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의 민주당 아닌,
    민주당의 이재명이어야”
    이상민 "국정 책임 위치 아닌 후보"
        2021년 12월 15일 12:1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이 되겠다고 해서 질겁했다”며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의 이재명 후보’”라고 비판했다. 특히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등 최근 논란이 된 이 후보의 주장에 대해서도 “당내 의견 수렴을 먼저 거쳐야 한다”며 이 후보의 독선적 행보를 지적했다.

    이상민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선후보로 자신의 의견이 있다고 할지라도 먼저 당내 의견수렴을 거치는 것이 마땅하다”며 “당과 의견이 조율되고 수렴되는 부분에 대해 맞춰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후보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제안과 관련해 “(이 후보는) 국정을 책임지는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고 대선 후보”라며 “조심스럽게 의견을 말하는 건 좋지만 이미 정해진 정책의 기조, 매우 예민하고 중요한 정책을 흔들어놓을 정도로 하는 건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자칫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부정적인) 시그널을 줘서 시장에 혼란을 줄 요인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내년 재보궐 선거에서 서울 종로 등 무공천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서도 “그 의견에는 의견을 같이 한다. 그러나 당이 4.7 재보궐선거에 당헌당규까지 바꿨는데 지금 와서 후보 입장에서 얘기를 해버리면 너무나 혼란스럽다”며 “그런 의견이 있다면 당내에 그런 의견을 표출을 해서 논의와 수정이 이뤄지도록 하는 절차를 밟는 게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후보”라고 일축하며 “후보의 입장에서 자꾸 나서서 이래라 저래라 당 문제 또는 정부 문제 이렇게까지 하는 건 좀 지나치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가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해 전두환·박정희를 재평가한 것에 대해서도 “지역주의를 부추기는 일”이라며 정무적으로도 잘못된 선택이라고 맹비판했다.

    이 의원은 전두환 경제성과 평가 발언에 대해 “국민의 일반적인 가치 기준, 보편적 인식과 너무 동떨어져 있다”며 “아무리 표를 얻는다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할지라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표를 잃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 성과도 평가하기에 따라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는데 그에 대한 논의가 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표피적으로 드러난 것만 따져서 공이 있다고 얘기하면 국민들은 얼마나 황당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결과가 그럴 듯하면 과정은 무시해도 된다는 결과 지상주의라는 위험한 논리에 함몰될 수도 있다”고도 했다.

    이 의원은 박정희 산업화 공론 인정 발언에 대해서도 “그런 발언 때문에 국민의힘 표 후보한테 갈 표가 우리 당 후보한테 올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늘날 국민의 민도를 너무 무시하는 것”이라며 “한낱 정치인들이 생각하는 그런(표) 계산에 불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박정희 대통령 시대와 같은 영적 또는 일반적 리더십이 필요한 때가 아니고 모든 사회 각 부분에 어떻게 하면 협업을 이끌어내느냐. 협업 리더십이 필요한 때”라며 “기업 현장, 노동 현장, 소상공인 현장에 가서 그런 행보를 보이는 것이 오히려 더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