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정부, 제발 '기업 살리기' 나서라"
    By
        2007년 01월 02일 09:1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007년의 둘째날인 1월2일자 아침신문들은 새해 신년기획과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1면으로 소개했다. 그리고 사설에서는 대부분 ‘경제’에 초점을 맞췄다.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우울한 경제 상황에 대한 진단과 우려를 쏟아내면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참여 정부가 해야 할 역할, 그리고 대선 주자들이 갖춰야 할 내용을 강경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다음은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2일자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종부세 대상 가구 수도권 90% 증가>
    국민일보 <시름 농민들 해외서 길을 찾다>
    동아일보 <"환율-부동산-대선 경제위협 3대 요인">
    서울신문 <"대학 논술채점 감으로/교수들도 한탄할 정도">
    세계일보 <"대한민국 자존심 독도 우리가 지키겠습니다">
    조선일보 <"안정보다 성장" 16%서 55%로>
    중앙일보 <역대 대통령 기록·도서관 만들자>
    한겨레 <"2007년, 역사상 가장 덥다">
    한국일보 <"돈 안되는 생각만 한다구요?">

    우리 사회의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른 경제 문제를 우리 국민들도 가장 시급하게 해결돼야 할 과제로 꼽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다가올 미래, 우리의 경제 상황은 너무나 불투명하고 불안한 것 또한 사실이다. 게다가 올해는 대선이 있는 해이다. 정치 논리로 경제 문제가 휘둘리고, 실효 없는 선심성 공약이 남발되는 사태 역시 분명 우려되는 현실이다. 그러나 보수 신문들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기업환경 개선 등 총체적인 기업 살리기부터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헛된’ 평등 구호라던가, 균형발전 같은 ‘허울 뿐인’ 정책은 그만 두라는 충고도 이어진다.

       
      ▲ 조선일보 1월2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 <대선 있는 해의 경제>에서 "새해를 맞은 지금 국민들의 가장 큰 소망은 경제를 살려 달라는 것"이라며 "대선용으로 경제에 무리수가 나올 가능성"뿐만 아니라 "정치논리가 경제를 오염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조선은 이와 관련 최근 여야가 내놓은 ‘반값 아파트’ ‘분양가 상한제’ ‘원가 공개’ 등 집값 대책에 대해 "시장 원리와 장기적 부작용은 안중에도 없고 당장 집 없는 사람들의 울분을 풀어주겠다는 포퓰리즘 발상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경제 살리기’는 기업부터 살리는 것?

    조선은 이어 "정치가 경제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정부가 ‘보호막’이 돼야 한다"며 "헛된 ‘평등’ 명분에 매달려 수백조원을 쏟아 붓겠다는 식의 발표로 나라를 또다시 혼란에 빠뜨려서는 안된다"고 주문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죽어 가는 난초’ 경제 되살릴 지혜를>에서 "상황이 어려울수록 기댈 곳은 통찰력과 신뢰성, 상상력을 겸비한 리더십뿐이다"라며 "합리성과 시장원리의 잣대로 중심을 잡아야 할 경제관료들이 복지부동과 함께 정치 일정에 휩쓸리거나 편집광적 코드 경제에 매몰되면 우리는 세계의 미아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시장에서 안먹히는 정책 이제라도 U턴해야>에서 "기업 투자를 늘리게 해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고 성장 동력을 키우는 것이 시장 과제인데도 정부는 ‘균형 발전’ 같은 허울뿐인 구호에 묶여 있다"며 "정부와 시장 간의 힘겨루기가 이어지면 국가와 국민이 모두 손해"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1월2일자 사설  
     

    동아일보는 또 ‘2007년 한국 경제 전망 및 과제’ 설문조사 결과를 1면 머리기사로 올리고 "사실상 임기 마지막 해를 맞은 노무현 정부가 마무리해야 하는 정책 과제를 묻는 질문에 대해 (전문가 100명중) 59명이 ‘기업규제 대폭완화’를 꼽았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기업활력 살려 침체 수렁 벗어나자>에서 "참여정부는 지난 4년 동안의 정부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중·장기적으로 이상을 좇되 단기적으론 현실을 직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이를 국민이 확인할 수 있도록 기업환경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도 사설 <‘새해 시급한 과제는 경제성장’>에서 "참여정부가 지난 4년간 추진해 온 수요 억제 위주의 정책을 공급 확대 쪽으로 선회해야 한다"며 "우리 경제가 투자확대-고용증가-소비확대로 선순환할 수 있게 기업 투자의 장애물을 보다 과감히 걷어내는 한편 기업가 정신을 북돋워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역시 ‘기업 살리기’에 강조점을 뒀다. 세계일보는 사설 <기업부터 살려야 일자리 생긴다>에서 "기업이 국내투자를 회피하는 것은 열악한 기업환경 때문이다. 일자리를 늘리려면 기업이 마음 놓고 활동할 수 있는 여건부터 만들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일보는 사설 <세계 10대 강국으로 가자>에서 "세계 10대 경제강국(G10)의 대열에 합류해야 후발국들에게 추월당하지 않고 앞서가는 G7을 따라잡을 여지가 생긴다"면서 "대선 후보들이 막연히 선진국을 지향한다거나 20년 뒤의 장밋빛 미래를 펼쳐보이는 대신 G10 진출이라는 구체적 목표를 시한과 함께 명확하게 제시하기 바란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명박 ‘장미와 호랑이’, 박근혜 ‘백합과 양’, 고건 ‘국화와 소’

