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지는 제이유 로비, 또 언론인 포함됐나
    By
        2006년 11월 27일 10:2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7일자 조간신문들은 제이유그룹 로비사건이 게이트로 번질 것인가에 초점을 모았다. 조선일보는 가족 여러 명이 제이유그룹 회원으로 있으면서 10억 원대의 거래를 한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이재순 사정비서관과 관련해 청와대가 알고도 이를 은폐했다고 의혹을 제기했고, 경향신문과 서울신문·세계일보 등은 거대 게이트로 확대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권영세 의원이 공개했던 국정원 보고서에는 로비대상 명단에 청와대, 정관계 뿐 아니라 언론계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선일보는 이승복 오보논란과 관련해 27일자에서도 "이승복 사건을 교과서에 다시 싣고 동상도 다시 세워야 한다"는 주장을 크게 보도했다.

    조선 "이재순 비서관 JU거래, 청와대가 은폐의혹"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이재순 사정비서관 가족·제이유 10억대 거래/청와대, 반년전 알고도 은폐의혹>에서 "청와대 이재순 사정비서관 가족 여러 명이 다단계판매업체인 제이유그룹 회원으로 있으면서 10억원대의 거래를 한 사실이 확인된 가운데, 청와대가 이 같은 사실을 사전에 알고도 은폐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11월27일자 1면  
     

    조선은 이같은 의혹 제기의 배경으로 "제이유 로비대상으로 ‘청와대 비서관’이 거론됐던 게 이미 6개월 전인 지난 5월이기 때문"이라고 전제하면서 "당시 국정원이 작성, 한나라당 권영세 의원이 공개했던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 비서관, 정·관·언론계 등 각계 지도층 가족이 가·차명으로 신분을 위장하고 동원할 수 있는 자금을 모두 끌어서 올인할 수 있는 양상’이라고 돼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이어 "이는 이재순 비서관 가족 4∼5명이 제이유에 회원으로 가입, 10억원대의 돈을 거래한 정황과 거의 일치한다"며 "물론 당시 자료에 ‘이재순 비서관’이라는 실명이 들어있던 것은 아니지만, 청와대 측이 확인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의혹제기의 핵심이다. 따라서 이후 5∼6개월이 지나도록 이재순 비서관이 검찰 수사대상의 외곽에 머물렀던 데는 청와대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은 이와 함께 1면 <제이유, 전산 조작해 이씨 가족들에 수억 특혜>에서 "제이유그룹과 거래 관계를 맺은 청와대 이재순 사정비서관의 친·인척은 당초 알려진 3명이 아니라 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진모)를 인용해 "이들 중 4명이 제이유측과 개별 사업자 계약을 맺고 2004년 이후 최소 12억3000만원어치의 거래를 하고 10억9000만원의 수당을 받은 것으로 1차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조선은 "검찰은 제이유측이 이들 4명에게 전산조작을 통해 다른 일반 사업자들보다 수억원을 더 주는 특혜를 베푼 혐의를 잡고, 구체적인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며 "또 이들 4명 이외에 이 비서관과 가까운 인척인 K(여)씨가 제이유그룹에 학습지를 납품한 S사(페이퍼컴퍼니)의 대표이사로 등록된 사실을 확인하고, K씨의 역할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10면 <청비서관 가족, 제이유 수당 10억 받아>에서 "이 비서관의 어머니 등 가족 4명은 2003년경부터 제이유그룹의 사업자로 가입해 12억30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사고 수당으로 10억9000만원을 받았다"며 검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경향 "정관계 살생부 100여 명…제이유 게이트로 번지나"

    경향신문은 10면 <제유유 ‘정·관계 살생부’ 100여 명>에서 "제이유그룹의 대규모 정·관계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며 "한나라당 권영세 의원이 국가정보원 보고서를 공개한 이후 검찰 안팎에서 나돌고 있는 제이유 관련 리스트만 해도 ‘JU로비 리스트’ ‘선물 명단 리스트’ 등 예닐곱개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이들 리스트에는 경찰과 검찰, 공정위, 정치권, 청와대 인사들의 이름과 직책, 로비액수가 적혀있다"며 "리스트 자체의 신빙성에 의심이 가는 문건까지 포함하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인사만 백명이 넘는다. 수사 진행 상황에 딸선 초대형 ‘제이유 게이트’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경향은 사설 <한꺼풀씩 벗겨지는 ‘제이유 뇌물 게이트’>에서 "검찰은 ‘제이유 게이트’와 관련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수사 대상자들이 모두 청와대 비서관이나 전·현직 검·경 간부, 법조인, 정치인들인 만큼 갖가지 방법을 통해 외압을 행사하거나 수사를 방해할 개연성이 큰 만큼 더욱 엄정하고 성역없는 수사로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는 2면에 <청 비서관·가족 주내 소환>이라는 기사를 통해 검찰 수사 진행상황을 전하면서 8면에는 제이유그룹의 로비를 한의상 씨가 연결고리가 돼 주도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서울은 한 씨와의 단독인터뷰를 통해 한 씨가 "로비리스트로 알려진 문건은 국정원이 조작한 것"이라며 자신과 관련된 의혹도 사실과 다르다며 부인했다고 전했다.

