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고발청부 의혹
    국힘 내부, 미묘한 온도차
    김웅, 공식 입장 밝히는 회견 예정
        2021년 09월 07일 04:4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당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윤 전 총장 본인은 ‘떳떳하다. 부끄러운 게 없다’는 취지로 말했고, 고발장의 양식도 ‘검사가 쓴 게 아닌 것 같다’고 했다”며 윤 전 총장의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감찰 이후 필요하면 공수처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는 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의 해명은) 검찰에서 만든 문건인지는 불확실하다는 취지로 들었다”며 “고발장에 대한 간략한 인상 평가를 남긴 것이라 (고발장을 작성한) 다른 사람을 지목할 정도의 정보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버스>에 의해 제기된 의혹이 전부이고, 관련 당사자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손준성 검사의 해명이 엇갈리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검찰의 감찰과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 문건(고발장)이 생성된 고리가 검찰 내부인지 아닌지가 제일 중요하다. 밖에서 생산된 것이 떠돌고 있다고 한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작성 주체와 작성 원 자료가 검찰에서 나왔다면 큰 문제”라며 “김웅 의원의 경우 제보사항을 당에 넘기는 것이 맞지만 ‘제보한 일이 없다’는 손준성 검사의 증언과 배치되기 때문에 진상규명이 어렵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김오수 검찰총장 쪽에서 그 문건이 어딘가로 제보된 것은 맞는지, 또 (검찰에서) 생성된 것은 맞는지 감찰을 진행해 명확해지면 적어도 해명들이 명쾌해질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지금으로선 윤 전 총장이 고발을 사주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검찰 내부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원내지도부는 이보다 강경한 태도다. 검찰에서 고발장을 작성하고 이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고발사주란 용어 자체가 틀렸다. 공익제보 형태”라며 “당으로 각종 공익제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당연하고 야당의 책무다. 전혀 단 한 톨도 문제될 게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검찰 측이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 자체를 부인하는 것으로 읽힌다.

    민주당이 윤 전 총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것에 대해선 “무작정 정치공세 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 원내대표는 “세종시 특공사태, LH사태. 여군 성범죄 사건 국정조사 요구엔 일언반구도 안하던 사람들이 민생은 내팽개치고 정치공세에만 하는 것이 한심하다”며 “만약 증인채택을 해야 한다면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댓글조작) 배후에 있던 것으로 추정되는 대통령에 대한 증인채택도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고 맞불을 놨다.

    강경한 원내지도부와는 달리, 이준석 대표는 검찰의 감찰 결과에 따라 공수처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연히 감찰 결과가 나온다면 국민들에게 공개를 하고 미진한 점이 있고 의혹이 존재한다면 수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사를 한다면) 공수처가 진행하는 것이 옳다”며 “다만 (공수처가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지 않거나 과도하게 범위를 확장할 경우에는 정치적인 사안으로 불거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점은 공수처가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전 총장의 출석 요구가 나온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전 총장 개인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겠지만, 정치적인 인물이기 때문에 출석을 마냥 회피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추측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고발을 사주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경우에 대해선 “윤석열 후보의 정치적 행보에 치명적 타격이다. 본인이 자체적 의지로 사주를 하려고 했다면 후보로서 자격이 상당히 위험할 정도”라며 “다만 지금까지 그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사건의 중심에 있는 김웅 의원이 당에 소명하고 당 내부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 사건 키를 갖고 있는 김웅 의원이 정확하게 이야기한 게 별로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 사주 의혹이라고 하기엔 애매하다”이라면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 당이 그냥 넘어갈 수 있겠나. 내부적으로 밝혀야 되지 않느냐 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김웅 의원이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손 검사에게 받은 것인지 명쾌했으면 좋겠다”고도 지적했다.

    김웅 의원이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제보자를 알고 있다고 한 점을 거론하며 “그 사람이 밝혀지면 어떤 세력이 지금 이 일을 벌인 것인지도 안다는 거다. 그러면 당연히 (김웅 의원이) 밝혀야 한다”며 “본인이 아는 제보자한테 확인해서 해명하면 될 텐데 ‘기억을 못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제보자는 안다고 하는 이야기를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제가 조금은 의아한 것은 (김웅 의원이) 계속 ‘제보한 내용을 당에 전달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라고 하는데, 그 문제가 아니고 검사가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것”이라며 “제보의 문제가 아니라 수사정보를 유출했느냐, 더 나아가서 고발을 부탁했느냐 이런 문제다. 그것을 무슨 제보라는 (표현을) 쓸 수 있나”라고 했다.

    한편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이 의혹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일 밝힌다. 김 의원 측은 7일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8일 오전 9시 3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한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