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핵지대 - 유감 - 추가 실험 반대"
        2006년 10월 29일 03: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방북을 앞둔 29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현직 당직자가 구속된 돌발상황이 발생했지만 방북을 통해 남북간 모든 교류가 중단된 상태에서 민주노동당의 역할을 해내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북에 가서 전달할 메시지는 크게 세 가지로 첫째, 한반도 비핵지대화에 대한 당의 입장을 확인하고 둘째, 핵실험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시할 것이며 셋째, 추가핵실험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히고 “국민들의 우려와 당내의 반대의견에 대해서도 있는 그대로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조선사회민주당과의 교류는 지난해부터 시작돼 연례적으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북핵문제가 발생했다”며 “하지만 남북간 교류가 중단될 상황에서 현재로서는 오직 민주노동당만이 평양에 갈 수 있는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핵실험에 대해 강한 유감 전달할 것"

       
     

    홍승하 최고위원은 “방북 자체에 대한 찬반양론이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남북한 긴장국면에서 찬반양론이 뜨거울 수밖에 없고 지난해 해방 이후 최초의 정당교류를 앞두고도 마찬가지였다”며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게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고 논란을 가져올 수밖에 없음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홍 최고위원은 “하지만 어려운 시기일수록 평화의 전도사가 되겠다는 신념으로 방북의 의미를 크게 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이번 방북을 통해 분명한 유감의 입장을 전달하고 북미간 핵공방 핵대결 국면의 평화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성현 대표, 김은진, 홍승하 최고위원, 권영길 의원단 대표, 노회찬 의원 등 5명의 대표단과 박용진 대변인을 비롯한 실무진 등 총 13명으로 구성된 민주노동당 방북대표단은 30일 인천공항에서 북경으로 출발 31일 고려민항을 통해 평양에 도착한다.

    평양 도착 후에는 환영만찬을 갖고 김일성종합대학, 대안친선유리공장, 중소형 발전소, 묘향산 국제친선전람관과 빵공장, 의약품 공장 등 남북교류 사업장을 방문한다.

    북 고위 당국자와의 면담 예정

    11월2일에는 조선사회민주당 대표단과의 회담 및 고위 당국자와의 면담이 예정돼 있다. 대표단은 마지막 날인 4일 평양에서의 모든 일정을 마치고 북경을 경유해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방북단 실무협상을 담당한 김은진 최고위원은 “방북단의 활동은 크게 세가지로 우선 조선사회민주당 대표단과 공식회담을 갖고 공동보도문을 낼 예정이며 다음으로 북의 고위 당국자와 만나 핵실험에 대한 우려의 의견을 전달하고 북측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한 일하는 사람들의 정당으로서 북의 노동자, 농민이 일하는 곳을 방문하고 남북교류의 확대를 위해 교류사업장을 방문하는 일정도 있다”고 소개했다.

    당초 민주노동당은 언론사 취재진의 동행을 추진했지만 북측에서 난색을 표명해 성사되지 못했다.

    "연행사건 밝혀진 혐의사실 없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문성현 대표는 “어제(28일) 의원단과 최고위원 연석회의를 통해 전직 중앙위원과 현직 사무부총장이 국정원에 연행되고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과 방북문제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사실을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국정원 연행사건은 현재 무엇 하나 밝혀진 것이 없다”며 “어느 것이 사실이고 어느 것이 사실이 아니냐를 밝히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보다 냉철하고 차분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런 상황이 돌발적으로 발생한 것에 대해 당혹스럽다”며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이 확정됐기 때문에 재판과정까지 갈 수밖에 없고, 그래서 더욱 차분히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승하 최고위원도 “국정원의 발표에는 근거가 희박하다”며 “국정원에서 이렇게 몰고가려는 의도가 분명하게 밝혀진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최고위원은 “당 자체적으로도 철저히 조사를 하고 있으며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국가보안법 사건은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울산 동구청장으로 당선됐던 김창현 전 사무총장의 이른바 ‘영남위 사건’이 있었다”며 “20여명 가까이 구속돼 해방 이후 최대의 간첩단 사건이라고 했는데 수사 결과 결국 최종 유죄를 받은 사람은 2명밖에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북측 공작원 만난 것이 사실이라면 북에 유감 표시할 것"

    문 대표는 또 “장민호씨가 조선노동당에 입당을 했고 일심회를 만들었다는 국정원의 수사결과에 대해 본인이 부정하고 있고 이정훈씨나 최기영 사무부총장도 전면 부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표는 “최기영 사무부총장을 구속한 것는 묵비권을 행사했기 때문인데 묵비권은 불리한 조건에 대한 방어수단 아니겠냐”며 “국정원은 증거인멸에 대한 우려로 수사절차상 구속을 결정한 것이며 이게 현재 사건에서 드러난 전부”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하지만 최 사무부총장이 북측의 공작원과 만난 것이 사실이라면 "그건 잘못된 일"이라며 "북측에도 유감을 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한 당내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해삼 최고위원은 “현재 변호사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은 계속 수사를 하기 위한 것이지, 혐의가 인정된 것은 아니”라며 “실체적 진상을 규명하고 관계요로를 통해 정확한 수사의도를 확인하고 언론의 왜곡된 보도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29일 <세계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번 방북에 참가하는 고위당직자는 “평양을 방문하면 현재 진행 중인 안기부이번 사건에 대해 북측 관계자들을 만나 직접 물어볼 계획”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이 당직자가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당시 북측은 대남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에 대해 확인하고 이번 사건의 진위를 알아볼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박용진 대변인은 “김선동 사무총장이 원래 방북 대표단에 포함됐지만 이번 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어 빠지게 됐다”며 “방북기간 동안에도 이번 사건에 대해 당내를 총괄하면서 한치의 흔들림 없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