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연대 1차 총파업 돌입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 6대 요구
        2021년 11월 25일 04:5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화물노동자들이 25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코로나19 방역수칙과 물류대란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 등을 고려해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으나,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불가피하게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2시부터 1차 총파업에 돌입, 16개 지역본부별 거점에서 진행한다. 파업을 사흘간 유지된다.

    노조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 6개 요구안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정책대안 마련과 국회 계류 법안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화물노동자들은 원가비용이 증가하고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과로, 과적, 과속에 내몰리며 위험한 운행을 강요받고 있다”며 “1차 총파업에도 불구하고 요구안에 대한 진전이 없을 시 보다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화물연대본부

    5개 진보정당과 노조, 노동안전단체 등이 잇따라 총파업 지지 선언을 통해 힘을 보태고 있다.

    전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선 5개 진보정당(노동당, 녹색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 진보당)과 6개 노동안전단체(건강한노동세상·김용균재단·노동건강연대·반올림·일과건강·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가 각각 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나도원 노동당 대표는 “화물노동자의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주장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이자 시민의 안전과 관계가 있다”며 “더 확대해야 할 안전운임제를 일몰제 시한이 다해갈 때까지 놔둔 정부와 국회는 자신의 책임을 방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기완 진보당 공동대표도 “화물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한 최소한의 답은 안전운임제”라며 “그것마저 없애려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김찬휘 녹색당 공동대표는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로, 과적, 과속으로 인한 졸음 운전 등이 줄어 도로 위 안전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해야 하며 전 차종, 전 품목으로 안전운임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혜경 사회변혁노동자당 집행위원장도 “화물노동자가 제기하고 있는 6대 요구는 화물노동자의 인간다운 삶, 노동기본권을 위한 투쟁”이라며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안전운임제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6대 요구안에 대해 정부와 여당이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김응호 정의당 부대표 또한 “정부는 응답이 없고, 법률은 국회에서 잠자고 있으니 화물노동자 당사자들이 직접 나선 것”이라며 “6대 요구안은 국민의 생명과 노동자들의 안전이 달려 있는 사안이다. 정부가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대안 제시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노조,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공공운수노조 지역지부협의회 등도 총파업 지지 성명을 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