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 『행복의 약속』 외
        2021년 02월 20일 09:5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행복의 약속> – 불행한 자들을 위한 문화비평

    사라 아메드 (지은이),성정혜,이경란 (옮긴이) / 후마니타스

    페미니스트 철학자 사라 아메드가 우리 삶의 최고 목표인‘행복’의 메커니즘을 해부하면서 그것이 어떻게 지배의 기술이 되는지 분석하고, 그 속에서 간과돼 왔던 ‘불행한 자들’의 계보를 탐색한다. 분위기 깨는 페미니스트, 우울증적 이주자, 불행한 퀴어들의 관점에서 ‘행복한 가족’의 행복을 재해석함으로써 지배적인 행복 관념이 무엇을 감추고 있는지, 무엇을 포기하게 하는지 묻는다.

    ——————————–

    <여자의 미술관> – 자기다움을 완성한 근현대 여성 예술가들

    정하윤 (지은이) / 북트리거

    우리는 위대한 예술 작품을 통해 무수한 고난을 딛고 자기다움을 완성한 한 인간의 예술혼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독보적인 예술 세계를 확립해 나간 근현대 여성 예술가의 삶과 작품을 담고 있다. 그들의 파란만장한 삶의 여정을 따라가며 작품을 탐구하는 예술 교양서이자 에세이이다.

    평생을 괴롭혀 온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이겨 내고 예술혼을 꽃피운 ‘프리다 칼로’, 몬드리안보다 먼저 추상회화를 탐구했으나 예술사에 이름을 남기지 못한 ‘힐마 아프 클린트’, 19세기 한국의 워킹맘으로서 작품 활동을 했던 ‘정찬영’, 꽃을 그렸지만 꽃으로 살기를 거부한 ‘조지아 오키프’ 등 괄목할 만한 15명의 여성 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다.

    단연 최고라 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예술 작품을 남겼지만, 이들이 자기다움을 지켜 나가기란 쉽지 않았다. 정찬영처럼 ‘엄마’와 ‘예술가’ 사이에서 고민한 이들이 있는가 하면, 마리 로랑생이나 힐마 아프 클린트처럼 주류 미술사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오랜 시간 무명으로 남은 이들도 많다. 이들은 남성 중심의 세상에서 끊임없이 고정관념과 부딪쳐야 했다.

    그러나 때로는 고통스러워하고 때로는 흔들리더라도 결국 누구보다 강인한 의지로 그들만의 예술을 꽃피워 냈다. 여성 미술가들이 당당하게 자기다움을 완성한 순간은 그야말로 감동적이다. 녹록지 않은 삶을 살았지만 멋진 작품을 만들어 낸 여성 예술가들을 보며 자신감과 용기, 응원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오늘도 한 사람의 여성으로서 묵묵히 하루를 살아 내는 바로 당신을 위한 책이다.

    ———————

    <유한과 무한>

    알랭 바디우 (지은이),조재룡 (옮긴이),함기석 (해제) / 이숲

    1900년대 초 발터 벤야민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라디오 방송에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훗날 ‘어린이를 위한 지식’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한 전례를 따라 질베르트 차이는 청소년과 어른을 대상으로 언어, 이미지, 전쟁, 신화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이를 여러 권 소책자로 만들었다.

    이 책은 그 시리즈 중 하나로 알랭 바디우가 무한과 유한에 대해 강의하고 청중의 질문에 대답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바디우는 철학적·종교적 관점에서 흔히 신과 동일시되는 무한이라는 주제를 설명하면서 시간의 제약을 받으며 반드시 죽어야 하는 유한한 존재인 인간이 어떻게 무한을 생각하고, 자신의 유한성을 뛰어넘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

    <이제는 대기업이 아니라 강소기업이다>

    손영배 (지은이) / 생각비행

    능력에 맞춘 직업 선택과 직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진짜 공부를 화두로 던졌던 저자가 ‘창업(創業), 창직(創織), 창작(創作)’의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진짜 일’ 찾기를 강조한다. 이 책에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 성공적인 진로 탐색으로 인생을 개척한 10명의 경험담이 수록되어 있다. 각자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려주기 위해 3분 인터뷰 형식으로 질문과 답변을 수록했다.

    그 밖에 ‘선취업 후학습’으로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추는 방법, 자신에게 맞는 강소기업.중견기업을 찾기 위한 진로 탐색 방법, 군 경력단절 최소화를 위한 정책이나 산학일체형 도제제도를 활용하는 방법, 개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시대에 자신의 영향력과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평생직업이 아닌 평생학습으로 ‘창업(創業), 창직(創織), 창작(創作)’의 다양한 대안을 찾는 방법 등도 소개한다.

