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 『소득주도성장, 끝나지 않은 여정』 외
        2022년 04월 02일 09:0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eBook]<소득주도성장, 끝나지 않은 여정> – 문재인 정부 5년의 평가와 과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엮은이) / 메디치미디어

    문재인 정부는 2017년 ‘사람 중심 경제’로의 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공표하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 방향으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제시했다. 우리가 과거에 가보지 않았던 새로운 길, 우리나라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꿈꾸는 담대한 정책 비전이었다. 가계소득을 올리고, 사회안전망과 복지를 확대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려 중장기적인 성장을 유도한다는 소득주도성장 전략은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시대를 향한 첫걸음이었다.

    문재인 정부를 마무리하는 현 시점에서 지난 5년을 돌아볼 때,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과 ‘경제정책과 노동사회정책의 통합 운용’은 여전히 유효하며, 앞으로 더욱 발전시켜야 할 기조이다. 소득주도성장의 정책 과제인 ‘가계소득 증대’, ‘사회안전망과 복지 확대’,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 또한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그간 애써 일구어낸 여러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이 책은 소득주도성장의 성과와 한계를 종합적으로 짚어보기 위해 발간되었다. 이 책에서 기술하고 제안하는 내용이 모두 정답이 될 수는 없다. 다만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격동의 시대 속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이 책이 좋은 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존엄을 지키는 돌봄> – 근거 갖춘 돌봄으로 치매 완화

    사토무라 요시코 (지은이),최효옥,손효선,구노리 야스히코 (옮긴이) / 건강미디어협동조합

    65세 이상 추정 치매 인구 약 84만 명, 전체 노인 인구 10명 중 한 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 우리 사회, 나아가 코로나 19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질병 재난 시대 사회적 거리와 격리의 일상에서, 나와 내 가족에게 닥친 ‘돌봄’ 문제에 나침반이 될 책이다.

    특히, 지켜 마땅한 치매환자의 존엄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돌봄 지식과 실천을 꼼꼼히 제시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 놓았습니다. 근거 갖춘 돌봄이 치매를 완화하고, 치매환자의 존엄이 곧 돌보는 이의 존엄임을 설득력 넘치게 들려준다.

    ———————

    <중위권 학부모를 위한 공부·진로·진학>

    박재원,신여윤,추유선 (지은이) / 선스토리

    중위권 성적의 아이를 둔 학부모라면 부모 역할은 달라져야 한다. 상위권 성적의 아이라면 부모는 격려하고 지지하는 역할만 해도 충분하다. 하지만 중위권 아이는 다르다. 상위권과 달리 시험공부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당연히 부모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 공부하는 과정에 어떤 어려움이 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중위권의 관점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책도 모색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 상위권 학습법에 유혹을 느끼면 아이에게 ‘상위권 코스프레’를 시키게 될 뿐이다.

    박재원 소장은 “중위권 아이가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효율적인 공부법’이 아닌 ‘쉬운 공부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그 구체적 방법으로 아이 마다 다른 배움의 속도, 관심의 방향, 선호하는 방법을 존중하는 개별화 학습법을 소개한다. 불리한 경쟁에 뛰어들어 엄마와 아이 모두 상처받지 않고, 아이의 공부 개성과 관심을 존중하며 주인공이 되는 삶을 선물해줄 수 있는 개별화 공부·진로·진학의 방법을 알려준다.

    —————–

    <학교도서관저널> 2022.4

    (주)학교도서관저널 (지은이) / (주)학교도서관저널

    특집 차별을 허무는 도서관이 되려면

    040 포용하는 도서관으로 거듭나려면 이미숙
    045 느린 학습자를 위한 쉬운 글 도서의 모든 것 함의영
    050 난독증 학생 눈높이에 맞는 독서교육을 고민한다면 정재석
    054 특수학급 너머의 세계를 위하여 이미화
    059 장애인을 위한 에티켓 말고, 공생을 위한 에티켓 김예원
    063 모든 이용자에게 열린 도서관을 지향한다 나지윤
    067 담장을 낮추면 어떤 기적이 일어날까 박은경
    071 ‘책날다’가 바라는 배리어프리 도서관 Q&A 김정미

    ————————

    <슈퍼맨 할아버지>

    이수완 (지은이) / 북극곰

    이제는 슈퍼맨 할아버지의 시대!

    하느님이 세상을 내려다보니 참 안타까운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은 슈퍼 영웅을 만들기로 했어요. 슈퍼 영웅 에너지를 번개에 담아 멋진 청년에게 보내려는 순간!

    “에취!”

    재채기가 나오고 말았습니다. 그 바람에 지나가던 할아버지가 번개를 맞았습니다. 할아버지가 슈퍼맨 할아버지가 된 거예요! 과연 슈퍼맨 할아버지는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요? 『슈퍼맨 할아버지』는 어쩌다 슈퍼맨이 된 할아버지의 대활약을 그린, 코미디 그림책입니다.

    할아버지가 슈퍼맨이라고?

    『슈퍼맨 할아버지』의 이야기는 하느님의 실수에서 시작됩니다. 건장한 청년을 슈퍼맨으로 만들려던 하느님이 재채기하는 바람에 슈퍼 영웅 에너지가 어느 할아버지에게 전해지고 만 것이지요. 게다가 할아버지는 귀도 어둡고 눈도 침침합니다.

    재채기한 하느님도 책을 보는 독자들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젊고 튼튼한 청년도 악당과 맞서 싸우기가 힘들 텐데, 늙고 병든 할아버지가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요? 슈퍼맨 할아버지라는 기발한 상상력이 독자의 호기심을 확 끌어당기는 코미디 그림책 『슈퍼맨 할아버지』입니다.

    지금은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개와 고양이의 시대

    『슈퍼맨 할아버지』는 단순한 코미디가 아닙니다. 겉보기에는 황당한 상상력으로 끝까지 유머를 폭발시키는 슬랩스틱 코미디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슈퍼맨 할아버지는 말귀도 못 알아듣고, 길도 못 찾으며, 여기저기 부딪히기 일쑤입니다.

    그런데 이 말도 안 되는 슬랩스틱 코미디를 보고 있는 독자의 마음은 따뜻해집니다. 왜일까요? 말도 안 되는 코미디라고 생각하면서 보고 있는데 그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슈퍼맨처럼 우리를 돌봐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개와 고양이들이 슈퍼맨처럼 우리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슈퍼맨 할아버지』는 시대의 진실을 담아낸, 지혜로운 코미디 그림책입니다.

    그림책의 명가 북극곰이 발굴한 신인 작가 이수완!

    ‘웃기거나 찡한’ 북극곰의 창작 그림책은 주로 이루리 볼로냐 워크숍을 통해 기획 출간됩니다. 다음으로는 와우책예술센터와 네이버가 공동 주관하는 상상만발 책그림전 당선작들이 있지요. 그리고 아주 드물게 투고를 통해 발굴된 작품들이 출간됩니다.

    『슈퍼맨 할아버지』는 투고라는 좁은 문을 통해 발굴된 멋진 작품입니다. 북극곰과 계약한 이후에도 작가는 기나긴 창작 과정을 거쳐 마침내 그림책 『슈퍼맨 할아버지』를 완성했습니다. 이수완 작가의 『슈퍼맨 할아버지』 역시 투고로 출간된, 문지나 작가의 『고요한 나라를 찾아서』, 신성희 작가의 『괴물이 나타났다!』, 채정택/윤영철 작가의 『빨강 머리 토리』처럼 독자들에게 널리 사랑받게 될 것입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