       
      ▲ 서울신문 11월27일자 사설  
     

    서울은 사설 <정·관계에서 풍기는 제이유 악취>에서 "전·현직 경찰간부와 법조인의 친인척이 제이유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과다한 수당을 챙기는 등 곳곳에서 악취가 풍긴다"며 "제이유가 전략상 유력인사의 가족을 회원으로 끌어들여 특혜수당을 지급한 것은 뇌물 의혹이 짙가. 검찰은 권력층과 제이유의 검은 거래를 철저하게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계일보도 1면과 6면, 사설을 통해 관련소식을 비중있게 실었으며, 관련기사를 싣지 않은 국민일보도 사설을 통해 제이유그룹의 로비설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동아, 종부세 징수절차 시작에 "세금반발 확산"

       
      ▲ 조선일보 11월27일자 3면  
     

    조선일보는 3면 <강남이어 목동·분당·과천…번지는 ‘세금 반발’>에서 "이른바 ‘세금 폭탄’ 논란을 불러온 국세청의 종합부동산세 징수 절차가 오늘부터 시작된다"며 "이와 관련한 남세 대상자들의 ‘조세 저항 움직임’이 서울 강남권은 물론, 경기 성남(분당)과 과천 등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종부세 부과 기준은 작년 공시가격 9억원 초과에서 이번부터 6억원 초과로 대폭 강화됐고, 부부합산 과세제도 도입됐다"며 "이에 따라 고가 아파트 밀집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핵심은 ‘과세 기준을 9억원으로 올리거나, 종부세 자체를 폐지하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도 사설 <종부세 대란오나>에서 "’집값은 정부가 올려놓았는데 왜 내가 세금폭탄을 맞아야 하느냐’는 불만이 집단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종부세 대란’ 가능성을 어떻게줄일지 걱정스럽다"고 주장했다.

    조선, 이승복 판결 이후 "교과서 재수록, 동상 복원 의견 나와"

    조선일보가 이승복 오보논란에 대한 대법원 형사상고심 판결이 나온 뒤 이틀 째 ‘이승복 신화’ 되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조선은 8면 <"교과서에 다시 싣고, 동상 복원을">에서 "14년 만에 진실이 밝혀진 이승복 사건. 그 후유증은 깊고 넓었다. 교과서에서 이승복 사건은 사라졌고 전국 초등학교에 서 있는 동상도 대부분 철거됐다"며 "학계 일부에서는 대법원 확정판결을 계기로 이승복 사건을 교과서에 재수록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11월27일자 8면  
     

    경향·한겨레 "부동산사범 실형률 8.3%에 불과"

    경향신문은 1면에 <317억 땅 사기 200만원 벌금 ‘처벌 하나마나’/부동산사범 실형률 8.3%에 불과에서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이 26일 "부동산 투기 사범 합동수사본부가 지난해 실시한 특별단속 결과를 입수해 검찰이 구속한 252명에 대한 법원 판결을 분석한 결과 집행유예·벌금 등 가벼운 처벌에 그친 경우가 90.8%에 이른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실형 선고는 8.3%에 그쳤다"며 "일반 구속사건의 경우 실형 선고율이 2005년 45.7%, 올해 50.3%인 데 비하면 현격히 낮은 수치"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도 3면에 관련기사를 실었다.

    동아 "일심회 보고서에 청와대 비서관 수차례 등장"

    동아일보는 1면 <일심회 보고서 "청와대 비서관 수차례 등장">에서 "’일심회’ 사건의 핵심 인물은 장민호 씨가 국가정보원에 체포될 당시 자택 등에서 발견된 각종 문건에 청와대 외교안보 분야의 A 비서관 이름이 여러 차례 등장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며 "공안 당국은 A 비서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장 씨의 대북 보고 문건에 이름이 올라있는 경위를 조사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공안 당국 관계자의 말을 빌어 "A 비서관은 이번 사건으로 구속된 손정목 씨와 과거에 학생운동을 함께 했던 사이"라며 "장 씨가 손 씨를 통해 A 비서관에게서 전해들은 얘기를 정리해 여러 차례 북한에 보낸 정황이 있다"고 전했다. 동아는 3면에서도 <정권 심장부까지 접근 시도했나>라는 해설기사를 실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