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동아 설문, 결과는 통합신당?
    By
        2006년 12월 04일 09:2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2월이 되면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다. 각종 송년회 때문에 몸과 마음이 지칠 시기이다. 한 해를 정리하는 것은 정치권에서도 필요한 일이다. 정치권은 여권의 정계개편 문제로 뜨거운 연말을 보내고 있다. 주요 민생법안과 새해 예산안 처리 등 할 일은 산더미 같이 쌓여 있지만 정치권의 관심은 내년 대통령선거에 집중돼 있다.

    다음은 4일자 주요 조간신문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정치 실종된 정치판 ‘한나라 역할론’ 부상>
    국민일보 <11월 주택담보대출 5조 넘어>
    동아일보 <"통합신당 필요하다" 33명 충청-호남의원 더 적극적>
    서울신문 <다주택자 ‘절세 매물’ 나온다>
    세계일보 <"부동산 거품붕괴" 잇단 경고음>
    조선일보 <‘산업주력’ 30∼40대 내년부터 줄어든다>
    중앙일보 <"은퇴 전 노후 대비 가능" 한국 44%, 미국 85%>
    한 겨 레 <"지도에도 없는 집, 8평으로 이사갔어요">
    한국일보 <모두 "나는 중도" 차별화 부족>

    열린우리당이 당의 진로를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여당 지도부가 추진하기로 한 소속 의원 설문조사가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통합신당’이 대세로 확인될 경우 통합신당파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노진영은 설문조사 자체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여당 지도부의 설문조사에 앞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선일보는 수도권과 충청권 의원들을 대상으로 삼았고 동아일보는 비례대표와 당 지도부를 제외한 의원들을 설문대상으로 설정했다.

       
      ▲ 동아일보 12월4일자 1면.  
     

    길 잃은 여당, 어디로?…조선·동아일보 나란히 설문조사

    동아일보는 1면 <"통합신당 필요하다" 33명 충청-호남의원 더 적극적>이라는 기사에서 "열린우리당 지역구 의원들의 다수는 통합신당을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3일 본보 설문조사에 응한 61명 중 통합신당을 추진해야 한다고 응답한 의원은 33명(54%)으로 나타났다. 반면 열린우리당의 간판을 유지한 채 재창당(리모델링)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원은 4명(7%)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도 5면 <열린우리당 의원 70% "신당 찬성">이라는 기사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통합신당 문제로 정면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열린우리당의 수도권 충청권 의원의 70%가 신당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에 앞서 3일 신당 추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서울 인천 경기 수도권과 대전 충남 북 의원 85명을 상대로 신당 찬반 및 노 대통령 탈당 문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였다"고 설명했다.

    여당 설문조사 놓고 정면충돌

    여당의 이번 설문조사는 당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는 4면 <여 이번엔 ‘설문조사’ 정면충돌>이라는 기사에서 "우리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일 저녁 비공개 회의 결과를 토대로 이번 주부터 소속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전당대회 개최 시기와 방법, 정계개편 방향 등 당의 진로와 관련된 핵심 쟁점을 놓고 설문조사에 착수한다"고 보도했다.

       
      ▲ 세계일보 12월4일자 4면.  
     

    세계일보는 "비대위는 지난달 실시한 권역별 의견 수렴에 이어 설문조사를 통해 당내 여론을 취합한 뒤 그 결과를 중순께로 예정된 의원총회에 보고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여당 내부에서는 통합신당 불가피론이 대세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로 들어가면 얘기는 달라진다.

    당을 새롭게 만들거나 나누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이 민주당과의 재통합에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는 점에서 통합신당 추진은 시작단계부터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여당 비례대표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나"

    한겨레는 6면 <‘열린우리 어디로’ 3가지 시나리오>라는 기사에서 "열린우리당의 앞날은 노 대통령 탈당 여부, 그리고 전당대회를 어떻게 치르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되어 있다"며 "지난달 30일 노 대통령의 ‘당 사수’ 발언에도 불구하고, 열린우리당 의원 다수는 내년 적절한 시점에 노 대통령이 탈당을 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여당 비례대표의 거취도 주요 변수 중 하나이다. 비례대표는 자신의 정치적 소신과 무관하게 행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당의 개편 과정에 따라 의원직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한국일보 12월4일자 6면.  
     

    한국일보는 6면 <여 비례대표 좌불안석>이라는 기사에서 "통합신당을 지지하는 한 비례대표 의원은 ‘비례대표 의원 대부분은 통합신당을 지지하고 있으며, 노 대통령과 마지막까지 갈 사람은 1∼2명에 불과하다’며 ‘당이 쪼개져 오도 가도 못하게 됐을 때는 몸은 당에 있고, 실제 활동은 신생정당에서 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여당 분화 방향 따라 국고보조금 ‘출렁’

    국고보조금이라는 현실적 변수도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은 4면 <‘총선 배분액 42억’ 당 잔류측 몫>이라는 기사에서 "열린우리당 분화 시나리오 이면에 ‘국고보조금’과 ‘비례대표’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비례대표를 안고 갈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까지 포함되면 창당경비를 둘러싼 고민은 간단치 않다. 이들의 선택 여부에 따라 친노정당과 통합신당의 판세가 결정되는 탓"이라고 분석했다.

       
      ▲ 국민일보 12월4일자 4면.  
     

    해외순방 중인 노무현 대통령이 귀국 후 어떤 입장을 내놓을 것인지에 따라 여권의 정계개편 논란은 새로운 상황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언론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내놓고 있다. 국민일보는 4면 <갈등봉합 결단이냐 신당파와 결별이냐>는 기사에서 "노 대통령은 본인이 밝힌 대로 우리당을 살리는 데 힘을 쏟되 양측의 간극을 메우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결별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국민일보는 "노 대통령은 해외 순방 기간 대통령 정무특보단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보고, 민주당과의 통합을 포기할 수 없다는 신당파의 입장이 확고하다고 판단될 경우 최후 통첩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여권 분열은 ‘대선필패’ 공감대

    정계개편을 둘러싼 여권의 의견충돌은 결국 내년 대통령선거와 내후년 18대 총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다. 여권 내부에서도 분열돼서는 ‘대선 필패’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상황이다.

    반면 한나라당과 보수진영에서는 분열의 간극을 넓히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유리한 대선 국면에서 여권의 분열은 더욱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4일자 조선일보와 한겨레에는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 조선일보 12월4일자 35면.  
     

    조선일보 박두식 정당팀장은 <흥행 안되는 ‘노무현 드라마’>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대선을 1년 가까이 남겨 놓고 이들은 다시 한번 드라마 제작에 시동을 걸고 있다. 이번에도 노 대통령이 불을 질렀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한겨레의 흥미로운 기사

    박두식 팀장은 "그러나 이번 드라마에 대한 반응이 예전 같지 않다. 우선 관객들부터 시큰둥하다. 대통령 탈당과 신당 만들기라는 진부한 소재인 데다, 그 줄거리도 대략 짐작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여권의 정계개편 논의를 ‘노무현 드라마’로 규정했고 ‘흥행이 안된다’는 평가도 곁들였다.

    반면 한겨레 성한용 선임기자는 6면 기사에서 "현재 여권이 맞고 있는 위기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내년 대선까지는 시간이 1년 이상 남아 있다"며 "’머리’와 ‘가슴’이 분열하면 공멸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노 대통령도 현실주의자의 면모를 갖고 있다. 정치에서 타협은 언제나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 류정민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