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사퇴, 비대위 해산
        2008년 02월 04일 03: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심상정 비대위 대표와 비대위원이 모두 사퇴했다. 민주노동당 심상정 비대위 대표와 비대위원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민주노동당은 4주만에 다시 지도부 공백상황을 맞게 됐다.

    심상정 비대위 대표는 "어제 당 대회를 통해 많은 국민과 당원이 확인한 것은 민주노동당 내 낡은 질서가 여전히 강력하게 당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비대위의 혁신안은 바로 고통받는 서민대중 속으로 당이 성큼 나아가야 한다는 절박한 과제를 담고 있는 것이었는데, 대선 참패조차 부정되는 당대회를 보며 당의 혁신을 기대한 모든 국민, 서민 대중에게 송구스러울 뿐이며, 저 역시 그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 “국민들에게 죄송하다” 사과 인사하는 심상정 대표와 비대위원들 (사진=뉴시스)
     

    심 대표는 "당을 살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기 때문에 우리 대의원 동지들이 당을 살려 국민들에게 민주노동당이 새롭게 태어나는 길을 선택해 주실 것으로 기대했었다"면서 "어제 민주노동당 당대회는 국가보안법이 왜 폐지돼야 하는가를 역설적으로 잘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가보안법이 진보운동의 상식과 이성이 마비시켜

    그러면서 심 대표는 "국가보안법이란 말만 나오면 사실관계와 상관없이 경계를 넘어선 일탈 행위라도 용인하고, 공당인 민주노동당을 정당연합의 수단으로 활용해도 문제 삼을 수 없으며, 당원의 신상정보와 내부기밀을 외부세력에게 넘기고 지시를 받아 활동해도 국가보안법 위반자이기 때문에 잘못을 물을 수 없다는 역설을 목도해야했다"고 말했다.

    이어 심 대표는 "유독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에서만큼은 진보운동의 상식과 이성이 마비되고 있다. 국가보안법은 사상의 자유를 억압하고 사회전체를 왜곡시킬 뿐 아니라 진보운동도 심각하게 왜곡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어제 당대회가 마지막 기회였다. 이러한 점은 당원 뿐 아니라 국민들 모두 함께 인식하고 계셨을 거라 생각한다"면서 "제가 맡은 자리가 비대위 자리였다. 당이 비상한 국면에서 그 마지막 국면에 난파선을 건져내라는 소임이 제게 주어졌던 것인데 그 소임이 어제 당 대회에서 부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심 대표는 "혁신안을 만들면서 지난 4년간의 활동을 종북주의로 규정하는 데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했는데, 그 생각은 유효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민주노동당 7년의 활동을 종북주의로 규정하는 데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편향적 친북행위가 연계된 몇몇 사건들에 대해 당이 특히, 다수파인 자주파가 당권을 쥠으로 해서 그런 사건들이 엄정하게 처리되지 못함으로써 마치 민주노동당 전체가 또 7년 활동 전체가 종북주의로 규정되고 매도되는 과정과 결과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몇 가지 편향적 친북행위에 대해 재평가하고 책임을 물어 부정적 의미의 친북 이미지와 단절하겠다는 것이 소신이었다"고 답했다. 

    심 대표는 "사실 상식적인 정당이라면 이 사건이 생겼을때 어떤 방식이든 조치가 있었어야 했다. 그것이 1년 3개월 동안 오직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됐다는 이유로 공당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조치들이 방기됐다"면서 "그래서 민주노동당이 친북당으로 오인되는 그런 과정이 있었고 또 한편 당이 결국 파국으로 치닫는 하나의 동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친북, 종북 문제가 대선 패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대해 "대선패배가 종북주의 때문이라는 그런 과도한 단정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다만, 코리아연방공화국을 중심으로 한 슬로건이 당 내에서 소모적인 논란을 빚었고 그것이 언론에 부각되면서 민생정당으로서의 가치, 그리고 그 의지가 국민들에게 전달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심 대표는 "믿음직한 진보정당으로 거듭 나라는 국민의 질책을 받아 안고, 과감하게 낡은 관성을 혁신하지 않는다면, 이 땅 노동자, 농민, 서민의 희망으로 설 수 없다"면서 "혁신안은 비록 부결됐지만 우리가 가려는 혁신의 길, 믿음직한 진보정당의 길은 오히려 더욱 또렷해졌다. 멈추지 않고 나아가 국민들에게 약속한대로 국민들 생활 속에 푸른진보를 실현하는 믿음직한 진보정치의 새 길을 열어가겠다"며 향후 진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다고 했는데, 당 내에서인가 당 밖에 인가?"라는 질문에 "이후 진로 문제에 대해서는 그동안 당의 혁신을 기대했던 당원 동지들, 그리고 믿음직한 진보정당을 갈망하고 계시는 국민 여러분들의 뜻을 헤아려 생각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답했다.

    북한과의 관계, 자주파가 분명히 답해야

    심 대표는 "새진보정당운동 모임에서는 함께 하길 바라고 있는 것 같다"라는 질문에 대해 "이후 진로 문제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던것처럼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생각을 정리하겠다"고 했으며, "탈당 여부까지 포함해 거취를 고민하는 건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민주노동당 관련해서는 어제 토론 과정에서 분명하지 못한 몇 가지 점이 있다고 본다. 국보법 문제로 혁신안이 왜곡됐는데, 과연 북한과 음성적으로 개별적으로 관계하는 것이 이 당에서 계속 용인돼야 한다는 뜻인지 그 점에 대해 자주파는 분명한 답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노회찬 의원 등 혁신안이 좌절될 경우 당을 떠나겠다고 하는 당원들에 대해 "지난 30여년간 노동운동을 포함한 사회운동의 결실로 출범한 민주노동당이고 또 지난 7년동안 고혈이 배어있는 당이다"면서 "노회찬 의원도, 단병호 의원도 다른 의원도 아마 깊은 고뇌 속에서 자기 고민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 고민들이 기초가 돼서 앞으로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향후 민주노동당의 진로에 대해서는 "물러가는 입장에서 이후 민주노동당 지도체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다만 저희가 사임하면서 생기는 지도부 공백은 현재 당헌상으로 최고위원직을 유지하고 계신  천영세 원내 대표가 일정한 역할을 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최근 비대위 안에 대해 비토했던 민주노총 등  배타적 지지 단체와의 관계에 대해 "배타적 지지 단체에 당원들이 많이 있다. 그 당원들도 당의 미래에 대해 저희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하며 그런 고민들이 더 심화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당과 대중조직 당원들과의 관계, 또 향후 진보정당과 대중조직의 관계의 올바른 정립에 전화위복 계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인선, 김용한, 정종권, 길기수, 장혜옥, 염경석 비대위원이 함께 했으며, 수많은 방송사 및 취재진들이 몰려 비대위의 향후 진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