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대로 알고 말씀 좀 하세요"
    By tathata
        2007년 01월 14일 09:3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 대선후보 가운데 한 명인 손학규 전 지사가 지난 12일 현대차 노조 박유기 위원장 앞으로 공개서한을 보냈습니다. 요점은 파업을 철회하라는 것. 월급받을 만큼 받는 사람들이 성과금 때문에 ‘생떼’ 부리지 말라는 얘기였습니다.

    그는 일요일인 14일에도 기자 간담회를 갖고 파업 철회를 다시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필요하면 박유기 위원장을 만나겠다는 얘기도 했습니다. <레디앙>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그는 회사쪽에는 공개 서신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성과금 지급 예정일 퇴근 2시간 전에 일방적으로 약속 파기를 통보한 회사 쪽을 만날 생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박유기 위원장은 손 전 지사의 글이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회사의 약속 파기에 침묵한 채 노동조합을 매도했으며, 정치적 목적을 위해 노조 때리기에 나선 점을 지적하고 이를 비판했습니다.

    노부모를 모시고 사는 20년 공장생활의 노동자, 박유기 위원장의 초등학생 아들은 "아빠가 2년 정도는 집에도 제대로 못들어 오신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여야 보수정치권과 정부, 언론이 모두 들고 일어나서 현대차를 비판하고 ‘법대로’를 외치고 있는 상황에서 정말 걱정을 많이 하게 만드는 말입니다.

    박위원장은 정규직 노동자와 노조를 공격할 때 들이대는 정치인들과 자본가들에게 과연 누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양산했는지 되묻고 있습니다. 노조인가, 권력-자본의 동맹군인가. 대졸 초임이 4천만원을 육박하는 언론사 기자들이, 20년 공장 생활에 2천7백시간이라는 기록적 노동을 통해 연봉 5천~6천만원을 받는 노동자들을 귀족이라고 매도하는 행태를 보고 "그러면 당신들은 황족인가"라며 준열하게 묻고 있습니다.

    파업을 앞두고 바쁜 가운데에도 <레디앙>의 요청을 받아들여 글을 보내준 박위원장에게 감사드리며, 현대차 노조의 이번 투쟁이 좋은 결과를 얻고 끝나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 주>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께.

    안녕하십니까?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박유기입니다. 몇 일 전 제가 대의원대회에서 ‘파업결의’를 마치고 노동조합으로 돌아오니 주변에서 “인터넷에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께서 박유기 위원장 앞으로 공개서한을 띄워 놓았다”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저도 노부모 모시고 사는 공장생활 20년 노동자입니다"

    ‘답신을 할까? 말까?’ 망설였습니다. 이렇게 시작하는 것은 ‘답신을 드리는 게 예의겠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입장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저는 70대의 노부모님이 계시고, 아내와 초등학교 6학년, 5학년에 다니는 두 아이를 가족으로 두고 있습니다. 어제는 열흘 만에 처음 집에 들어가서 아이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집을 나서는 저에게 딸내미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빠 이젠 집에 못 들어와? 설날에도 못 와?” 그때 옆에 있던 그 아이 오빠가 이렇게 말 합니다. “2년 정도 못 들어 올꺼라고 그랬잖아.” 아이들을 다독여 놓고 다시 노동조합으로 왔습니다.

       
      ▲ 지난 12일 울산시 북구 양정동 현대자동차 문화회관에서 열린 노조의 임시 대의원대회의 박유기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께서는 공개서한에서 ‘귀족노조’라고 말했지만,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위원장으로서 가족과 생이별을 고하고 집을 나서야 하는 오늘의 현실에서 ‘귀족’이라는 표현을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지요?

    제가 올해로 현대자동차에 입사한지 20년이 됩니다. 제 입사 동기들을 보면 한 직장에서 20년을 근속한 노동자들 입니다. 1주일은 낮에, 1주일은 밤에 주-야간으로 하루 10시간씩 일하고, 그것도 모자라 쉬는 날 특근철야를 밥 먹듯이 하다보니 위장병에 근골격계에 육신은 만신창이 되었습니다.

    년간 2천7백시간 일하고 5천만원 받으면 귀족인가

    1년에 2,700시간을 넘게 주야간으로 일하고 5천만원, 6천만원 받아 간다는 이유로 그들은 ‘배부른 귀족 노동자’라는 딱지가 붙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귀족’이면 이 나라에 연봉 몇 억씩 받아가는 고위공직자, 정치인, 언론인, 방송인, 재벌2세, 대공장 고액연봉자, 간부 등등 이런 사람들은 ‘황족’이냐?”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세계화’니 뭐니 하면서 대한민국 경제를 미국 중심의 ‘신자유주의’ 경제체제로 편입시켜 무한 경쟁으로 내몬 결과 대한민국 사회는 극도의 양극화로 치닫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양극화 문제를 책임져야 할 위치에 있는 정치인들이 저소득 노동자들과 상대적인 평가를 해서 정규직 대공장 노동자를 ‘귀족노동자’로 몰아붙이는 것은 정말 어불성설입니다.

    손학규 전 지사님께서는 공개서한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를 언급하십니다. 이 나라 비정규직 노동자가 왜 이렇게 양산되었습니까?

