼 일 안해! 이런 사고방식밖에 안 일어난다는거죠.

    기계 앞에서 일생의 1/4를 산다고 생각해보면, 결국 사람이 그렇게 물들 수밖에 없는 겁니다.따라서, 회사는 그 사람들이 그러한 문제적인 사고방식을 가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계속 노동자를 재교육시키고, 합리적으로 인도해야 합니다."

    실제로 유한킴벌리는 4조 4교대, 4일 근무 4일 휴무라는 특이한 업무패턴을 채택하고 있으며, 4일 휴무 중에서도 1일 내지 원하는 시간은 사내에서 노동자의 재교육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클래식 공연도 가라고 떠밀고, 문화적인 소양도 높이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토익도 배우고…. 유한킴벌리는 노동자에게 ‘일’이 전부가 아닌 노동 이외의 삶을 회사가 제시하면서 노동가치를 높여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노동안정성을 추구하고, 당연히 노사간의 갈등 없는 선진노사문화를 만들 수 있었지요.

    당신들의 바퀴에 부서지는 노동자들 생각해봐야

    이러한 근무환경과 현대자동차를 비교해봅시다. 잔업/특근을 거부하는 것이 ‘파업’이라는 이름으로 치장될 정도로 압제적인 노동강요가 있는 상황에서, 과연 노동자는 회사를 신뢰하고, 회사를 사랑할 수 있을까요? 그에 앞서서, "도 아니면 모"라는 기계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틈이라도 그 노동자들에게 주어졌는지,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블로거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 지사님은 장차, 대한민국의 지도자가 되시고자 하는 분입니다. 한 나라의 지도자로서, 끝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좋지만, 그 앞으로 굴러가는 바퀴를 위해 수없이 부서지고 깎이는 현재의 노동자들을 생각해주십시오.

    이제 대한민국은 급성장에서 ‘장기성장’을 바라봐야 합니다. 오늘 100원 벌었으면 내일 200원 벌고 모레 장사 때려 칠 것이 아니라, 오늘 100원 벌었으면 내일 110원 벌고 모레 120원 벌고…. 한 두달쯤 지나 200원 버는 안정적인 경제구조를 갖춰야 하고, 이렇게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부가가치를 국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사람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한 ‘인간중심 선진국가’로 가는 가운데, 이 나라의 지도자는 수없이 서민들의 땀을 닦아주고, 누구 하나 눈물 흘리지 않는 따뜻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경제성장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경제가 아무리 커진다고 해도 우리 마음 한 구석이 계속 허전하고, "우리는 분명히, 한눈 안 팔고 시키는대로 열심히 일했는데, 왜 또 우리만 굶어야 하느냐!"라는 탄식섞인 분노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노동자는 이러한 위치에 서 있습니다. 분명히 남부럽지 않은 직장에 다니고, 일한만큼의 보수를 받고는 있지만 분명히 억울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람 대접 못 받고, 귀족노조 이미지 굳어졌다고 회사에서 막 대하고, 협상장에 나타나지도 않는 사측을 보면서 망연자실하고, 또 작업장으로 들어가고.. 가족 얼굴 한번 보기 힘든 노동조건 하에서 그들은 다시 라인으로 투입됩니다.

    왜냐면, 당장에 그 자리에 서지 않으면 할 수 있는 게 이제 없기 때문이지요. 그저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그 자리를 떠날 수 없고, 그 자리를 떠날 수 없기에 억울하게 당하는 현대자동차 노동자입니다. 돈이 모든 것을 보상해주지는 않습니다.

    노동자들 돈만 벌기 위해 노동하는 것 아니다

    노동자는 단순히 돈만을 벌기 위하여 노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인생을 걸고, 모든 걸 바쳐서 노동하는 만큼, 그만큼의 행복을 바라는 것입니다. 돈은 행복을 이루기 위한 수단일 뿐이지요. 제 단언과 판단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저는 현대자동차 노동자도 아니고, 앞으로도 현대와 인연을 맺을 사람도 아닙니다. 제가 타고다니는 차가 소나타3이고, 나름 현대차를 좋아하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현대와 특별한 관계를 맺을 정도로 잘난 사람도 아닙니다. 현대아산 주식 10주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룹에서 분리된 마당에 별로 쓸데는 없군요.

    제 의견은 여기서 마치는게 좋겠습니다.밤이 깊다 못해 해뜰 시간이군요. 어질어질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이 다음 시대의 지도자가 누가 되었던 간에, ‘착한 사람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무 잘못도 하지 않은, 그저 시키는대로 열심히 일했던 사람들이 ‘고통분담’이라는 이름으로 길거리에 나앉는 모습, 이제는 보고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세상을 만드는 것은 ‘지도자’겠지요.

    제엠.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