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규 국정원장의 '언론플레이'
    By
        2006년 10월 31일 09:1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가정보원과 검찰이 수사 중인 학생운동권 출신의 북 공작원 접촉 의혹 사건과 관련한 혐의 내용들이 공안당국을 통해 흘러나오면서 언론들이 관련 내용을 비중있게 보도하고 있다. 31일자 주요 조간신문에도 이번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국가정보원 입수 문건 진실은?

    우선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통일부ㆍNSCㆍ국정원의 대미ㆍ대북정책 北 "민노당 통해 파악"지시>와 4면 기사 <"민노당 대표 설득 우리당 밀어라" 선거개입 지시>에서 국정원이 압수한 ‘일심회 관련 북한 지령 및 보고문건’의 내용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다. 그러나 한국일보는 ‘그들이 자기 나름대로 보고했을지는 몰라도 당론 결정에 영향을 미칠 힘도 없었고 그럴 구조도 아니었다’는 민주노동당의 반론도 함께 전하면서 "이 지령과 대북보고의 내용이 현실화되었는지는 미지수다"라고 밝혔다.

       
      ▲ 한국일보 10월31일자 1면  
     

    한겨레는 4면 관련 기사에서 "학생운동권 출신 인사들의 북한 공작원 접촉 의혹사건을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과 검찰이 장민호씨 등이 북한에 보고한 내용 등이 국가기밀인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며 "국가기밀 여부에 따라 간첩죄로 처벌될 수 있어 재판 과정에서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 6면 기사 <압수한 장씨문건 70%가량 해독>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장민호씨로부터 1800여건의 문건을 압수했고 이중 핵심적인 내용이 담긴 40건을 포함해 70%가량을 분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일심회 관계자의 주요 행적이 기록된 암호물 분석 대부분이 마무리됨에 따라 장씨 등이 간첩행위를 했는지 등 실체규명에 대한 수사도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번에 못하면 방첩수사 그만둔다’는 각오로 수사에 임해왔다"는 국정원 수사팀의 의지를 전했다. 사실관계가 규명되지 않은 시점에서 언론의 추측성 의혹  확산이 계속될 여지가 다분하다.

    장민호씨 북 ‘조국통일상’ 수상 여부 확인 중…변호인 ‘조작·훼손 우려’   

    동아일보는 <"장민호씨 北서 조국통일상 수상">을 1면 머리기사로 올렸다. 동아일보는 이 기사에서 "국가정보원과 서울중앙지검 공안 1부는 30일 장민호씨가 북한에서 통일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조국통일상’을 받았다는 단서를 잡고 장씨가 어떤 공로로 이 상을 수상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장씨의 변호인은 "공안당국이 입수했다고 주장하는 문건들은 해독 과정 등에서 조작·훼손의 우려가 있어 증거 능력이 의심된다"며 "이번 사건 구속자들의 변호인 등과 함께 11월 1일 공동기자회견을 여는 등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10월31일자 1면  
     

    다른 신문들도 이 내용을 일제히 전했다. 경향신문은 2면에 관련 내용을 전하면서 "국정원은 일심회 조직원이 접촉한 학생운동권 출신 시민단체 관계자와 모 정당 관계자 2명에 대한 행적수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반응을 전했다. 한겨레는 4면 <"순수한 시민운동까지 친북 매도">라는 기사에서 "시민단체 관련 혐의 내용이 일방적으로 보도되자, 시민단체들은 이런 혐의 내용이 사실인 것처럼 호도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권정호 미군문제대책위원장은 "보수언론이 국정원에서 흘리는 걸 침소봉대해, 시민단체들의 ‘옳았던 활동’에까지 올가미를 씌우고 있다"며 "명백한 인권 유린이고 독재정부 시절의 공안정국을 방불케 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 김승규 국정원장 조선일보 인터뷰는  ‘언론플레이’

    교체를 앞두고 있는 김승규 국정원장의 사퇴와 후임 인사를 두고 신문들의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보수언론들은 이번 사건의 철저한 수사를 위해 김 원장의 유임을 요구하거나  ‘코드인사’에 반대하는 논조를 펼쳤다. 이에 반해 한겨레는 예정된 교체라는 입장을 보였다. 

    한겨레는 조선일보 30일자에 실린 김승규 국정원장의 인터뷰와 관련해 ‘부적절한 회견’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김승규 국정원장의 어처구니없는 처신>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국정원장이 공식회견이 아닌 형식으로 기자를 만나 현안을 얘기한 것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다. 퇴임을 앞둔 인사의 해프닝성 행위로 보기에는 적잖은 문제들을 안고 있다"면서 "그 어디보다도 엄격한 기강확립이 요구되는 국정원에서 현직 원장이 ‘언론 플레이’로 비칠 행위를 하는 것은 설령 정권 말기 현상이라 해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 한겨레 10월31일자 사설  
     

