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동당 상근자 노조 6일 결성
        2007년 01월 04일 05:1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에 노조가 만들어진다. 민주노동당 상근자 노조 준비위원회는 오는 6일 창립총회를 갖고 ‘민주노동당 노조’로 전환할 예정이다.

    민주노동당에서는 2004년 원내진출 이전부터 상근자 노조를 만들자는 얘기가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추진된 것은 지난해 10월부터였다. 준비위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김정대 정책연구원은 “지금 상조회장인 백현석 정책연구원이 노조 결성을 공약으로 들고 나왔고 지난해 10월부터 논의가 본격화됐다”고 말했다.

    “주먹구구식 인사관행 불만이 계기”

    노조 결성에 참여한 한 상근자는 “그동안 당직자 인사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주먹구구식 인사관행이 되풀이되고 중앙과 지역, 정책위와 사무총국 사이에 임금이 차등적으로 적용되는 것에 대해 상근자들의 불만이 증폭되면서 노조 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됐다”고 말했다.

    정책연구원들을 중심으로 11월초에 준비위(위원장 황기룡 정책연구원)가 구성된 후 발기인 모집에 본격 돌입해 현재까지 약 80여명의 상근자들이 가입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조직대상으로 중앙과 지역을 불문하고 민주노동당에서 상근하고 있는 사람은 모두 포함시켰다. 다만 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과 대표 비서실장, 총무실장과 “목적 수행에 방해되고 노조의 자율을 해할 우려가 있는 사람”은 제외시켰다.

    노조의 명칭은 ‘민주노동당 노조’로 의견이 모아졌다. 김정대 사무국장은 “데이콤 노조를 ‘데이콤 직원 노조’라고 하지 않는 것처럼 ‘민주노동당 상근자 노조’라고 하는 게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노조 명칭은 ‘민주노동당 노조’로

    6일 오후 4시에 서울 문래동 민주노동당 중앙당사에서 열리는 창립총회에서 노조 규약이 제정되고 위원장 등 임원이 선출될 예정이다. 상급단체는 2월초에 열릴 정기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며 현재 공공연맹에 가입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3일 임원 후보등록이 마감된 결과 김지성 정책연구원이 위원장 후보에 출마했고 부위원장에는 고미숙(중앙), 도승근(지역-충북) 후보가, 선출직 운영위원에는 김경수(중앙), 공태윤(지역-경남) 후보가 출마했다.

    노조는 창립총회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단체교섭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2월말로 예정된 정기당대회에서 예산안이 처리됨에 따라 그 전에 단협을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준비위 차원에서 단협준비 연구모임이 만들어져 단협안을 만들고 있다.

    윤현식 법제실 국장은 “임금의 몇% 인상보다는 지역 상근자에 대한 4대보험 가입 등 처우개선과 단일한 직급체계 도입, 명확한 인사규정 마련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지도부 반대 없어

    한편 ‘사용자’에 해당하는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상근자들의 노조 결성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일정이 맞지 않아 노조 결성대회에 참석하지는 못하게 됐지만 문성현 대표는 노조 준비위 쪽에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김은진 최고위원은 “상근자 노조에 대한 찬반을 떠나서 상근자들이 일하는 조건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은 응당한 권리”라면서도 “정치조직인 정당 안에서는 문제를 정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김 최고위원은 “다만 어차피 만들어질 노조라면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노사관계가 아니라 전체 조직의 강화와 발전에 복무하는 조직활동의 전형을 만들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재옥 최고위원도 “노조결성은 자주적인 판단에 의해 할 수 있는 권리”라며 “정치적 결사체에서 무슨 노조냐는 식의 반응은 노사간 대립적인 관계에서 노조가 만들어지는 한국의 왜곡된 노사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심 최고위원은 “노조가 당 지도부와 대립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본다”며 “민주노동당 노조가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보여줬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모범적인 노조활동 기대”

    이해삼 최고위원은 “지난해 퇴직자들에게 퇴직금을 지급하면서 상근자들에게 노동자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났다”며 “노조가 허가를 받고 결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찬반 논란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다만 지금은 기업별 노조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서울지역 일반노조에 가입해 분회를 결성하는 게 맞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원내진출 이전에 사무총장을 역임한 바 있는 노회찬 의원은 “노조결성은 헌법에 명시된 기본권”이라며 “다만 (당은) 특수조직이니까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합의나 공감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노조는 안 된다’거나 ‘하면 어때’ 식의 논쟁은 적절치 않다”며 “달을 가리키는 데 손가락을 보는 격”이라고 말했다. 노조를 만들려는 상근자들의 문제의식이 중요한데 손가락(노조)을 보고 있다는 얘기다.

    노 의원은 “원내진출 이전에는 상근자 수가 적어서 인식의 차이가 있더라도 문제가 커지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며 “문제의 핵심을 피하지 말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파 떠나 반대하는 상근자도 다수

    하지만 상근자들 사이에서는 정파과 상관 없이 노조 결성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정당의 활동가들이 노조를 결성하는 것이 맞냐는 의견에서부터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한 상태에서 추진된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노조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이승헌 대외협력실장은 “노조가 결성된다는 사실을 당사에 붙은 선거공고를 보고 알았다. 아무도 노조결성 얘기를 한 사람이 없었다”며 “내부적으로 토론되는 과정이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심재옥 최고위원도 “노조 결성이 상근자들 사이에서 압도적으로 추진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내부 논의를 충분히 거치지 않고 만들어지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오현아 지방자치위 국장은 “당 상근자가 100% 노동자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가입하지 않았다”며 “또한 인사문제 등에 대해 노조로 대응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중앙당 게시판에도 상근자 노조에 대한 찬반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상근자 노조는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는다고,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진보운동에 헌신하는 동지들과의 관계를 대립시킬 수 있다는 아주 위험한 발상”(ID 플란다스)이라거나 “노동조합이 사용자와 대립하고 투쟁만 한다는 발상은 자본가적 시각”(ID 鄭玹守)이라는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