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위성정당’ 사과?
    정의당과 단일화 밑밥용
    심상정 “얄팍한 정치공학 아니길”
        2021년 11월 16일 01:3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당 선대위에 ‘위성정당 방지법’ 논의를 지시한 것과 관련해 “‘위선정치’ 하지 말고 구체적인 당론을 내놓으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은주 원내수석부대표는 16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위성정당 꼼수에 2년 가까이 공식적인 사과 한마디 없다가 선거 앞두고 지나가듯 던진 반성한다 한마디는 ‘위성정당’보다 심각한 ‘위선정치’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정치제도를 다루는 일은 한두 마디 말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각 당의 입장을 명확히 내어놓고 이를 기반으로 논의하는 것이 합당한 순서”라며 “그러나 양당은 정개특위 구성에는 합의했지만 ‘정치개혁’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서는 입장을 내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하루속히 위성정당 사태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에 대한 당론을 내어놓고 이를 정개특위 안건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전날 선대위 회의에서 “위성정당은 단기적인 이익이 될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손실이 되는 민주주의 체제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다”며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고 미루지 말고, 이번 기회에 정치개혁 특위에서 우리가 주도해 위성정당은 불가능하도록, 소수 정당들도 상응하는 자기 의사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지난 12일 국회 브리핑에서 지난 총선 때 위성정당을 만든 것에 대해 “위성정당 창당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데 대해 당의 후보로서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국민의 다양한 정치의사 반영을 방해하고, 소수정당의 정치적 기회를 박탈한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깊이 반성한다”는 이 후보의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이는 대선 국면에서 정의당과의 단일화를 위한 사전 전략으로 보인다. 위성정당 논란 이후 민주당과 선을 긋고 독자완주를 공언한 정의당을 달래 보겠다는 것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15일 “이재명 후보가 하신 사과가 단일화 등의 정치공학적 계산에서 나온 얄팍한 계산이 아니길 바란다. 그렇게 접근했다면 국민을 두 번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 후보가 막 던지듯 한 사과 한 마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민주당이 이 사안을 당론으로 해서 하루 빨리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심 후보는 “오늘부터 국회 정개특위가 가동되는데 특위에선 위성정당을 비롯한 선거제도와 관련된 안건을 다루지 않기로 합의한 상태”라며 진정성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실제로 민주당은 지난 총선 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당시 검찰개혁 관련 법안 패스트트랙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등의 고비를 넘기 위해 정의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주장에 동조했으나, 총선이 임박하자 결국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과 마찬가지로 위성정당 창당에 가담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