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오 “임기 발언 말려들지 않겠다”
        2006년 11월 29일 11:1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의 임기 발언과 관련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서는 염두에 두지만 섣불리 어떤 쳐놓은 자락에 우리가 말려들어가는 그런 우를 이제는 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 대통령이 당적 이탈을 할 경우에도 “한나라당이 중립내각에 참여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재정 통일부 장관 내정자, 정연주 KBS 사장에 대한 인사를 철회할 경우, 여당의 법안 처리에 협조할 것이라면서도 “정치협상이나 청와대 6자회담은 이미 물 건너 간 일”이라고 말해 정치협상 무조건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29일 MBS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대통령의 임기 관련 말씀이 한두 번이 아니고 벌써 몇 번째니까 반신반의한다”며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서는 염두에 두지만 섣불리 어떤 쳐놓은 자락에 우리가 말려들어가는 그런 우를 이제는 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탄핵 역풍을 경험한 만큼 섣불리 한나라당이 나서 중도하야나 조기 대선을 주장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전날 이재오 최고위원의 대통령 하야 시 조기 대선 주장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스스로 내가 못하겠다, 내가 임기를 마치지 못한 대통령이 될 수도 있다 하는 데 대한 해석일 뿐이지 한나라당이 무슨 강력한 입장을 가지고 있거나 한나라당 주장이 달라진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의 당적 이탈이 현실화될 경우 대두될 중립내각 논의에 대해서도 “지금 현재로서는 한나라당은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나라당에서 사람을 보낸다거나 한나라당에서 정권을 인수하겠다는 것은 전혀 아니고 그래서 그런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원칙적으로 대통령이 이재정 통일부 장관 내정자, KBS 정연주 사장에 대한 인사를 철회해야 여야간 대화와 국정협조가 가능하다면서도 이를 통한 여야 정치협상이나 청와대 6자회담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마디로 물 건너 간 것”이라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앞서 노무현 대통령의 여야 정치협상 제안을 거부하며 조건부가 아님을 분명히 했었다.

    다만 김형오 원내대표는 전효숙 때와는 달리 이재정, 정연주 인사 문제를 모든 법안이나 예산안 처리와 반드시 연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여야간에 이견이나 쟁점이 없는 법안, 합의된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가급적 처리하자 하는 원칙은 여전히 유효하고 한나라당은 그걸 지킬 것”이라며 “또 국방개혁법도 지난 번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사항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사학법이나 신문법을 반드시 재개정해야 한다”며 “한나라당과 국민들이 꼭 개정해야 되겠다 하는데 열린우리당과 청와대가 나 몰라라 한다면 한나라당도 가용할 수단을 부득이 쓰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해 비협조 여지를 남겼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최근 부동산 값 폭등으로 관심이 집중된 홍준표 의원의 대지임대부 주택분양 법안과 관련 “오늘 중진회의에서 결론을 지을까 하고 있다”며 “의원 총회장의 흐름이나 이런 걸 봐서 당론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전망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