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사태
    피해자들, 한남어드바이져 대표 고소고발
    자신이 최대주주인 CBIM 연결 명목으로 막대한 수수료 챙겨
        2021년 03월 25일 05:4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하나은행이 판매한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가 처음부터 계획적인 사기에 의해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금융정의연대,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피해자연대는 25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남어드바이져 대표이사인 김 모씨를 형법상 사기 내지 특정경제범죄법 제3조 위반, 자본시장법 제178조 위반 등 각 혐의로 고소·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정의연대

    이 단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서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를 운용한) 미국계 자산운용사인 CBIM에 관한 정보를 확인한 결과 투자설명서에 등장하지 않은 제3의 브로커인 한남어드바이져스의 대표이사 김 모 씨와 CBIM의 75% 이상 최대 소유권을 가진 파트너가 동일인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에 따르면, 한남어드바이져스는 투자설명서에 존재하지 않는 제3의 회사다.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판매 시작 바로 전인 2017년 1월 설립된 후 해당 펀드가 문제된 시점인 2020년 4월경 해산했다. 이 회사는 하나은행 등을 CBIM과 연결시켜 주는 명목으로 47억 원(4%)의 막대한 수수료를 챙겼다. “판매사인 하나은행의 수수료가 1.2%, 국내 자산운용사의 수수료가 0.16%임을 감안할 때 현저히 높은 수준”이라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문제는 하나은행과 CBIM을 연결해준 한남어드바이져스의 대표이사 김 씨와 CBIM의 75% 이상의 최대 소유권을 가진 파트너가 동일인이라는 점이다. 이 단체는 “한남어드바이져스와 CBIM은 동일 인물인 김 씨가 설립한 동일한 사업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들은 “김 씨는 자신의 역외 운용사 CBIM이 마치 다른 조직인 것처럼 속이고, 한남어드바이져스를 통해 CBIM을 연결해 이에 대한 수수료로 4%를 챙겼고, 이 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고 투자자들을 기망하여 막대한 피해를 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CBIM은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해 피해자들로부터 얻은 거액의 돈을 조세피난처에 빼돌릴 여지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시작부터 사기 행위에 대한 고의성이 강하게 의심된다”며 “검찰은 CBIM과 한남어드바이져스의 실소유주로 펀드를 기획하고 운용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이익을 편취한 김 씨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판매사인 하나은행이 펀드 판매 당시 사실과 다르게 상품을 소개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들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24개월 만기 상품이 이 펀드를 투자자에게 ‘무조건 13개월 내에 조기상환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하나은행이 판매한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는 이탈리아 병원들이 지역정부에 청구할 진료비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CBIM이 채권을 할인 매입한 뒤 지방정부에 청구하는 구조로 이뤄졌다.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는 2019년 말부터 상환 연기 및 조기상환 실패 등으로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피해자들은 지난해 7월 하나은행 등을 펀드사기판매로 고소한 바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