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이 원하는 건 여야 대결 국면"
        2007년 01월 11일 06: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11일 기자간담회 발언과 관련해 “개헌논란으로 정국불안과 국민불안을 조성하기보다는 민생문제에 전념할 것”을 촉구하고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개인적 정치 신념을 위해 행사하려는 개헌안 발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문성현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의 오늘 기자간담회는 진정으로 개헌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개헌이 부결될 것을 전제로 하여 그 책임을 야당들에게 떠넘기려고 하는 것이 확인됐다”라며 “야 4당의 오찬 불참에 대해 오만한 자세라고 평가했는데, 각 정당과 사전 협의도 없이 개헌 발의를 한 노무현 대통령의 오만함은 도대체 뭐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 대표는 “다시 한번 대통령은 민생에 전념하고 개헌 발의를 하지 않기를 당부한다”라며 “만약 개헌이 부결될 경우 이에 따른 엄중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당사자는 바로 노무현 대통령”이라고 경고했다.

    권영길 의원단 대표는 "대통령이 정말 국민들의 여론을 몰라서 그러는지, 아니면 알면서 강행하려는지 그 의도를 묻고 싶다. 국민들이나 정치권은 개헌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시기가 지금이 아니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인데 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다"라며  "정치적 꼼수를 쓰지말고 남은 실정들과 시급한 문제를 잘 정리해 민생 대통령의 자리로 돌아와 달라"고 당부했다.

    노회찬 의원은 “노대통령이 원하는 것은 개헌논의를 둘러싼 여야간 대결 국면이고, 이를 통해 얻으려는 것은 대통령 중심의 정치 주도권”이라며 "’개헌 반대세력이 명분을 잃을 수 있다. 여론에 밀려 야당 입장이 바뀔 수 있으며 오래 반대하지 못할 것이다’라는 대통령 발언은 한나라당 등 야당이 반대할 수 밖에 없도록 유도해 정국의 주도권을 되찾아 오려는 의도"라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국민과 정당간 합의 없이 대통령이 혼자 주도한 개헌의 주체부터가 잘못됐다. 탈당 카드 또한 개헌의 정략성을 희석시키기 위한 것이며 진정한 개헌이 이뤄지려면 내용뿐 아니라, 시기와 방법에 있어 국민들과 정치권의 합의를 얻어야 한다"라며 "이미 국민들에게 심판받아 좌초된 개헌 제안을 대통령이 다시 고집하는 건 정치의 주인공으로 나서고자하는 허망한 과욕이다. 앞으로도 대통령은 국민을 찬반으로 나눠 편가르기를해 자신의 실정을 은패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용진 대변인도 “오늘 대통령의 기자간담회는 대국민 설득의 장이라기보다는 자기 주장만 앞세운 실망스러운 기자회견이었다"라며 "야당에 대한 자극적 발언을 통해 새로운 논쟁을 만들려는 대통령의 고집스러운 태도가 확인된 매우 유감스러운 자리였다”라고 혹평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