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 진로 논쟁 '뚜껑' 열린 우리당
        2006년 12월 27일 07: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2월 국회가 일단락되면서 당의 진로 문제를 둘러싼 열린우리당 내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27일 오후 2시부터 당의 진로에 대한 의원 워크숍을 진행 중이다.

    이목희 전략기획위원장의 기조발제, 당내 의견그룹을 대표하는 4명 의원의 지정토론과 뒤 이은 자유토론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날 워크숍에선 전당대회의 시기와 성격, 비대위의 권한 및 당헌당규 개정 문제 등을 놓고 의원들간 불꽃튀는 공방이 오가고 있다.

    의원들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변화’와 ‘통합’이 필요하다는 대전제를 공유하면서 통합의 주체와 방식 등 각론에선 입장차를 여실히 드러냈다.

    먼저 이목희 위원장은 기조 발제에서 "정치권 내외의 평화개력세력 대통합을 통해 정권재창출을 이뤄내야 한다"며 "선진한국 비전(한국형 경제발전 모델)과 신중도개혁노선"을 이른바 ‘평화개혁세력’의 새로운 노선과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현재와 같이 통합의 추진 주체와 방식이 불명확한 상황에서는 논의 자체가 지지부진할 수밖에 없다"며 "창당 주체, 창당 제안 시기, 창당 추진 프로세스에 대한 결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당대회서 통합신당 결의" vs "당 진로 결정해야"

    당사수파를 대표해 첫 지정토론자로 나선 김형주 의원은 통합의 방향과 관련, "창당초심을 지켜온 당원의 여망을 담아 새로운 시대정신과 좌표를 제시하는 통합이 돼야 한다"며 "전당대회는 이런 시대정신과 정체성, 정권재창출의 목적과 방법론이 제시되는 선명한 노선경쟁의 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통합신당파인 양형일 의원은 두번 째 지정토론에서 "국민의 지지도가 낮은 배에 어떻게 새로운 선장이 오겠느냐"며 "이번 전당대회는 통합신당을 결의하는 자리가 돼야 하며 통합의 실질적 권한을 위임받는 지도부를 선출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양 의원은 "대화로 못 풀 일은 없다"면서도 "진정으로 합의가 어려우면 합의 이혼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도파인 ‘광장모임’ 소속 오영식 의원은 세번째 지정토론에서 "평화개혁세력 통합의 길로 갈 때 희망이 있다"고 통합론에 힘을 실으면서도 "통합의 대의와 명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부족하다"고 현 논의방식에는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오 의원은 전당대회의 성격과 관련해선 "평화개혁세력의 대통합을 결정하고 지도부를 합의추대한 후 지도부에 통합에 대한 전권을 위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신당파인 임종석 의원은 마지막 지정토론에서 "우리가 평화개혁세력의 중심부대고 재결집이 가능한 정당인데 단지 지지율이 낮아서 고민하는 것이라면 리모델링이 맞다"면서, 그러나 "현재 평화개혁세력은 사분오열 되어 있고 열당은 중심에 없기 때문에 새로운 창당의 길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지정토론에 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에서 당사수파인 신기남 의원은 "신당을 하겠다고 해서 당을 없애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전제"라고 주장했다. 통합신당파인 최규식 의원은 "새 지도부를 구성해서 그 지도부가 통합을 추진해나가는 것을 오늘 회의에서 합의하자"고 정반대의 제안을 내놓았다.

    역시 당사수파로 분류되는 김낙순 의원은 "새로운 경기를 해야 하는데 외부 선수가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라며 "새로운 선수가 들어오게 하려면 새로운 팀을 만들어서 선수를 모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두 팀을 만들어서 서로 새로운 선수를 모집하고 토너먼트 해서 이긴 팀이 결승에 진출하는 방식도 있다"며 다단계 정계개편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송영길 의원은 "한나라당과의 대연정은 괜찮고 호남과 함께하는 것은 비난하는 것은 지나친 도그마"라고 노무현 대통령의 ‘지역주의 회귀’ 발언을 비판한 뒤 "오히려 영남의 패권적 지역주의를 돌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의원은 "원리원칙이나 정체성 문제가 우선이냐 정권재창출이 우선이냐"고 반문하고 "정권재창출이 우선이다. 반한나라당 세력은 다 모여야 한다"고 통합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당헌당규 개정 비대위 월권" vs "본질 문제 아니다"

    이날 토론에선 비대위의 ‘월권’에 대한 당사수파 의원들의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특히 비대위의 기간당원제를 폐지 방침에 비난이 집중됐다. 김형주 의원은 비대위가 기간당원제를 기초당원제로 변경한 것에 대해 "기간당원제 변경은 전당대회 결정사항"이라고 비판했다.

    신기남 의원은 "비대위는 임시지도부이기 때문에 당을 건설하는 것을 임무로 가져야 한다"며 "비대위가 당을 해체하려고 일사천리로 진행하려는 걸로 보이는데 이는 월권"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당헌당규 개정 등 근본 문제는 중앙위원회서 논의해야 하고 전대를 열어서 추인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기홍 의원도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초당원 문제를 바꾸는 것은 주요한 시기에 룰을 바꾸는 것으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당연직 대의원 숫자를 늘리는 것도 간단치 않은 문제로 어떻게 합의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비판했다.

    반편 통합신당파인 양형일 의원은 "기간당원제 등 절차적 문제는 본질적 문제가 아니다"고 반박하고 "중요한 건 민심이 우리를 떠났고, 정당의 존립근거를 위협받는 상황에서 승리의 전망 내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