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후보 4자 첫 TV토론 진행
    부동산-경제-안보-기후문제 등 격론
    대선 한달 앞두고 TV토론, 지지율 추이에 주요 변수
        2022년 02월 04일 01:0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3일 열린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 첫 TV토론에서 4당 후보들은 부동산, 경제, 안보, 기후위기 정책 등을 둘러싸고 난타전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의 첫 주제는 ‘대통령으로 취임하면 가장 먼저 손 볼 부동산 정책’이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대대적인 공급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대출규제 완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자가 보유율 확대”,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무주택 서민 중심의 공공주택 확대와 집값 하향 안정화”를 꼽았다.

    이재명, 대장동 관련 윤석열 질문에…“특검 뽑는 자리 아냐”

    이어진 토론에서 윤석열 후보는 대장동 의혹을 꺼내 들며 이재명 후보를 공격했다.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대장동은 내가 설계했다’는 이 후보의 발언을 언급하며 “대장동 도시개발로 김만배 등이 3억5천만원을 투자해서 시행수익, 배당금으로 6천400억을 챙겼다”며 “대장동 개발사업에 대해 비용과 수익을 정확히 가늠하고 설계한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방해하더라도 100% 공공개발을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지난번에 국감을 자청해서 탈탈 털다시피 검증을 했다. 이 얘기를 다시해서 시간 낭비하기 보단 민생과 경제 얘기하는 게 우선”이라고 반박했고, 윤 후보는 재차 “특정인에게 천문학적인 특혜를 준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며 “3억5천만원 투자한 사람에게 배당 상한선 캡을 씌우지 않고 설계한 것은 문제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주도권 토론에서도 대장동 의혹을 제기하자 “저축은행 대출 비리는 왜 봐줬을까. 김만배 누나는 왜 (윤석열) 아버지의 집을 샀을까. (김만배는) 왜 ‘이재명은 찔러도 씨알이 안 먹힌다’고 하면서, ‘내가 입만 벙긋하면 윤석열은 죽는다’고 했을까”라며 윤 후보를 향해 날을 세웠다.

    그러자 윤 후보는 “제 질문에 대해서 다른 얘길 하는 것 보니 답을 못하신다”고 했고, 이 후보는 “여긴 특검을 뽑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맞받았고, 윤 후보는 다시 “엉뚱한 얘기만 하지 않나. 이 후보가 답을 하실 수 없겠죠. 이걸 어떻게 답하시겠나”라고 쏘아붙였다.

    윤석열, 자신의 부동산 공약 관련 질문엔…오답 또는 불분명한 설명

    대장동 의혹으로 이 후보에게 공세를 퍼부은 윤 후보 또한 다른 후보들의 검증을 피해가진 못했다. 윤 후보는 청년 청약가점이나 청년원가주택 등 자신이 발표한 공약에 대해서도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2030청년 군필자에게 청약가점 5점 부여한다고 한다고 했는데, 청약점수 만점이 몇 점인지 아느냐”는 안철수 후보의 질문에 “40점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안 후보가 “84점”이라고 하자 그제 서야 “아, 84점”이라고 정정했다. 이어 안 후보는 “작년 서울지역 청약 커트라인이 몇 점인지 아느냐”고 재차 물었고, 윤 후보는 “글쎄요. 만점은 돼야”라고 했고 안 후보는 “66.2점”이라며 “군필자에게 청약점수 5점 더 줘도, 청약 안 될 사람이 당첨되지 않아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후보는 “부동산 정책이라기보다 군필자 보상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가 내놓은 청년원가주택 공약을 언급하며 “원가의 80%를 장기 저리로 갚게 하겠다고 하는데, 서울 24평 아파트 원가 공급하면 6억이다. 그 중 80%면 4억 8천인데 이걸 20년 동안 2%로 원리금 상환하면 한달에 250만원 내야 하는데 금수저 청년만 해당되는 정책 아닌가”라고 꼬집었고, 윤 후보는 “서울이 아니고 광역 도시철도 연계된 신도시 중심이라 서울과는 좀 다르다”고만 말했다.

    “4~5평 원룸에 사는 청년들은 월세로 1년 7~800만 원을 내는데, 시가 50억원의 1주택자가 내는 종부세가 50만원이다. 이걸 세금폭탄이라고 하는 건 내가 다 부끄럽다”고 비판했고, 윤 후보는 “집에 대해 두세 가지 과세는 합당치 않다”고 말했다.

