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천NCC 참사···노동자
    참여 민관합동 조사해야
    민주노총 “거대양당 대선후보들, 노후 국가산단 안전대책 공약 없어”
        2022년 02월 24일 06:4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은 노동자 4명이 사망한 여천NCC 폭발사고와 관련해 노동자 참여가 보장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천 NCC 참사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구조적인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노동조합와 노동조합이 추천하는 전문가의 참여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며 “중대재해 조사와 감독에 대한 원·하청 노동조합 참여와 민관합동조사단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사진=노동과세계

    지난 11일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여천NCC 공장에서 폐열을 재활용하는 열교환기가 폭발해 노동자 4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국내 최대 석유화학공업단지인 여수산단은 1967년 준공돼 시설 노후화 등으로 인한 각종 산업재해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이번 사고가 발생하기 두 달 전인 지난해 12월에도 석유정제 공장인 이일산업에서 원료탱크 폭발 사고로 화재가 발생해 작업자 3명이 사망한 바 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최근 6년간 20년 이상 된 노후산단에서 22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99명이 사망했다. 이 가운데 40년 이상 산업단지에서 사망한 노동자는 무려 66명이다. 이들은 “화재, 폭발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노후 국가산단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매일같이 화약고 같은 현장에서 있다”며 “국가산단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으로 더 이상의 참혹한 죽음을 막아야 한다”고 했다.

    고용노동부를 향해 “여천NCC 폭발사고에 대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과 더불어 재해조사에 대한 노동조합의 참여요구에 즉각 화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 계류 중인 건설안전특별법 즉각 통과, ‘산업단지시설 안전관리 특별법’ 제정, 중대재해처벌법 즉각 개정 등을 요구했다.

    거대양당 대선후보들의 정책공약에 노후산단에 대한 안전대책이 전무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민주노총은 “보수정당 대선 후보들은 산재 사망 노동자들의 장례식장을 선거유세 일정의 한 코스처럼 취급하고 있다”며 “빈소를 방문해서 사진 몇 장 찍고 언론 앞에서 ‘재발 방지 대책’을 운운한다. 그러나, 정작 각 후보의 대선 공약 어디에도 근본대책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 대해선 “국가산단에 대한 안전대책은 찾아볼 수가 없고, 중대재해처벌법 전면적용 등 개정에 대해서도 ‘단계적 도입방안 검토’ 답변”이라며 “이재명 후보가 ‘검토는 실제로는 하지 않겠다는 정치적 언어’라고 했으니 사실상 반대입장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대해서도 “민주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하고, 산재 재난참사 피해자들이 행사 전날까지 절절하게 참석을 요구했던 ‘생명안전 대선 정책 토론회’도, 생명안전을 우선하겠다는 ‘대선후보 약속식’에도 참석하지 않았고, 정책질의에 대한 답변도 하지 않았다”며 “그 어떤 공약에도 노동자 시민의 생명안전에 대한 공약은 찾아볼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죽음의 행진을 외면하고 정치공방에 날을 새는 보수정당 대선후보를 규탄하며, 여천NCC 폭발사고에 대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과 중대재해 대책 수립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