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대란의 책임은
    노조 아닌 CJ대한통운에”
    4개 진보정당, 택배노조 파업 지지
        2022년 02월 08일 02: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4개 진보정당이 택배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노동당·녹색당·정의당·진보당 등 진보정당들은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로 43일차를 맞는 택배노조 파업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무력화하고, 택배 현장을 과거로 돌리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진보정당들은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합의 이행과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위한 택배노동자들의 총파업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엔 김예원 녹색당 대표, 김응호 정의당 부대표, 진보당 김기완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사진=노동과세계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파업에 돌입한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택배요금 인상분 중 대다수를 사측이 독식하고 표준계약서에 ‘당일 배송’, ‘주6일제’, ‘터미널 도착 상품의 무조건 배송’ 등의 내용이 담긴 부속합의서를 끼워 넣었다는 것이다. 반면 CJ대한통운은 요금인상분의 절반이 택배기사 수수료에 반영돼 있다며 노조와의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노조는 노사 주장과 관련해 정부와 공신력 있는 회계 전문가 및 법인을 통해 검증하자고 제안했으나 CJ대한통운이 응하지 않았다.

    진보정당들은 “CJ대한통운의 이러한 ‘묻지마 검증 거부’는 자신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며 자신들이 국민들에게 거짓말을 해왔다는 자백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설 특수기를 포기하면서까지 노조의 교섭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에 대해선 “그 의도가 합리적 대화와 교섭이 아닌 노동조합 죽이기에 있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예원 대표는 “물류와 유통의 혁명이라는 시대에 거대 운송사들은 천문학적 이윤을 취하고 있지만 택배노동자들은 목숨을 잃으며 일하고 있다”며 “절박함으로 이뤄낸 사회적 합의를 CJ대한통운은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노동자 과로사 방지하고 택배기사 처우를 개선하라고 인상한 택배요금”이라며 “노동자 과로사마저 돈벌이에 이용하며 자기 잇속만 챙기는 CJ대한통운을 강력 비판한다”고 했다.

    김응호 부대표는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의 요금 인상분 주장에 대해 검증과 약속 이행을 촉구했으나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것은 CJ대한통운”이라며 “택배대란의 책임은 노조가 아니라 CJ대한통운에 있다. CJ대한통운이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부대표는 “지난해 사회적합의의 한 축이었던 정부와 집권여당도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서 노사의 대화를 적극 중재하고, 해결방안도 적극 제시해야 한다. 이런 노력이 없다면 설 전 진행한 국토부의 현장 점검이 CJ대한통운 면죄부 주기 위한 점검이었다는 비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보정당들은 정부여당의 책임 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이들은 “노사 간의 문제라 치부하고 수수방관하는 것은 사회적 합의의 주체로서 그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며 “정부 여당은 조속히 현 파업사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