    —————-

    <인생이 달라지는 新생존법> – 이기는 전략을 세워줄 초돌파력 인생설계도

    이광민 (지은이) / 라온북

    빠르게 변해가는 현재에 맞춰 불확실한 미래 또한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장 필요한 힘은 무엇일까? 어떤 준비를 해야 나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여기 지방대 출신임에도 100대 1의 경쟁력을 뚫고 청와대 비서실에 합격하고, 전국 마케팅 배틀 3위를 달성하고, 남들이 선망하는 대기업까지 취업한 한 사람이 있다.

    《인생이 달라지는 新생존법》에는 단순히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다뤄온 긍정하기, 목표 정하기, 실천하기 등의 내용이 아닌 저자 본인이 직접 계획하고 도전해서 성과를 낸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대에서 살아남는 현실적인 방안이 세세하게 담겨 있다.

    또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력을 높이는 방법, 스스로를 자극하는 방법,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 등 나만의 이기는 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방법을 제안한다. 저자의 계속되는 도전과 성공기를 읽다 보면 놀라움을 넘어 나도 변하고 싶다는 생각마저 든다. 만약 요즘 일상이 지루하고 재미조차 없었다면 이 책이 당신의 인생에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다.

    —————————–

    <다파헤쳐 도도새의 탐정 일기> – 멸종 위기 동물의 미스터리

    닉 크럼턴 (지은이),롭 호지슨 (그림),이순영 (옮긴이) / 북극곰

    『다파헤쳐 도도새의 탐정 일기』에는 아주 오래전 지구상에 살던 동물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날개가 있지만 날지 못하는 ‘도도새’를 비롯하여, 지중해 연안에서 살던 호기심쟁이 ‘난쟁이코끼리’, 향기로운 바닷가에서 느릿느릿 편안하게 살던 ‘나무늘보여우원숭이’, 바닷속에서 아무도 해치지 않고 평화롭게 살던 육중한 ‘스텔러바다소’, 커다란 부리로 매력을 한껏 뽐내며 수영을 즐긴 ‘큰바다쇠오리’ 등 멸종된 동물들의 이야기가 아주 쉽고 흥미롭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다파헤쳐 도도새의 탐정 일기』를 보면 지구상에서 더 이상 만나 볼 수 없는 각 동물들이 살던 곳, 식습관, 외모, 특성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과연 그동안 동물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이렇게 매력적인 동물들이 지구상에서 왜 사라졌을까요?

    동물을 사랑하는 동물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정보

    『무러뜨더 티렉스의 공룡 앨범』 『털뭉치퀸 매머드의 스타 앨범』을 잇는 마지막 이야기 『다파헤쳐 도도새의 탐정 일기』도 동물을 사랑하는 동물 전문가들이 함께 만든 멋진 논픽션 그림책입니다. ‘무러뜨더 티렉스’, ‘털뭉치퀸 매머드’에 이어 이번에는 명탐정 ‘다파헤쳐 도도새’가 멸종동 물의 비밀을 낱낱이 파헤쳐 줍니다. 최신 과학 연구에 기초하여 멸종 위기 동물들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합니다. 각 동물들의 특징을 살린 독특하고 개성 있는 일러스트는 이야기의 흥미와 재미를 더해 줍니다.

    결국 인간 때문이야!
    우리가 멸종 위기 동물을 도울 수 있을까?

    ‘다파헤쳐’ 도도새가 파헤친 실마리를 따라가 보면 각 동물들이 왜 지구상에서 사라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동물은 인간들이 서식지를 마구 망가뜨려서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었습니다. 어떤 동물은 인간들이 마구잡이로 사냥을 해서 사라졌습니다. 또 어떤 동물은 기후 변화와 산업화 때문에 환경이 변해 사라졌습니다. 결국, 동물들이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된 건 모두 인간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간이 바로 범인입니다.

    그래서 우리 인간에게 ‘다파헤쳐’ 도도새는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동물들도 소개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도 제안합니다. 고기보다는 채소를 더 많이 먹고, 나무를 마구 베지 말고, 깨끗한 운송 수단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도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동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진다면 아직도 희망은 있다고 말합니다!

    『다파헤쳐 도도새의 탐정 일기』는 지구상에 함께 사는 모든 생명들에 대해 지식을 넘어 강력한 실천을 요구하는 논픽션 그림책입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