    한겨레는 이 사설에서 △표면에 드러나지 않고 음지에서 일하는 정보기관의 작동원리를 최고 책임자가 나서서 무시한 점 △(김 원장의 인터뷰와 발언이) 직무상 알 게 된 정보에 대해서는 수비 의무를 지켜야 할 국가정보원 직원법 규정에 저촉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는 점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을 놓고 해당 기관의 장이 포괄적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점 △물러나는 정보기관의 장이 자신의 후임자를 놓고 조직의 기류를 공개적으로 얘기한 것도 일찍이 없었던 일이라는 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보수언론, 김승규 원장 유임 또는 ‘반코드인사’

    반면 조선일보는 <후임 국정원장 간첩사건 확실히 매듭지을 인물로>라는 사설에서 김승규 국정원장의 발언을 두둔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김 원장의 전날 인터뷰 발언을 언급하며 "김 원장이 간첩 수사의 결단을 내리기까지 ‘조직 밖’은 물론이고 ‘조직 안’에서 밀어닥친 견제와 역풍에 얼마나 시달렸던가를 느끼게 한다"며 "지금 거론되는 후임 국정원장 후보들이 모두 대통령과 같은 고향, 같은 고교 선후배, 사법시험 동기 같은 끈으로 연결돼 있다는 사실은 간첩사건의 수사 전개를 걱정할 수밖에 없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10월31일자 사설  
     

    중앙일보도 김승규 국정원장을 엄호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사설 <국정원, 386 간첩 사건 흔들림 없이 파헤쳐라>에서 "우리는 이번 사건의 성격과 관련해 김 원장이 ‘간첩단 사건으로 보고 있다’고 말한 사실에 주목한다. 이 사건 수사 이후 정치권에선 간첩단 사건인지로 논란을 빚어 왔고, 심지어 ‘신공안정국’ ‘짜맞추기 수사’라며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기 때문이다"면서 "이번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기 위해선 국정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 김 원장을 수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유임시키는 것이 마땅하다. 꼭 바꾸겠다면 인사가 코드가 아니라 국가 안보에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역시 조선·중앙과 보조를 맞췄다. 동아일보는 사설 <국정원의 애국심과 시련>에서 "결국 후임 국정원장 인선이 중요하다. 우선은 눈앞의 간첩단 수사를 철저하게, 가감 없이 해낼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면서 "새 국정원장이 진상을 덮는 쪽으로 가면 우리의 안보상황은 머지않아 국민을 김정일 집단의 품안에 갖다 바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공안정국’ 속 남북한 문인 ‘6·15 민족문학인협회’ 결성

    분단 60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 단일 문학인 조직이 탄생했다. 남북한 문인 100여명은 30일 금강산에서 만나 ‘6·15 민족문학인협회’ 결성식을 열고 남북 단일 작가모임을 공식 출범시켰다. 남북 문학인들은 ‘6·15 통일문학상’ 제정, 기관지 <통일문학> 발행 등을 결의하고, 남북 문인 각 8명으로 구성된 공동회장단을 선출했다.

    ‘6·15 민족문학인협회’는 6·15 공동선언을 지지하고 민족 문화전통과 민족어의 우수성을 지켜내기 위한 문학활동을 벌여나갈 뜻을 담은 4개조 13개항의 협회규약을 발표했다. 이 소식은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비중있게 보도했고 동아일보는 단신으로 처리했다. 

    노무현 대통령 "민주당과 통합 죽어도 안돼"

       
      ▲ 경향신문 10월31일자 1면  
     

    경향신문은 정계개편과 관련한 노무현 대통령의 ‘속내’를 1면 머리기사로 올렸다. <"민주당과 통합 죽어도 안돼 정권재창출 내 문제 아니다">라는 제목의 머리기사는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6월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 회원들에게 한 발언을 전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 모임에서 "정권 재창출은 내 문제가 아닌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의 문제", "나는 향후 부산·경남에서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열린우리당 선장 역할에 올인할 것" 등의 발언을 했다. 천정배 열린우리당 의원의 신당 발언으로 가속이 붙고 있는 정계개편의 향방이 주목된다.

    신문유통원, 신문공동배달센터 수도권·강원 집중 개설 계획

    신문유통원은 내년까지 수도권과 강원 지역에 각각 180개, 23개의 공배센터를 집중 개설할 계획이다. 신문유통원은 30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에 국고 350억원과 자체 수입 30억원 등 3백80억원의 예산을 들여 공동배달센터 223개(직영 30개, 민영 193개)를 신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2면 기사 <신문 공동배달망 확대>에서 "현재 공동배달률은 30% 정도로 그리 높지 않지만 상당히 많은 지역에서 조선·중앙·동아 등 이른바 ‘메이저신문’ 지국이 참여하고 있다"는 강기석 신문유통원장의 발언을 전했다.

    이와 관련해 동아일보는 A12면 <신문유통시장 흔들기 본격화하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문유통원의 ‘수도권 집중 전략’에 대해 신문사별 배달망이 확충돼 ‘배달 장벽’이 거의 없는 시장의 질서를 흔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입맛에 맞는 신문만을 지원할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또 "국가 예산을 지원 받는 신문유통원에 배달을 완전 위탁할 경우 정부에 거슬리는 신문은 배달을 통제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  이창길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