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힘, 송영길·이준석 회동 후폭풍
    이준석 “소상공인 지원에 무게 중심”
    윤희숙 “대표의 독단”, 하태경 “너무 대표를 몰아쳐”
        2021년 07월 14일 03: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2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 전국민 재난지원금 합의와 번복을 둘러싸고 당내 반발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대선을 앞두고 재난지원금을 주자 말자는 스탠스에 서는 것 자체가 전략적으로 옳은 선택인지 반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14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재난지원금을 소득하위) 80% 지급하겠다는 것이 민주당의 안인데, (국민의힘 내에선) 그것보다 더 낮은, 한 50%를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며 “코로나의 엄중한 상황 속에서 그 스탠스가 과연 앞으로 국민들에게 소구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당대표로서 다소 회의적”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반대하는 것이 대선 전략상 국민의힘에 불리하다는 판단에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공감대를 이루는 쪽으로 합의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대표는 바로 전날까지만 해도 전혀 다른 해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선 “대변인들이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자체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논의 과정에 어떤 내용들이 있었는지까지는 전달하기 어려웠던 것 같다”며 ‘대변인이 잘못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같은 날 기자간담회에서도 “확정적 합의보다는 가이드라인에 가까운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12일 밤 여야 회동일 끝난 후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것을 오늘 합의를 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강하게 반대하며 방역지침으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당 안팎으로 논란이 일자 황보 수석대변인은 이후 공지 문자를 통해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손실을 입으신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대상과 보상범위를 넓히고 두텁게 충분히 지원하는데 우선적으로 추경재원을 활용하자는 것”이라며 “그 후 만약 남는 재원이 있을 시에 재난지원금 지급대상범위를 소득하위 80프로에서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것까지 포함해 방역상황을 고려해 필요여부를 검토하자는 취지로 합의했다”고 물러섰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은) 추경 예산을 더 늘릴 의지가 없고 결국 칸막이의 문제이기 때문에,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과 소상공인 피해 보상 중 소상공인에 대한 피해 보상을 우선해야 된다는 관점을 담은 합의”라고 강조하며 “소비 진작성 재난지원금을 코로나 방역 상황이 호전됐을 때 지급을 검토한다고 단서조항도 달았다. 이걸 기반으로 해서 추가 협상을 하면 나쁘지 않은 협상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 지원 확대’와 ‘재난지원금 80%에서 100%로 확대’는 쌍무적 계약”이라며 “선후 관계를 따지게 되면 ‘소상공인 지원 확대’가 만족되어야 저희가 ‘재난지원금 80%에서 100%로 확대’를 이행할 의무가 생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당이 소상공인 피해 지원 확대를 이행하면 국민의힘에서도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를 수밖에 밖에 없다는 취지다. 국민의힘 당론과는 별개로 ‘민생’ 문제를 놓고 혼란만 부추겼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추경 규모를 확대할 생각이 없으면서도 소상공인 피해 지원과 전 국민 재난지원금 모두를 합의를 해버렸기 때문이다.

    야권의 대권주자 간 갈등도 격화되는 모습이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당의 철학의 문제”라며 이 대표의 독단적 결정을 비판한 반면,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당 대표 실수하기 기다렸다가 하이에나처럼 물어뜯는 구태정치”라고 맹공했다.

    윤희숙 의원은 14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다음 세대로부터 돈을 당겨 와서 쓸 때는 정말 피해 받은 분들에게 써야지 이걸로 돈을 뿌리는 건 범죄”라며 “이런 우리 당의 철학 앞에서 책임 있는 정치를 해야 한다. 이것을 누구 한 사람이 덜컥 바꿔서는 안 된다”고 이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대변인이 잘못 옮겼다’, ‘조건부였다’ 이런 얘기를 하고 또 옆에 친한 분(하태경 의원)이 나서서 ‘자해다’ 이런 얘기한다. 이런 건 제가 볼 때 정치적인 기술”이라며 “자꾸 본질을 호도하고 기술로 대응하면 우리 당에 대한 지지자들이 굉장히 실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 의원도 이날 오전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합의문이 문서로 발표된 게 아니다”라며 원내지도부 역시 전 국민 지급에 대해 합의한 게 아니라는 점을 확인해줬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가이드라인일 뿐) 합의했다는 명백한 근거가 없는데도 너무 몰아치는 것 같다. 당 대표 반대쪽 진영에서 당 대표가 실수하기 기다렸다가 하이에나처럼 물어뜯는 그런 구태 정치”라고 반발했다.

    앞서 야당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독단적 스타일로 인식되면 당과 함께 하기 어렵고 리더십이 성립되기 어렵다”며 “당 대표는 당의 ‘대표’다. 뛰어난 개인의 활동을 넘어서 당을 대표해야 한다. 당 대표는 공격보다 ‘위험관리’가 중요하다”고 저격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