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 불복, 오해” “안보 공백 없어”
    청와대 용산 이전 논란, 신구 권력 갈등?
    청와대와 인수위측 엇박자, 갈등 확산은 자제 분위기
        2022년 03월 22일 11:2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을 둘러싸고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 측에선 청와대가 “새 정부의 출범을 방해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가 하면, 청와대 측은 이전에 따르는 안보 공백의 대안을 설명해야 한다고 맞섰다.

    합동참모본부(합참) 작전본부장 출신의 김용현 청와대이전태스크포스(TF) 경호경비팀장은 청와대를 향해 “갑자기 NSC를 소집하더니 안보 공백을 이유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예산편성을 거의 거부했다”며 “새 정부의 정상적인 출범을 방해하고 있는 그런 느낌을 받았다. 당혹스럽다”고 비판했다.

    김용현 팀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에도 이 정부가 도발을 도발이라 말하지 않았고 어떠한 대응도 내놓지 않았다”며 “그런 분들이 잘 확인도 안 되는 방사포 쐈다고 갑자기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고 안보 운운하는 이 자체가 굉장히 역겹다”고도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아무런 근거도 없이 안보 공백이 있다고 한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안보 공백은 분명히 없다”고 강조했다.

    김 팀장은 “군사 대비태세의 핵심부서가 합참이다. 합참은 현 위치에서 현재의 대비태세를 유지한다”며 “그런데도 안보 공백을 운운하면서 불안감을 조성해서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현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임무는 원활한 업무 인계”라고도 했다.

    그는 ‘집무실 용산 이전에 따른 안보 공백 해소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었다’는 청와대 측의 주장에 대해 “지금부터 협상을 통해 저희들이 설명을 드리려고 하는데 갑작스럽게 이렇게 일이 생기니까 대화가 끊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저희들은 언제든지 가서 설명도 드리고 여기에 대한 이해도 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편성이 되지 않을 경우에도 윤 당선인은 청와대에 들어가지 않고 인수위원회 사무실을 ‘임시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할 계획이다.

    김 팀장은 “당선인께서는 ‘국방부 청사 이전이 늦어지더라도 청와대는 안 들어가겠다’고 분명히 말씀을 했다”며 “‘내 개인을 생각하면 청와대 들어가면 굉장히 편하다. 누가 보는 사람도 없으니까 국민 눈치 안 보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늦어져서 내가 불편한 것은 감수할 수 있다. 그런데 국민들하고 약속을 어기는 것은 내가 감수하기 어렵다’, ‘청와대 개방은 계획대로 해라’라고 했다”고 윤 당선인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대통령, 국방부장관, 합참의장이 한 곳에 모여서 머물게 돼 동시 타격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북한이 대한민국을 위협할 때 청와대에만 미사일을 쏘겠나. 당연히 국방부 합참도 같이 쏘게 된다”며 “위협은 지금이나 모여 있는 것이나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협이 있다 없다가 중요한 게 아니다. 미사일 위협에 대해 우리가 어떠한 대응 능력이 갖춰져 있고. 생존 능력이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지금 청와대는 위기관리센터가 지하 1층, 2층 사이에 있는데 합참이나 국방부는 지하 3, 4층 그것도 굉장히 강도가 높은 방호 대책이 강구가 돼 있는 곳이다. 웬만한 미사일 위협이나 장사장포 위협에도 끄떡없는 강도 높은 구조물”이라고 부연했다.

    반면 청와대는 안보 공백에 대한 우려를 밝혔을 뿐 집무실 이전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청와대 이전은 문재인 대통령도 공약했던 사항”이라며 “청와대 용산 이전을 반대한다거나 신구 권력 갈등이라거나 저희는 그런 뜻이 없다”고 밝혔다.

    박수현 수석은 이날 같은 매체와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국민 곁으로 가겠다는 것을 반대한 적이 없고 잘 되기를 소망한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며 “용산으로 가든 어디를 가든 저희가 언급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전 과정에서의 안보 공백기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지에 대한 대안, 청와대와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대통령 당선인께서 5월 10일부터 다른 곳에서 근무를 하시겠다고 하는 것은 좋은데, 5월 10일부터 (청와대에 있는 위기관리센터를) 어떻게 공백 없이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해서 대책이 있어야 한다”며 “저희가 볼 때는 현재 상태로 하려면 단절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머리를 맞대보다는 제안이지 이전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안보 공백은 없다’는 윤 당선인 측의 주장에 대해선 “그러니까 이 문제에 대한 설명을 좀 듣자는 것이고, 우리도 우려를 전달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당선자께서도 용산 이전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현 정부와 협의한 바가 없지만 앞으로 협의해 가겠다’고 했는데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청와대가 인수위로부터 정확하게 들은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대선 불복’, ‘문재인 정부의 몽니’ 등의 비난에 대해선 “역대 아무리 잘해도 점령군, 몽니, 이런 이야기 항상 나왔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제발 그런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모범적 인수인계를 하자는 당부를 여러차례 했다”며 “당선인과 대통령께서 만날 수 있는 분위기를 주변에서 만들어줘야지 주변에서 자꾸 오해할 수 있는 말들을 하면 무엇이 도움이 되나”라고 반문했다.

    ‘안보 공백 우려만 해소되면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승인도 논의할 수 있냐’는 물음에 “논의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저희들은 당장 내일이라도 다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서 예비비 처리를 할 수 있다고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다”며 “오늘 국무회의에 예비비 선정을 안 해서 안 한다, 이렇게 오해 안 하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