    2007년을 맞이한 아침신문들은 신년기획, 신년특집, 각종 여론조사 결과들을 소개했다.  조선일보는 ‘민주화 20년 국민의식 조사’를 보도했고, 중앙일보는 ‘2007 어젠다7’ 연속기획을 시작했다. 한국일보는 ‘상상력이 경쟁력이다’ 5회 시리즈를, 서울신문은 ‘조선의 테크노크라트’ 연중기획을 선보였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안정보다 성장" 16%서 55%로>에서 ‘민주화 20년 국민의식 조사’ 결과를 싣고 "20년 전 국민 10명 중 7명은 ‘한국의 미래가 밝다’고 내다봤으나 현재는 10명 중 6명이 ‘미래가 어둡다’고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1월2일자 5면  
     

    또 5면 <"노동자 행동방식 정당하다" 86%에서 28%로>에서도 "과거 조사에서 절대 다수인 84.9%가 ‘노동자들의 요구가 정당하다’고 평가했지만 최근에는 부당하다고 느끼는 비중(50.8%)이 더 커졌다"며 "과거에는 86.9%가 노동자들의 행동방식이 정당하다고 대답했지만 지금은 28.7%만이 지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서는 "10여년간 변화없이 지속되고 있는 노동운동의 주제와 방식에 대한 국민들의 냉엄한 평가라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일보는 4~5면에 걸친 신년특집 ‘대선주자 이미지 조사’에서 대선 후보들을 꽃과 동물의 이미지에 비유하는 내용을 실어 눈길을 끌었다. 대선 주자에게서 연상되는 꽃과 동물을 물은 결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장미(10.8%),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백합(20.9%), 고건 전 총리는 국화(12.8%)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김근태 의장은 모두 개나리와 어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일보 1월2일자 5면  
     

    동물로 비유하면, 이명박 전 시장은 호랑이(25.7%), 박근혜 전 대표는 양(25.8%)이 가장 많이 연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건 전 총리(16.1%)와 손학규 전 지사(10.5%)는 소의 이미지를 가장 많이 얻었다. 정동영 전 의장은 원숭이(7.6%), 김근태 의장은 쥐(8.4%)로 나타났다.

    한국일보는 장미와 호랑이로 조사된 이명박 시장은 ‘열정’과 ‘추진력’, 백합과 양으로 나타난 박근혜 전 대표는 ‘성스러움’과 ‘담아함’, 국화와 소로 비유된 고건 전 총리는 ‘경륜’과 ‘우직함’이 연상된다고 소개했다.

    차기 대통령 자질, 2002년 ‘도덕성’ → 2007년 ‘추진력’

    한겨레는 1면 <차기 대통령 자질 "추진력">에서 대선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통령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로 44.5%가 ‘추진력’을 꼽았고, 다음은 안정감(18.9%)과 도덕성(14.4%), 개혁성(8.5%) 순이었다.

    지난 2002년 한겨레 여론조사에서 35.7%로 ‘도덕성’을 꼽았던 것과 비교하면 4년 동안 대통령 자질을 평가하는 국민들의 시각이 많이 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 대통령의 강점이었던 도덕성과 개혁성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취약점이었던 추진력과 안정감이 높아진 셈이다. 도덕성과 개혁성에서 앞섰던 노무현 대통령을 찍었지만 그 실망감이 너무 큰 탓일까?

    한겨레가 실시한 ‘빅3’ 가상대결에서는 ‘이명박-고건’의 경우 59.6%-21.7%, ‘박근혜-고건’은 45.0%-34.4%로 나타났다. 한겨레는 "이번 가상대결에서 특히 이명박 전 시장이 2002년 대선 때의 노무현 지지층과 현 열린우리당 지지층의 상당수를 흡수하고 있다는 점이 거듭 확인됐다"고 분석했다.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민주당 후보를 찍은 사람들이 ‘고건대 이명박’ 가상대결에서 절반이 넘는 52.7%가 이명박 전 시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 고건 전 총리쪽으로 쏠린 노무현 지지층은 30.2%에 그쳤다.

    ‘이명박 독주 체제’ 계속될까?

    한겨레 대선 여론조사에서도 이명박 전 시장이 38.9%의 지지율로 박근혜 전 대표와 고건 전 총리와의 격차를 세배차로 벌리며 ‘나홀로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 조선일보 1월2일자 4면  
     

    한편 조선일보는 4면 <‘청계천+경제회복 기대’ 표쏠림 현상> 기사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지지율이 고공 비행을 하는 원인’을 분석해 눈길을 끌었다. 조선은 일단 표 쏠림 현상인 ‘밴드왜건 효과’를 누리고 있는 점, 추진력과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이 전 시장의 상승률에 가장 크게 한몫 했다고 정리했다.

    그리고 ‘이명박 독주’ 현상에 대해서도 전문가들과 야당 의원들의 입을 빌어 "이 전 시장의 지지층이 견고하지 않아"서 ‘오래가지 않는다’는 입장과 "성과와 실적에 바탕을 둔 지지율이기 때문에 탄탄해"서 ‘끝까지 간다’는 두개의 엇갈리는 의견을 실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