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협력은행 설립하자"
        2006년 10월 27일 02:4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외환위기 이후 넘쳐나는 외환보유고를 활용해 남북협력은행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소속 심상정 민주노동당 의원은 27일 수출입은행 국정감사에서 "과잉 외환보유고를 활용하여 남북개발은행을 설립하면 남북간 긴장완화와 함께 환율하락 압박도 줄일 수 있다"며 "수출입은행은 남북협력은행 설립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 국정감사 중인 심상정 의원 (사진=심상정 의원 홈페이지)

    남북협력은행은 향후 북한 지역의 개발 및 공단 조성 시 필요자금을 대출하는 등 각종 지원사업을 전담하게 될 기관으로, 독일 통일 과정에서 서독이 동독 지역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이 같은 형태의 은행을 활용한 선례가 있다. 현재 국내 외환보유고는 대략 2,300억달러 수준인데, 전문가들은 700억달러~1,000억달러 정도를 가용한 여윳돈으로 보고 있다.

    현재 남북협력은행은 수출입은행의 장기업무계획에 포함되어 있다. 수출입은행의 개도국 지원경험, 대규모 프로젝트 금융심사 능력 및 관리경험 등을 밑돌삼아 남북협력은행 설립에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수출입은행은 이날 국감 업무보고 자료에서 "남북경협이 대규모 투자사업, 북한 내 SOC 확충, 북한기술협력사업(인력교육사업) 등 확대되면 금융수요 분야도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수출입은행도 북한 산업·경제개발사업 선도 및 개발협력 사업을 지원할 남북협력은행 모태로서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이디어 차원일 뿐, 구체적인 밑그림은 아직 그려지지 않은 상태다. 심 의원실 임수강 보좌관은 "앞으로 남북경제협력이 확대되면 남북협력은행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며 "현재 아이디어 수준에서 제출되어 있는 것을 좀 더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남북간 경제공동체 형성에 필요한 우리 정부의 막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서는 동북아개발은행 등 다자간 지원체제 설립이 필요하다"며, “북핵문제로 남북경협이 일시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지만 남북간 경제교류의 증대라는 큰 원칙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