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힘의 양자 토론 꼼수 제안
    심상정 “그게 윤석열의 공정인가?”
    법원의 판결에 방송 3사는 '다자토론' 개최 제안해
        2022년 01월 27일 12:3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의힘은 방송사가 주최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법원의 판단으로 양자 TV토론이 불발되자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국민의당과 정의당 모두 설 연휴 ‘다자토론’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만 양자토론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성 의원은 “법원 가처분 결정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에 의한 토론의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양당 협의로 31일 양자 토론이 예정됐던 것이니 양자 토론을 다시 진행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이라도 실무협상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법원이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낸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인용하면서 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양자 TV토론이 불발됐다. 법원의 판단이 나온 직후 이재명 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또한 다자토론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쳤고, 방송3사도 31일 또는 2월 3일 다자토론 개최를 제안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국민의당은 방송사의 제안을 수락한 상태였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이날 방송사가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을 제안하면서 설연휴 기간 토론회 개최 자체가 또 다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성 의원은 방송사가 주최하는 ‘다자토론’에 대해 “법정토론 횟수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다”며 “필요하다면 향후 4당이 만나 의제·시간·사회자 등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민주당이 31일 양자 토론을 거부하면 설 연휴 기간 대선주자 토론이 무산되는 것이냐’는 물음엔 “민주당의 의지이고, 민주당이 거부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의당은 국민의힘이 사실상 다자토론을 거부한 것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법원은 합리적 근거 없는 양자토론이 평등권과 공직선거법상 토론회 참여권, 유권자의 알 권리를 침해했음을 밝혔다”며 “늘 법대로 하겠다는 윤 후보께서 왜 토론은 법대로 못하겠다는 건가. 불리하다 싶으면 탈법하고, 민주주의마저 부정하는 게 윤석열의 공정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도 별도 보도자료를 내고 “국민의힘이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 하자는 생떼를 이어가고 있다”며 “정책 검증은 사라지고 양자 간의 네거티브 흙탕물 만들려는 국민의힘의 양자토론 꼼수에 절대 넘어갈 수 없다”고 반발했다.

    배 원내대표는 “기득권 양당만의 토론이 안된다는 것은 소수당의 후보들에 대한 평등권, 공직선거법상 토론회 참여권과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기 때문”이라며 “민주주의와 시민들의 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들을 국민의힘이 한순간에 짓밟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KBS, SBS, MBC 등 방송사 3사는 예정대로 다자토론을 강행하길 바란다. 방송사에서 제안한 31일 4자 토론에 불참 의사 밝힌 당은 제외하면 된다”며 “국민들도 벌써부터 상왕처럼 군림하며 토론 가려서 하겠다는 정당의 후보 목소리는 듣고 싶지 않을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를 제외한 3자토론 개최를 촉구했다.

    신현영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도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혹시라도 양자 토론회 불허를 핑계로 토론회 자체를 무산시키거나 과도하게 지연시키는 세력이 있다면 국민은 크게 실망할 것”이라며 “대부분의 후보가 방송3사의 토론회 개최 제안에 동의하고 있으니, 가능한 한 가장 빠른 시기에 TV 토론이 실시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