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성동 "문 대통령,
    MB와 김경수 같이 사면하려 할 것"
    '특별감찰관 임명 안한 건 직무유기'
        2022년 03월 15일 11:4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사면하기 위해서 남겨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권성동 의원은 15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어떻게 할지 한번 두고 보시라”라며 “아마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지사를) 같이 사면을 하리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내일인 16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오찬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은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권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사면해주고 그보다 연세도 많고 형량도 낮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하지 않은 것은 또 다른 정치보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전 결단을 내려야 할 사안”이라며 “두 분을 달리 대우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김 전 지사가 당시 형이 확정된 지 얼마 안 되니까 사면하면 비판받을 것 같으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김 전 경남지사와 동시에 사면하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을) 남겨놓은 것”이라고 했다.

    그는 “김경수 전 지사가 누구를 위해서 선거법 위반을 했나.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서 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선 김경수를 그냥 놔둘 수 없고 살려줘야죠. 저는 100%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당선인의 공약인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와 관련해선 “(민정수석실은) 검경 사정기관 위에서 군림을 했고 범죄정보 수집이나 공작 같은 걸 통해 정치보복을 했다. 정권에 보위부 역할을 하는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것”이라며 “나머지 고유기능인 법률 보좌, 인사검증, 민정 여론은 수집해야 한다. 그런 기능을 할 비서관실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별감찰관 재가동에 대해선 “특별감찰관은 법에 규정돼 있는 제도인데,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공수처 문제에만 집착해서 특별감찰관 임명을 안 하고 직무유기했다”며 “특별감찰관이 대통령이나 대통령 주변 측근인사들의 비리나 잘못에 대해서 가까이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특별감찰관 제도 부활로 공수처가 폐지되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엔 “특별감찰관은 수사기관이 아니라 감찰기관이고, 공수처는 수사기관이기 때문에 서로 견제할 수 있게끔 하면 된다고 본다”고 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윤 당선인의 공약인 법무부 장관 수사지휘권 폐지에 대해 반대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선 “역대 수사지휘권 5번 발동됐는데 추미애 장관이 한 번 했고 박범계 장관이 4번 했다. 이것이 정당한 행사였다면 왜 폐지 여론이 생겼겠나”라며 “한명숙 전 총리 구하기와 윤석열 검찰총장 죽이기를 위해 부적절한 수사지휘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범계 장관은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폐지 여론이 본인 때문에 나온 것인데 무겁게 생각하고 입 다물고 있는 게 좋다고 본다”고 날을 세웠다.

    권 의원은 내년 6월까지 임기가 남은 김오수 검찰총장에 대해선 “자신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총장으로서 수사지휘를 제대로 했나. 특히 대장동 백현동 사건 수사에 대해 아무런 성과가 없다. 대장동 수사에 대해서 검찰이 제대로 하고 있다고 믿는 국민 거의 없다”며 “검찰총장으로서 앞으로 공명정대하게 자신의 처지에 관계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할 각오와 자신과 의지가 있으면 임기를 채우는 것이고 그렇지 않고 지금까지와 같은 행태를 반복한다면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