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벌 갑질과 부정부패,
    정리해고 주범 박삼구 구속 처벌해야”
    아시아나케이오 연대모임 등 남부지검 앞에서 전면 수사 촉구
        2021년 04월 20일 01:5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삼구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이사장 등이 부당 내부거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고발당한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노동자들은 “재벌 갑질과 부정부패, 정리해고의 진짜 주범인 박삼구를 구속 처벌하고, 금호아시아나그룹 부실화 책임을 전면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노조·아시아나케이오지부, 아시아나케이오 연대모임은 20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삼구가 그룹의 회장이었던 지난 십여년간 아시아나항공과 계열사들은 박삼구의 지배권을 위해 막대한 피해를 입어왔다”며 “이로 인해 매각사태에 까지 이르게 된 만큼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떠나 그 책임에 대한 철저하고 엄중한 수사와 처벌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노동과세계

    이들은 “그것이 선행되지 않은 채 합병과 구조조정을 강행한다면 정부는 재벌오너가 져야 할 책임을 노동자들과 이용객들에게 떠넘긴 책임을 면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주채권은행으로서 박삼구를 재차 오너의 지위에 올려주고도 막대한 부당내부거래를 관리·감독할 책임을 다하지 않은 산업은행은 재벌의 들러리라는 지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는 박삼구 이사장 등의 부당한 내부거래를 적발, 금호아시아나그룹에 320억원의 과징금 부과하고 박 이사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을 고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전직 임원 구속됐고, 하드디스크 바꿔치기한 혐의로 공정위 직원이 구속되기도 했다.

    아시아나 하청노동자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빌미로 한 아시아나케이오 노동자 부당해고 역시 박 이사장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아시아나케이오 해고노동자들은 중앙노동위원회와 지방노동위원회에서 모두 부당해고, 복직판정을 받았지만 회사 측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이 단체들은 “박삼구가 이사장으로 있는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 아시아나케이오를 100% 소유하고 있고, 아시아나케이오의 사장은 과거부터 박삼구에게 충성해왔던 자들”이라며 “(중노위와 지노위 복직 판정에도) 오히려 사측은 복직이행에 필요한 비용에 버금가는 거액 김앤장 변호사들을 사서 행정소송을 벌이는 악질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정부와 당국은 지금까지 밝혀진 범죄만으로도 마땅히 박삼구를 즉각 구속기소하고, 아시아나항공을 망치고 노동자들의 생존을 위협에 빠뜨린 수많은 비위행위들에 대해 전면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박삼구의 지배권 확보의 도구였던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부터 수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과거에 그래왔듯이 소리만 요란한 형식적 수사와 처벌로 그친다면 재벌에겐 한 없이 관대하고 노동자에겐 한 없이 엄격한 정부라는 오명을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