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대선 5백만표 득표 가능“
        2006년 12월 18일 10:5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은 “현재 각 당의 지지도나 정치상황을 볼 때 민주노동당은 내년 대선에서 최소 15%이상, 5백 만표 이상의 득표가 충분히 가능하리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대선 출마에 대해서는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는 내년 초에 결정할 생각이고 당분간은 당의 민생특위 위원장으로서 당 지지율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 의원은 18일 CBS 뉴스레이다에 출연해 “민주노동당은 이번 대통령 선거를 통해서 앞으로 수권정당으로 나가는 정치적 기반을 확실하게 마련”하고 “지난 17대 총선에서 이룬 정치적인 도약을, 제2의 도약을 통해서 다음 총선에서 제1야당을 이루는 사전 선거로서 이번 대선을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 지난 12월 6일 민주노동당 결의대회에서 발언하는 노회찬 의원 (사진=난중넷)
     

    민주노동당의 대선후보 선출방식과 관련, 노 의원은 “당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지만 진성당원제를 유지해야 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노 의원은 “당비를 내는 당원들이 모두 참여해서 민주적으로 선출하는 방식이어야 된다”며 “지금 우리나라처럼 대통령 직선제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나 다른 의원내각제를 유지하고 있는 대부분의 나라의 선진적인 정당들도 다 당원직선을 채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선출시기에 대해서는 “한나라당이 먼저 내년 6월말로 시기를 정했고 열린우리당도 그 전후가 될 것 같다”며 “민주노동당도 비슷한 시기에 선출이 되리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내년 대선구도와 관련 “압도적으로 우월한 특정 축을 중심으로 되기보다는 몇 개의 축이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라며 “지역주의가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선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 의원은 “아이엠에프 10년이 지나면서 사회양극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많지 않냐”며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어떤 주요 정책과 철학으로 해결할 것인가의 문제가 과거 선거에 비해서 상당히 크게 대두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 의원은 민주노동당 대선후보의 자격에 대해 “민생문제를 서민의 입장에서 제대로 해결할 정책과 한반도 평화체제를 확고하게 뿌리 내릴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분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른바 ‘일심회 사건’과 관련, 노 의원은 “당 최고위원회에서 이 사건 과정에서 우리 국민들이 실망한 부분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했다”며 “재판은 대법원까지 가야 되기 때문에 미리 예단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민주노동당은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당이기 때문에 국가보안법에 무죄냐, 유죄냐에 대해서 그렇게 연연해하지는 않는다”며 “다만 관련자들이 당헌, 당규를 위반한 점이 있느냐에 대해서는 당에서 조사를 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조사결과를 지켜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당원들 개인의 활동은 상대가 누구든 관계없이 당헌당규가 1차적으로 존중돼야한다”며 “그런 점에서 혹시 문제가 없었는지를 이번에 살펴보고자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노 의원은 “당헌당규에서 민주노동당은 공작의 대상이 아니”라며 “어느 정치세력도, 그것이 북한이든 미국이든 다른 정당이든 민주노동당을 간섭할 순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민주노동당은 모든 결정을 당원들의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서 자주적으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또 국민들에게 심판을 받는 정당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항상 의식하고 행동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