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언론단체 등
    4월 임시국회 내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대선 이후 차금법 제정 목소리는 어느덧 사그라져”
        2022년 04월 25일 04: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동·언론·미디어 단체들이 4월 임시국회 내에서 반드시 차별금지법(평등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단식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별금지법 제정에 모든 관심과 힘을 집중하겠다”며 “일터에서부터 차별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넘어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을 없애기 위해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앞에선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활동가 2명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며 이날로 15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노총은 “차별철폐는 시혜나 도덕, 양식과 양심의 문제가 아니다. 차별철폐는 존재에 대한 인정이고 존중”이라며 “누구나 누려야 하는 삶이 통용되지 못하고, 이를 강제하기 위해 법과 제도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시대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상에 만연한 차별과 혐오, 배제를 말하기 전에 민주노총 스스로를 돌아본다. 과연 우리 민주노총과 소속 사업장은 차별이 없는 평등한 사업장인가 돌아본다”며 ▲비정규직 없는 일터 ▲여성노동자·성소수자·장애인·이주민 차별 없는 일터 ▲사업장 규모와 고용형태에 따른 차별 없는 일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당론으로만 정해놓고 추진하지 않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쏟아졌다.

    민주노총은 “검수완박에 올인하면서도 납득할 수 없는 핑계를 대며 시민과의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어긴 그 이중성을 규탄한다”고 했다.

    사진=차별금지법제정연대

    언론·미디어 단체들도 연달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별금지법은 4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전국언론노동조합, 진보네트워크센터, 한국기자협회, 한국여성민우회(성평등미디어팀),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희망연대노동조합은 “인권적 관점이 결여된 언론은 혐오와 차별의 확성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 스스로 잘 알고 있다”며 “변화의 움직임을 앞당기기 위해서라도 차별금지법 제정은 필수적 조치”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단체들은 “민주당은 개혁 과제로 대선에서 지더라도 ‘국민 모두의 평등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대선 패배 후 차별금지법 목소리는 어느덧 사그라지고 있다”며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차기 집권여당으로서 스스로 내건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에 함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