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헌론 '안희정 리포트'에서 예고됐다
        2007년 01월 10일 01: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무현 대통령의 연초 ‘개헌’ 제안이 지난해 논란을 낳은 이른바 ‘안희정 리포트’에서 이미 예고됐던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부인하고 있지만 개헌 제안이 ‘정략적 의도’를 담고 있다는 비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나라당 박계동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치지형변화와 국정운영’이라는 보고서의 내용을 거론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제안은 음모적으로 준비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A4 용지 82쪽 분량의 이 보고서는 지난해 5~6월 청와대 실무그룹에서 작성, 노무현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노 대통령의 측근인 안희정씨가 관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안희정 리포트’로 불려졌다.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당시 이를 부인했으며 청와대 한나라당의 공개로 외부에 알려져 지난해 노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 배경으로 언급된 바 있다.

    이 보고서에는 향후 국정운영의 기본방향으로 2007.1월~2007.12월을 ‘개헌 국면, 대선국면 관리’를 제시하고 있다. 고려사항에는 개헌 논쟁을 통한 시민사회의 민주적 사회참여 폭 확대, 여야당 대선주자 관리를 내놓고 있다.

    박계동 의원은 “안희정 사단의 핵심 회의를 거쳐 작성한 문건으로 대통령 정치로의 강화를 이야기하면서 기존 보수 사회권과 싸워 회오리 정치, 선동정치로 가고 나아가 대중정당의 창출 과정까지 나와있다”며 “이는 (노 대통령) 재집권 전략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노무현 정부의 차기 재집권을 기도하는 문건에서 개헌 국면이 예고돼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화두가 얼마나 음모적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특히 청와대가 여야 대선주자 관리까지 하겠다는 것은 음모적이고 반민주적인 발상의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