    디지털 전환 일자리 200만개 공약 질문에…이재명 ‘딴소리’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에게 “디지털 전환 135조원으로 200만개 일자리를 만드는 로드맵이나 기본적 방향만이라도 말씀 간단히 해달라”고 일자리 공약 검증에 나섰다.

    이 후보는 “공공, 민간영역에서 정부가 인프라 투자 대대적으로 하고. 핵심은 에너지 고속도로”라고 답했고, 윤 후보는 “에너지 고속도로로 일자리가 그렇게 많이 나오겠느냐”고 재차 물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전국에서 재생 에너지 설비 산업, 기술발전, 생산 유통 소비 사업이 일어날 것이고, 두 번째는 관련 지능형 송배전망 사업도 독일처럼 잘 발전할 수 있다”며 “풍력 발전 관련해 하부 구조물 수출이 전 세계 최고라고 한다. 이런 부분들도 매우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신산업 창출을 위해 정부 역할 필요하다”는 질문에 맞지 않는 답변을 내놨다.

    윤 후보는 “디지털 전환으로 135조원 쓴다는 것과 조금 다른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심상정, 이재명에 “파이 키워서 불평등 해결? 거짓말”

    심 후보는 이 후보의 경제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개돼지 취급받지 말고 낙수효과 기대 말라고 하셨는데 5·5·5 공약이야말로 전형적인 낙수경제의 목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파이를 키워서 불평등을 해결하자는 것은 거짓말”이라며 “지금 세계 10위권 경제대국 됐는데 불평등은 계속 심화됐다. 불평등 심화를 통해 경제가 성장한 측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경제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자는 것과 특정 대기업, 특정 산업을 키워서 혜택을 보자는 것은 전혀 다르다”며 “수도권과 지방, 청년이 싸우고 거기에 편승하는 정치세력 나오는 건 기회 부족 때문”이라며 거듭 경제 성장을 강조했다.

    이에 심 후보는 “그건 인정하더라도 상위 10% 사람은 연평균 1억8천만원을 벌고 하위 50%는 연  1200만원밖에 벌지 못한다. 5만불 시대가 되면 그런 문제가 해결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안철수 “노동이사제, 민주노총 지배로 치명 손실”
    윤석열 “노동자가 경영 상태 알고 투명하게 운영하도록 하는 것”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를 둘러싸고 윤 후보와 안 후보의 설전도 이어졌다.

    안 후보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로 인해 공공기관 개혁을 막을 수 있고, 걱정되는 것은 (공공기관이) 민노총의 지배를 당해서 경제에 치명적인 손실 끼칠 우려 있다”고 철회를 요구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정부에서 마구 임명한 사람들이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며 “경영상태를 노동자가 알고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국민이 주인인 공기업을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자동화 설비 도입 등 공기업 개혁이 필요한 때에 직원들이 반발하면 국민을 위해 일하려는 방향성을 막을 가능성이 있다”며 안 후보도 물러서지 않았고, 윤 후보는 “공공기관을 개혁을 하기 위해선 근로자도 설득해서 함께 가야 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이사회가 결국은 기업 오너의 뜻만 따라주는데,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외이사도 뒀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며 “(노동이사제를) 공공기관부터 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부작용 있으면 안하면 되겠지만 벌써부터 반대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미투 폄하’ 윤석열, 심상정 압박에 마지못해 김지은 씨에 ‘사과’

    심 의원은 “얼마 전 폭로된 녹취록에서 김건희 씨가 ‘우리 아저씨도 안희정 편이다’라며 성폭력 가해자를 두둔했다. 이 순간에도 성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여성을 대신해서 묻는다. 윤 후보는 안희정 편인가”라고 묻자, 윤 후보는 “안희정, 오거돈, 박원순 모두 권력을 이용한 성범죄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녹취록 공개를 통해 2차 가해로 고통 받는 (안희정 성폭력 사건 피해자인) 김지은 씨에게 사과할 용의가 있느냐”는 심 의원의 질문에 윤 후보는 “하하. 사과하겠다. 그렇게 마음의 상처를 받으셨다면, 제가 그런 말을 한 게 아니지만 김지은 씨를 포함해서 모든 분들에게, 공인의 아내이기에 제가 사과하겠다”며 마지 못해 사과하는 태도를 보였다.

    뒤이어 심 후보는 “성폭력 피해자들은 2차 가해 속에서 힘들게 살고 있다. 100가지 성폭력 예방 대안보다도 정치 지도자의 태도가 훨씬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