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릉사회복지관 노동자
    오체투지, 단식농성 돌입
    성북구청의 복지관 직접 운영 촉구
        2022년 04월 06일 04:5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릉종합사회복지관 노동자들이 복지관 운영 정상화를 위한 성북구청의 직접 운영을 촉구하며 단식농성과 오체투지에 돌입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정릉종합사회복지관은 성북구청이 한기장복지재단에 위탁운영하는 지역사회 복지시설이다. 재단은 지난 2021년 9월 돌연 운영을 포기했고, 복지관은 올해 3월부터는 운영 주체가 없는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에 따르면, 재단이 임명한 이 모 전 복지관장을 중심으로 조합원에 대한 괴롭힘과 비조합원과의 차별 등으로 갈등을 야기하고 지역주민에 노조 비방, 교섭 거부 등 부당노동행위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지방노동위원회로부터 부당노동행위 판정을 받은 후 재단은 노조와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이 모 복지관장에 대한 인사상 조치 등에도 합의했지만, 돌연 지난해 9월 복지관의 운영을 포기하겠다는 공문을 성북구청에 전달했다. 재단과 구청 간 위수탁협약에 따라 운영 포기 통보 6개월이 지나면서 지난 3월부터 실질적인 운영 주체가 사라진 상태다.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는 6일 오후 성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북구청은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한 복지관을 직접 책임지고 운영하거나,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등의 공공기관을 통해 공공이 책임지고 위탁운영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하여 즉각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성북구청은 재단이 위수탁 포기를 한 지난 6개월간 정릉복지관의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행정을 펼쳤어야 했지만 현재까지도 재단 측에 수의계약을 제안하거나 새로운 위수탁법인이 선정될 때까지 복지관 운영을 지속하라는 비상식적이며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간위탁을 고수하는 성북구청의 태도는 복지관의 정상화를 미루는 핑계”라며 “이미 수차례 실패해 온 민간위탁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또 다른 실패만을 낳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역주민들에게 복지정책을 생산하고 제공하는 역할과 책임은 성북구청에 있다. 이제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결단해야 할 때”라며 “성북구청이 정릉복지관을 직접 운영, 관리감독해야 한다. 더 이상 재단에 정릉복지관 운영의 여지를 주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성북구청의 정릉종합사회복지관 직접 운영 ▲복지관 운영위원회 재구성 ▲지역주민과 노조가 참여하는 복지관 정상화 협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노동자 1명이 단식 농성을 시작했고, 조합원들은 오전 정릉종합사회복지관부터 성북구청까지 오체투지 행진을 벌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