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성동 “황교안까지 수용”
    김기현 “영남이 무슨 죄 지었나”
    국민의힘 원내대표 본격 경선 돌입
        2021년 04월 20일 12: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경선이 본격화된 가운데, 출마를 선언한 권성동·김기현 의원 모두 국민의힘 중심의 야권 통합을 통한 정권교체를 강조하고 나섰다.

    권성동 의원은 4선 의원으로서 특위 등을 거친 경력을 강조하며 대여 협상력을 자신의 강점으로 삼았다. 권 의원은 20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이번 원내대표의 임무는 내년에 있을 대선의 승리, 정권 교체”라며 “정권 교체의 밀알이 되고 선봉장이 되고자 출마 선언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거대여당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는 적임자는 저”라며 “4선을 하는 동안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또 중요한 현안이 있을 때 당에서 저에게 모든 국정조사나 특위, TF 간사나 위원장을 다 맡겼다”며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북한원전 추진, LH 땅투기 사건 특위, 옵티머스 특위 등을 다 맡았고 법사위와 환노위 간사를 하면서 협상과 조율도 탁월했다. 전투력도 뛰어나지만 협상력이 두드러진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위원 경력 때문에 당내에서 배척을 받는 상황이 아니냐는 질문에 “탄핵에 관한 찬반 논란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21대 총선과 이번 보궐선거를 거치면서 탄핵과 관련된 논란은 거의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그 경력이) 저의 앞길에 장애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우리 잘못을 인정해야만 또 타인의 잘못에 대해서 지적을 하고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문재인 정권의 내로남불에 대해서 비판할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선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각 당이 나눠 갖는 것은 국회에서의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구현하는 중요한 수단이었다”며 “민주당이 180석이라는 거대여당이 됐다는 이유만으로 전통과 관행을 무시한 것은 결국은 의회 정치의 발전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문제에 대해선 “국민의당과의 통합은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국민에게 한 약속이다. 대국민 약속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지켜야 된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야권 통합만이 문재인 정권을 종식하고 정권교체를 가져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현대 민주정치는 정당정치이기 때문에 독불장군식으로 성공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며 “여권을 선택하지 않는 이상 야권의 중심은 국민의힘이다. 윤석열 전 총장이 정치를 할 생각이 있다면 국민의힘을 플랫폼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물론 황교안 전 대표까지 포괄하는 야권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원칙적으로 정부여당에 반대하는 인사,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는 인사들은 국민의힘의 플랫폼으로 다 수용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태극기 부대도 포괄할 수 있냐’는 취지의 질문엔 “그분들도 국민의힘 정강 정책에 동조를 하고 과거와 다른 생각을 하겠다고 하면 받아들여야 한다”면서도 “중도합리에 동조하면 받겠다는 거지 중도합리와 거리가 먼 지금까지의 그런 행동을 한다면 받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권성동, 홍준표는 물론 황교안까지 포괄하는 야권통합 강조
    김기현 “영남이 무슨 죄를 지었나, 영남이 베이스캠프 되어 전국정당화”

    김기현 의원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등을 언급하며 대여 투쟁력이 자신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권의 많은 실정 중 대표적으로 꼽히는 것이 울산시장 선거 공작 사건이다. 당시 국회의원도 아닌 신분에서 저 혼자 맞서 싸웠고 결국 오만한 행위를 했던 사람들 총 14명이 기소가 됐다”며 “저는 현 정권의 핍박에 맞서 싸워 이긴 강단이 있고 그 과정에서 도덕성도 검증 받았다고 생각한다. 이 정권의 포악성 그리고 불법성을 온몸으로 증언하겠다는 각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이 특정 계파에 속해 있지 않다는 점을 내세워 당의 통합을 주도할 적임자라고도 했다. 그는 “탄핵 문제가 생겼을 때도 저는 울산시장이었기 때문에 찬반 논란에서부터 조금 벗어나 있는 자유로운 입장”이라며 “우리 당 내부를 결속하고 아울러 우리 당을 지지하는 외부의 세력도 함께 연대해나갈 뿐만 아니라 중도 우파 또 중도 좌파까지 더 확장해서 포용해 나갈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야권 통합과 후보 단일화의 과정에 있어서 제가 역할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선 “지지율 1위가 나오는데 그분과 상당한 정도의 교감이 없는 상태에서 상대방의 의사도 물어보지도 않고 마음대로 상대방의 처신이나 앞으로의 행동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오히려 야권 통합에 지장이 된다”고 했다.

    차기 당권주자로 TK 지역구의 주호영 원내대표가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영남정당’ 프레임 우려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영남을 배제하고 우리가 어떻게 선거를 치르나. 우리 주요 우리 지지층이 영남에 많다. 영남이 무슨 죄를 지었나”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영남이 우리를 지지하는 베이스캠프가 돼서 전국 정당화시켜야 하는데, 아무리 확장을 하더라도 베이스캠프가 있어야 한다”며 “베이스캠프도 없이 떠돌이처럼 할 순 없다. 영남을 배제하고 무슨 방법으로 선거를 이긴다고 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은 그동안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전략적 요충지, 스윙보트 지역이었다”며 “그런데 국민의힘은 2011년 이후에 약 10년 동안 부울경 출신의 원내대표가 한 분도 없었다. 이 지역에서 당 지도부 얼굴이 1명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20대 국회 때 원내대표가 전부 수도권이었다. 그렇게 해서 21대 총선을 치렀는데 수도권에서 참패했다”며 “영남을 배제한다는 것은 너무 지나친 지역 프레임이고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법사위원장 등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선 “민주주의 원리에 따라 의석 비율에 맞춰서 상임위원장 자리를 배분했는데 민주당이 그걸 다 빼앗아갔다. 쉽게 말하면 강도질을 한 것”이라며 “법사위원장의 야당 배정 문제는 상식의 회복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홍준표 의원의 복당 문제에 관해선 “복당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단순히 홍준표 의원의 복당의 문제가 아니고 전체 야권, 심지어 우리 당에 대해서 그동안 계속 반대의 입장에 있었던 사람마저도 함께 끌어안고 가야 한다. 안철수 대표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예”라고 야권통합을 거듭 강조했다.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선 “개인의 문제나 정당의 문제가 아니라 국격에 관한 문제”라며 “전직 대통령이 대통령직만 마치면 감옥에 가고 심지어 스스로 극단의 선택을 하게 하면 나라의 국격이 뭐가 되겠나”라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