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데타 군부 지도자
    아세안 회의 초대 "규탄"
    미얀마지지모임 "군부범죄 정당화"
        2021년 04월 22일 03:0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미얀마 쿠데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초대된 것과 관련해, 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를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미얀마 지지 시민모임)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 있는 주한인도네시아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하고 있는 범죄자가 국제사회에서 국가수반 대우를 받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미얀마 지지모임은 이날 아세안 각국 지도자에게 보내는 공개 서한을 통해 미얀마 군 최고사령관이 미얀마의 대표로 아세안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거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미얀마 쿠데타에 대한 아세안 회원국들의 입장이 다른 상황에서,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가 이번 사태를 미얀마 국내 문제만으로 간주해 내정간섭 불가와 주권에 대한 과다한 존중이라는 아세안 방식에 따라 의미 있는 행동을 자제하는 것으로 결론 내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비공식 아세안 외무장관회의(IAFMM) 의장은 성명에서 미얀마 군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거나, 군 인사 및 군부 기업에 대한 표적 경제 제재 및 국제적 무기 수출 금지, 미얀마 사태의 국제형사재판소(ICC) 회부 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아세안 회원국들이 미얀마 쿠데타에 대한 일치된 입장을 갖지 못한 상황에서 미얀마 대표 자격으로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을 정상회의에 초청하는 것은 군부의 범죄를 정당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미얀마 지지모임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군부를 미얀마의 합법적인 대표자로 취급하기로 아세안 지도자들이 결정한다면 이는 군부의 범죄를 정당화할 것”이라며 “이는 미얀마 국민과 아세안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이 지역 전체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한 아세안 시민들의 운동을 훼손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군부는 지금까지 738명을 자의적으로 살해하고 여성, 노인, 어린이를 포함한 3,261명을 체포했다. 카렌족과 카친족 지역에서는 군부가 마을을 폭격해 3만 명 이상의 마을 주민들이 이재민이 됐다”며 “사태의 엄중함과 늘어나는 희생자들, 지역의 안보와 정치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할 때 우리는 아세안 국가들이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미얀마 쿠데타를 해결하기 위한 단호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모든 아세안 지도자들이 미얀마 국민들의 열망과 의지를 경청하고 적극 고려할 것을 촉구한다”며 “민주주의와 정의를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건 미얀마 국민들의 목소리는 미얀마에 관한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형식과 결과 모두에 있어서 판단 근거로 자리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얀마 지지모임은 ▲불법적 군부세력의 정상회의 참석 거부 및 국민통합정부 정상회의 참석 보장 ▲모든 정치범 석방과 인터넷·통신 규제 철폐 요구 ▲폭력 사태 종식을 위한 아세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유엔 인권이사회의 일관된 입장 확립 ▲아세안 국가들의 민주화 세력 지지와 군부 제제 등 군부 쿠데타 문제 개입 등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합의와 내정 불간섭이라는 ‘아세안 방식’을 벗어나야만 아세안이 미얀마 사태에 의미 있고 강력하게 개입할 수 있다”며 “이러한 긴급하고 비참한 사태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아세안에 최선의 이익이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