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윤석열 회동,
    집무실 이전 논의 진척?
    MB 사면 관련해선 양측 언급 없어
        2022년 03월 29일 02:1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전날인 28일 회동했다. 쟁점이 됐던 청와대 집무실 이전과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 등을 두고 명확한 합의를 하진 않았지만 양당은 각 사안에 대해 한 발씩 물러난 분위기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허심탄회하게 긴 시간 의견을 나누신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이전 장소는 차기 정부 몫이다. 이전 계획을 면밀히 살펴서 예산에 협조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선 “청와대 이전과 관련한 것은 차기 정부가 결정하고 추진할 일이기 때문에 이래라 저래라 할 입장은 아니라는 분명한 선을 그으셨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집무실 이전은) 두 분의 회동에서 결정할 내용이 아니고 차기 정부, 또 인수위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아마도 문재인 대통령님 임기 중 안보 불안이 조성되지 않는 방법으로 결정을 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도 청와대와 같은 뜻이냐’는 질문에 “안보 우려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온다면 별다른 이의제기를 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내에선 집무실 이전은 사실상 합의가 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의원은 이날 같은 매체에서 ‘집무실 이전, 사면, 추경 등 예상했던 의제에 대한 결과물이 없다’는 지적에 “대통령 당선인과 현직 대통령이 그런 구체적인 이야기를 다 해가면서 협상을 한다는 것은 보기 어려운 장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어쨌든 집무실의 위치에 대해서는 윤석열 당선인 측에서 선정할 일이라고 말씀하시고 그에 소요되는 예산은 세밀하게 챙겨서 도와주겠다는 의지를 밝히셨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모두 일단락이 됐다고 본다”고 했다.

    다만 김 전 최고위원은 이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선 “이미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외부적으로 의견이 제출되었지 않나”라며 “민주당에서 그런 이야기(사면 반대) 하는 것 자체가 결국은 청와대의 의지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님께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 사면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대통령의 고유한 권한과 판단으로 결정하실 텐데 또 문제 제기하는 것은 좋은 상황이 아니라고 윤석열 당선인이 판단하셨을 것”이라며 “(회동 자리에서 윤 당선인이)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그런 문제까지 거론해서 약간 다른 의견이 나온다면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인의 만남이 조금 어려운 이야기까지 하는 분위기가 됐을 것”이라며 “서로 공동의 의견을 만들어내는 것만 해도 충분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당선인 측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오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정례 브리핑에서 “(회동을 통해) 서로 공감대를 이룬 사안에 대해 원칙을 확인한 만큼 실무 협의는 조속히, 긴밀히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코로나 사태를 관리하는 것, 자영업자 소상공인 피해지원을 위해 추경을 이뤄내고 협력해나가야 한다는 데에 두 분이 공감대를 이룬 것이라고 자평한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을 위한 저희의 50조 약속에 관해선 조속한 시일 안에 여야 실무자 간 협의가 구체적으로 착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집무실 이전 문제에 대해선 “문 대통령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 언급을 해주고 또 협조 의사도 피력해 준 것으로 파악했다”며 “실무협의 조율 결과에 따라 추후 말씀드릴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 등 사면 문제에 대해선 “대통령 고유의 소관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