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위해 만든
    도로공사 자회사, 상급직은 도공 출신 나눠먹기
        2021년 10월 08일 01:1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국도로공사 자회사인 한국도로공사서비스의 상급직 10명 중 8명이 도로공사 임·직원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설립된 자회사가 퇴직을 앞둔 고위직들의 자리 나눠먹기용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도로공사서비스에서 받아 8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도로공사서비스의 임원을 포함한 3급 이상 직원 69명 중 53명(76.8%)이 모회사인 도로공사 출신이었다.

    도로공사서비스는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 정책을 추진하며 설립된 도로공사의 자회사다.

    특히 10개의 도로공사서비스 지역영업센터장은 모두 도로공사 직원 출신이 맡고 있었다. 이 중 8명은 지난해 1월 6일 도로공사를 퇴직한 후 바로 다음날인 7일 도로공사서비스 센터장 자리에 취임했다. 이들은 모두 1억원이 넘는 연봉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홍 의원은 “퇴직을 앞둔 인력이 도로공사보다 정년이 1년 더 긴 도로공사서비스로 이직한 것으로 풀이된다”며 “(도로공사 자회사가) 임원부터, 팀장, 센터장, 차장 등 상급직 자리가 한국도로공사 출신 직원들의 노후자금 마련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을 위해 만들어진 자회사를 운영 안정화 목적으로 포장해 도로공사 일부 임직원의 노후자금 마련용으로 악용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