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영국 원희룡 박용진,
    "검·경 대장동 수사 미흡"
    여영국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투기 불로소득이라는 게 시민의 인식"
        2021년 10월 05일 12: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연루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경이 수사에 속도조절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물론 정의당에서도 특검 도입 요구가 나오고 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5일 오전 대표단회의에서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사건은 여야 양당의 유력 대선주자가 연루된 의혹을 받는 사건으로 신속하게 의혹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성역 없는 과감하고도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지만, 검경의 수사 속도는 너무 느리다 못해 뒷북 수사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 대표는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흐름에 대한 금융정보분석원의 첩보를 받고도 5개월을 뭉개왔던 경찰의 늑장 수사는 국민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며 “유동규 씨 관련 혐의의 핵심 증거가 될 수 있는 휴대폰조차 확보하지 못한 검찰의 수사 능력과 의지는 벌써부터 물음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경 수사당국은 자신들의 이런 태도가 ‘특검’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부동산투기공화국 기득권 카르텔을 정조준해야 할 검경이 미적대기만 한다면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그 실체를 밝히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 대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이재명 지사의 대응도 꼬집었다.

    그는 “여야 가릴 것 없이 정관계, 법조계, 언론계 등이 조직적으로 모의한 ‘부동산투기 기득권 카르텔’이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의 실체로 드러나고 있다”이라며 “기막혀하는 시민들에게 관리책임만을 말하면서 ‘한전 직원이 뇌물을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는 말 비꼬기는 시민의 분노와 박탈감을 위로해야 할 대통령 후보의 언어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 사업이라는 이재명후보의 뻗대기 인식은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투기 불로소득이라는 시민의 인식에 1도 공감하지 못하는 태도”라고도 질타했다.

    대장동 개발을 주도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구속됨에 따라 이재명 지사에 대한 의혹은 더 확산되는 분위기다. 그러나 이재명 캠프는 해당 의혹에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 또한 관리 책임에 대해선 유감을 표명했지만 대장동 의혹을 유 전 본부장 ‘개인 일탈’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펴고 있다.

    대선출마 전까지 제주도지사를 역임했던 원희룡 전 지사는 대장동 의혹을 이 지사가 몰랐거나, 유 전 본부장 등에게 속았다는 주장은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희룡 전 지사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8000천억원 짜리 수익을 이 지사가 몰랐거나 속았다고 하는 건 매우 특이한 주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원 전 지사는 “이재명 (당시) 시장이 스스로 ‘보도블록 100만 원 예상도 자기 사인 없이는 성남시에서는 진행될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며 “성남시에 납품했던 복사기 용지 납품하는 모든 것들도 이재명 지사와 정진상 당시 정책관의 손을 거치지 않고는 이뤄지는 게 없다는 게 성남시 의원들과 성남시청 주변 사람들의 일치된 증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나와 있는 단편적인 정보들과 제 도지사 경험으로 (봤을 때) 모든 인허가권이 이 지사에게 있으니 모든 건 거기에서 사인이 나오고 있는 거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남욱, 정영학, SK, 차병원 이런 쩐주들은 있지만 막상 이 돈들이 쓰이고 분배 잔치를 한 것은 박영수, 권순일, 곽상도 등 전부 이재명 사건과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라며 “모든 신호가 한 지점을 가리키고 있는데 관련이 없거나 속았다는 말을 믿기가 매우 어렵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 전 지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수사 태도를 문제 삼으며 특검 도입을 통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여당 대선주자들 사이에서도 검·경이 눈치보기 식 수사를 하고 있다는 우회적 비판이 나온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같은 날 오전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경찰도, 검찰도 수사를 하고 있는데 행여나 수사당국이 속도조절하거나 눈치 보거나 정치적 상황으로 정치적 계산, 이런 것들을 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핸드폰을 압수수색을 제대로 해야 하는 것은 초등학생들도 아는 기본상식인데 창밖으로 던졌다고 하는 황당한 드라마 같은 얘기나 나오고 있고 있다”며 “그러니까 국민들이 검찰수사에 대해서 상당히 신뢰를 못하는 것 같고, 경찰은 5개월 동안이나 이 수사를 붙잡고 천장만 쳐다보고 있었다. 이런 방식의 수사가 진행되면 정치적 논란을 가져올 수밖에 없고 국민적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속도전이 필요한 일”이라며 “그렇게 해야 오히려 수사당국이 대선개입을 할 여지가 줄어든다고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