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지지·연대 위한 전시 열려
    《미얀마의 봄 : Art for freedom Myanmar》, 작가 80여명 참가 의사
        2021년 04월 28일 09:3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경남 김해에 위치한 스페이스사랑농장(운영:김도영, 송성진, 이창운, 이창진)은 오는 4월 30일부터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대한 한국 미술인들의 지지와 연대를 표명하는 《미얀마의 봄 : Art for freedom Myanmar》를 개최한다.

    여기에는 미얀마 현지 작가, 일본, 멕시코 등 해외 작가들 역시 미얀마 민주화 운동을 지지하고 연대하기 위해 참여한다. 시민단체와의 연계와 미술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김동규 민주시민교육원 나락한알 원장과 김재환 경남도립미술관 학예사가 개인 자격으로 협력한다. 4월 26일 현재 80여명의 작가가 참여의사를 밝혔고, 전시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계속 늘어날 예정이다.

    전시 포스터

    미얀마 군부는 올해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켜 합법적 선거로 선출된 정부를 전복하고 권력을 장악했다. 작년 11월 총선이 부정선거라는 것을 명분으로 내걸었지만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는 쿠데타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미얀마 국민 대다수는 이 선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군부의 쿠데타가 미얀마의 민주화를 짓밟고 있다고 생각해 불복종운동과 시위, SNS 등을 통해 쿠데타에 적극 저항하고 있다. 시민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4월 26일 현재 753명이 숨졌고 4,400여명이 체포되거나 기소 또는 구금 중에 있다고 한다.

    한국의 과거 비극이 미얀마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고통스레 지켜보던 사랑농장의 송성진 작가는 “이 전시는 잘 알고 지낸 미얀마 작가 A가 SNS 메시지를 통해 미얀마 민주화를 지지해 달라고 연락을 해왔고 그에 대한 응답을 여러 작가와 함께 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며 4월초 의견을 같이 하는 여러 사람들과 내용을 공유하면서 전시를 기획하게 되었는데, “이미 많은 사람들이 미얀마의 비극을 슬퍼하고 미얀마의 평화를 기원하고 있었기에 전시에 참여하고자 하는 미술인을 모집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전시 하나가 미얀마의 비극적 상황을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는 것은 알지만, 미얀마의 민주화를 지지한다는 연대 표명 자체가 미얀마 시민에게 위로와 위안이 된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을 것이라고 사랑농장 측은 말한다

    전시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기존의 전시 방식과는 다른 형태를 취한다. 현장에 방문이 가능한 작가들은 사랑농장의 전시실에 직접 와 자신의 작업을 설치하지만, 직접 방문이 어렵거나 원작을 출품하기 어려운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 이미지를 디지털 파일로 사랑농장 측에 전달하고 사랑농장은 이를 A4 또는 A3사이즈로 출력해 전시를 할 예정이다. 작품의 전시권 또는 저작권만을 전달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보다 많은 작가들이 큰 부담 없이 자신의 의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된 셈이다.

    김동규 민주시민교육원 원장은 “이번 전시의 독특한 점은, 단순히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것을 넘어서서. 작가들이 이미지를 올려주면, 그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관객들이 자신의 개인공간과 업무공간에 작품을 직접 인쇄하여 전시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미얀마 평화를 위해 관객이 자신이 사용하는 일상 공간의 큐레이터가 되어보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물론 작품은 온-오프라인으로 공식 전시가 된다. 동시에 여러 공간에서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미얀마의 평화를 기원하는 연대의 힘을 넓혀나가는 효과를 예술을 통해 진행하는 그런 개념의 전시이다..

    전시가 오픈한 뒤에는 전시에 출품된 작품을 후원 형식으로 판매도 할 예정이다. 작가들과 구체적인 협의를 거쳐야겠지만, 판매된 금액은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전달할 예정이다.

    전시 개요

    전시명 / 미얀마의 봄: Art for freedom Myanmar
    장 소 : 오프라인- 스페이스 사랑농장(경남 김해시 한림면 용덕로 100-23)
    온라인
    Instagram @artforfreedommyanmarkorea
    Facebook @myanmarspringkorea
    Youtube @Art For Freedom Myanmar_Korea

    기 간 : 2020.4.30.~ 5.30
    오프닝: 2021. 4. 30 오후 6시

    전시 연계행사 : (현지사정으로 일정이 늦어지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1. 미얀마 현지연결: 아티스트 연결 실시간 스트리밍
    2. 미얀마 후원 활동가: 라운드 테이블

    작품판매 : 판매를 통한 수익은 미얀마를 돕기위한 후원금으로 쓰여집니다.
    주 최 : 스페이스 사랑농장
    주 관 : 스페이스 사랑농장
    협 력 : 김동규(민주시민교육원 나락한알 원장), 김재환 (경남도립미술관 학예연구사)

    아래는 전시 예정 작품 일부이다.

    이동근. 접接, 경景 시리즈, #17940cm X 54cm, digital print on paper, 2018

    이원호 x 박영균 x 정정호 고수의 도구_월드 음향_Variable size, Archival Pigment Print, 2016

    장오경_ 특별한 은유_2019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