    비정규 양산 노조가 했나, 회사-보수정당이 했나

    한나라당의 전신인 신한국당 시절인 1996년 12월 26일 새벽, 그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날치기로 통과시킨 법 중 정리해고제, 근로자 파견법, 변형근로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만 해도 한나라당과 여당이 합의해서 소위 기간제법을 통과시켰습니다.

    정리해고제로 정규직이 무차별로 해고되어 길거리로 내몰렸습니다. 파견법으로 비정규직, 파견노동자가 넘쳐납니다. 변형근로제로 파트타임 비정규직 노동자가 양산됩니다. 나아가 2년 미만 비정규직 노동자가 무더기로 해고되어 또 다른 비정규직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이렇듯 비정규직 노동자를 양산시키는 법안을 선봉에 서서 만들어왔던 한나라당(전 신한국당) 소속 정치인들이 원인 제공에 대한 책임은 일언반구도 없이, 저에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지를 내세워 ‘파업철회’를 요구하시는 건 개인의 정치적 목적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또다시 우롱하는 처사가 아닌지요.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대자동차 사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발언하려거든 제대로 알고 하세요

    사건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2006년 노사간 단체교섭 시에 노사가 합의했던 경영 성과금 중 150%를 연말에 지급해야 하는데 회사 측이 일방적으로 50%를 지급하지 않았고, 노동조합은 이것을 “합의한 대로 지급하라”는 것입니다.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님께서 언급한 “월급 받을 만큼 받는 사람들이 ‘얼마 되지 않은 돈’ 더 달라고 생떼 쓰는 것”이라는 표현은 이번 사건의 본질을 완전히 외면하고 4만3천명이 넘는 저희 조합원들을 도매금으로 매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50%를 추가로 지급하라고 생떼 쓰는 것도 아니고, “합의된 내용, 약속된 내용을 지켜라”라는 것입니다. 뭐가 잘못되었다는 겁니까?

    손학규 전 지사님, “회사가 거짓말을 했다고 판단되면 저도 회사를 비판하고 잘못을 시정하는데 동참 하겠습니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저희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홈페이지(www.hmwu.or.kr)에 접속하시면 작년도 단체교섭 중 성과금 문제에 대한 윤여철 사장의 발언을 그대로 올려놓았으니 시간 되시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회사 측이 거짓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사간 교섭을 통해서 합의한 연말 성과금 150%에 대해서 12월 29일 입금 할 날인데 하루 전날 퇴근시간 두 시간도 남지 않은 시간에 노동조합에 찾아와서 “50%를 못 주겠다”고 통보하고 가버린 회사 측에 대해서 진정으로 잘못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2000년 이후 현대자동차 노사는 정기 상여금을 인상하지 않는 대신 성과금 300%지급을 고정적으로 합의해왔고, 이는 이미 임금 보전적 성격으로서 생산목표달성과 무관하게(실제 2000년 이후 지금까지 단 한번도 생산계획을 초과달성한 실적은 없음) 지급되었습니다.

    성과금 입금 하루 전날, 퇴근 2시간 전 일방 통보 "못 주겠다"

    그런데 회사 측은 노사간 합의사항마저 저버리고 “잘못된 관행을 끊고 원칙을 세우겠다”는 말만 내세우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은 처음부터 “특별교섭, 보충교섭 등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자”고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회사 측은 “교섭대상이 아니다”는 말만 되풀이 합니다. 이런 판국에 노동조합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회사가 합의사항 파기하고 50%를 떼먹어도 죽은 듯이 가만있어야 합니까? 이런데도 현대자동차 노사마찰을 무조건 노동조합 탓이라고 하시겠습니까?

    손학규 전 경기도 지사님, 할 말은 많으나 지면이 모자랍니다. 저희들이 임금인상 때문에 파업하면 “배부른 투쟁”이라고 몰아붙이고, 저희들이 비정규직 및 전체 노동자의 문제로 파업하면 “불법파업으로 나라경제 망친다”고 몰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제가 뭐라 말한들 무슨 ‘득’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다만, 제가 이렇게 답글을 올리는 것은 현대자동차 노사간 마찰을 두고 마치 모든 책임이 노동조합에 있는 양, 파업을 결의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과 조합원들이 마치 ‘불순한 집단’인양 매도되는 현실에 대해서 저는 결코 받아드릴 수 없음을 밝히기 위해서입니다.

    노조 매도해서 정치적 이득 구하려는 행위에 분노한다

    특히 한나라당 대선주자들께서 주권을 가진 국민인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4만3천명의 조합원을 일방적으로 매도하면서 사회적 공분을 부추겨 그 반사이익을 노려 대선득표 전략에 이용하고 있다는 현실에 대해서 분노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일이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께서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일자리가 없어 길거리를 헤매는 실업자, 그리고 비정규직 노동자, 협력업체 노동자들에 대한 고통을 조금이라도 염려하신다면 하필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파업이 있을 때만 그분들을 위하지 마시고, 정치인으로서 정치를 제대로 해서 국민인 그들을 편안하게 먹고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도 현대자동차 노사간의 마찰이 최대한 파국을 피하고,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007년 1월 14일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위원장실에서 박유기 드림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