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대장동 투기의혹 사건
    철저 수사. 불로소득 환수. 곽상도 사퇴 등 촉구
        2021년 09월 30일 04:5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투기세력들의 불법행위를 철저하게 수사하고 천문학적 불로소득을 환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 과정의 의혹에 대해 “대장동 투기의혹사건”이라고 규정하며 “고위관료와 재벌, 정치인등 특권세력들은 택지개발정보를 공유하고 편법과 탈법을 통해 수천억원의 불로소득을 얻는 등 그들만의 돈잔치를 벌였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노동과세계

    민주노총은 ▲대장동 불법행위 철저한 수사 및 부동산불로소득 4천억원 환수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의원직 사퇴 ▲택지개발 중단하고 공영개발 통한 공공주택 건설▲부동산 불로소득 환수 통한 청년 일자리·공공주택 보장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수많은 부동산대책에도 왜 주택가격이 폭등하는지 알 수가 없었는데 대장동 투기사건이 그 원인을 알려줬다”며 “대장동처럼 한 개 지역의 택지개발과정에서 정부기관과 지자체, 투기업체들이 수조원의 개발이익을 챙기니 분양가가 폭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국에 대장동과 같은 택지개발이 얼마나 많겠으며 그로 인한 투기수익은 도대체 얼마가 될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며 “특권세력들이 투기수익으로 그들만의 돈잔치를 벌이는 동안 노동자, 서민은 전세갑폭등을 감당할 수 없어 절망하고 자영업자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임대료로 생존의 위기에 내몰렸다”고 질타했다.

    이날 기자회견엔 전국특성화고노조 등 민주노총 소속 청년 조합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화천대유에서 일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산업재해 위로금과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을 받은 점은 언급하며 “최저임금 노동자의 200년치 월급”이라고 비판하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청년 조합원들은 “국회의원신분을 이용해 자식을 부동산 투기회사에 취업시키고 정치권력의 후광으로 31세 청년이 50억원의 퇴직금을 챙기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곽 의원 아들이 수령한 50억의 대부분이 산재위로금이었다는 해명에 대해 “얼토당토않은 변명”이라며 “올해 초 평택항에서 이선호군이 산업재해로 사망했고, 인천지역에서 청년노동자가 아파트 외벽청소를 하다가 추락사했다. 수많은 청년들이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일하다가 산재로 사망하고 다쳐도 제대로 된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특권세력이 부동산 투기로 누리는 배당금과 퇴직금은 노동자의 피와 땀이고 청년의 미래”라며 “투기세력들의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하고 부당이득과 범죄수익을 환수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