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문서? 설득력 떨어져”
    “작년 채널A 사건 떠올라”
    뉴스버스와 윤석열 캠프 공방 격화
        2021년 09월 09일 12: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전달된 고발장에 대해 “출처와 작성자가 없는 괴문서”라고 일축한 가운데, 이를 처음 보도한 <뉴스버스>의 이진동 발행인은 “윤석열 후보는 검사 때로 돌아가 생각해보시라”고 맞받았다.

    이진동 발행인은 9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텔레그램 메신저에 있던 ‘손준성 보냄’을 통해 작성 전달한 사람이 검사로 추정되고, 법조인 대관에 수록된 2만 명 넘는 법조인 중에 ‘손준성’이라는 이름은 그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한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손준성 검사가 보낸 고발장을) 메신저로 받은 사람은 전 검사이자 당시 국회의원 후보였다. 현재 국회의원인 (김웅 의원이) ‘전달했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부인하지 않은 상태”라며 “전달된 고발장을 야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을 거란 정황도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텔레그램 대화를 캡처한 사람이 지금 특정돼 있잖고, 제보자 본인이 텔레그램 전달할 때 사용한 휴대폰도 대검에 제출된 상태”이고 “4월 8일 최강욱 의원에 대한 추가 고발장과 미래통합당이 (작성한) 8월 고발장이 판박이처럼 상당 부분 일치한다. 이걸 우연의 일치라고 보긴 어렵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희 보도를 지칭하는 것 같은데 이런 상황들에서 그걸 괴문서라고 주장할 수 있는지 윤 후보가 검사 때로 돌아가서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손준성 보냄’이라고 뜬 텔레그램 메신저 캡처 화면의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손준성 검사의 명의를 누군가 차용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도 이 발행인은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고발장이 전달되는 등 일련의 상황은) 1년이 훨씬 더 지난 일”이라며 “그럼 1년 넘게 지난 뒤에 이런 일이 일 수 있다는 걸 예상해서 명의를 차용해서 손준성 이란 이름으로 보냈다고 하는 건 설득력이 한참 떨어진다”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이 ‘과거에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 판에선 모르는 사람이 없다’며 제보자를 강하게 비난한 것과 관련해서도 “제보자를 공격하는 것은 전형적인 메신저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이 발행인은 “제보자는 처음에 손준성이 누군지도 잘 몰랐다. (손준성의 신분을) 알아야 의도도 하고 공작도 하는 것인데, 알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저희 취재에 응했을 뿐”이라며 “윤 후보께서 사실관계에 대해 먼저 해명을 먼저 하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미 밝혔지만 제보자는 국민의힘 측 사람이고 현재는 캠프에 몸담고 있지 않다. 그 이상은 (공익제보자이기 때문에) 말하기가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윤 전 총장 캠프는 <뉴스버스>와 여당이 정치공작을 벌이고 있다며 권언유착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윤희석 윤석열 캠프 대변인은 이날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치공작 가능성에 대해 합리적으로 의심을 표현한 것”이라며 “잘 알려지지 않은 신생 매체가 윤 후보를 특정해서 보도했고 아주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기사를 시나리오가 있는 듯이 하나씩 풀었다. 또 이 매체 발행인, 기자가 다수의 방송에 출연해서 보도들을 더 확산하고 있다. 정상적인 언론보도 방식이라고 볼 수 있느냐, 또 언론인의 기본자세에 맞느냐, 여기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뉴스버스>가 수사기관도 아닌데 ’손준성 보냄‘이라는 정황을 갖고 보도한 것은 정당하다고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보도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해서 윤석열로 넘어가는 그 과정에 조금이라도 확실한, 사실에 근접한 뭔가를 더 내줘야 정당성이 확보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 것 없이 손준성 검사로 보이는 사람이 그 문서를 보냈다고 하는 그 시점에 현직 검찰총장이 윤석열이었다는 것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 보도가 나오자마자 여당이 총공세를 했고 검찰이 감찰 지시했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엄호를 하면서 아주 대단히 신속하고 노골적으로 행보들이 이어지고 있다”며 “작년 채널A 사건을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다”고도 했다.

    이어 “법원에 의해서 허위로 드러나긴 했지만 어쨌든 권력과 일부 언론의 유착 권언유착으로 (윤석열 전 총장이)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며 “여권에서 혹시나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런 합리적 의심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윤 대변인은 고발사주 의혹에 윤 전 총장은 사실상 무관하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문서 진위 여부나 김웅 의원과 제보자 등등 제3자들 간에 전달과정이 어쨌든지 이런 내용들은 소위 말하는 그들만의 진실게임”이라며 “고발장이라고 하는 문서작성 과정에 윤석열 후보가 어느 정도 개입돼 있다든지 지시했다든지 묵인을 했다든지 이런 정도의 연결관계가 없다면 저희하고 아무 상관없다”고 말했다.

    손준성 검사가 실제 고발장을 작성했을 경우 윤 전 총장에게도 “도의적 책임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 개입 여부엔 선을 그은 것이다.

    그는 “검찰조직의 수장인데 현직 검사가 정당하지 못하게, 검사가 해선 안 될 일로 생각될 수 있을 만한 일을 했다는 점에서 관리책임 얘기가 나올 수 있다”며 “그 점은 인정할 수 있지만 그것이 직접적 사주라고 하는 단어를 쓸 수 있을 만한 일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