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작은 도시의 동네서점 이야기
    [책소개] 『환상의 동네서점』(배지영(지은이)/ 새움)
        2020년 10월 10일 10:4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서점의 최고 큐레이션은 책을 만나는 사람들이다.”

    책을 안 읽어도 아쉬울 게 없습니다. 책 말고도 재밌는 게 많지요. 대형 서점이 지역 서점을 제압한 시대입니다. 이런 세상에서 30년 넘게 꿋꿋이 살아남아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특별한 서점이 있습니다. 전북 군산에 있는 ‘한길문고’입니다.

    언젠가 여름, 주차해놓은 자동차가 둥둥 떠다닐 정도로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사람들은 10만 권의 책과 함께 완전히 물에 잠겨버린 한길문고로 달려갔습니다. 하루 100여 명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한 달 넘게 힘을 보탰지요. 온갖 오폐물이 뒤엉킨 서점을 말끔히 치워준 시민들 덕분에 한길문고는 기적처럼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왜 사람들은 그렇게 서점을 지키려 애썼던 걸까요?

    1987년 한길문고가 ‘녹두서점’이란 이름으로 세상에 등장했을 때, 중고등학생, 시위 나온 대학생, 직장인은 새로 생긴 서점을 약속 장소로 잡았습니다. 데모 나갈 때 책가방을 맡아준 서점, 한없이 책을 읽고 있어도 눈치를 주지 않던 서점, 용돈을 모아서 처음으로 사고 싶었던 책을 산 서점, 마술사가 되고 싶어서 마술책을 읽었던 서점, 태어날 아기를 기다리며 임신과 출산 잡지를 샀던 서점, 아무 때든 좋다고 모임 공간을 내준 서점…… 한길문고 덕분에 사람들은 저마다 서점에 대한 추억을 가졌지요. 군산시민들에게 한길문고는 다정한 이웃이자 속 깊은 친구였던 겁니다.

    『환상의 동네서점』은 이 낭만적인 서점에서 시간을 보내는 10대부터 70대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한데 모이면서 길을 만들어가는 법이지요. 서점은 상품을 사고파는 곳. 그러나 한길문고는 책을 사고파는 곳을 넘어서 사색과 소통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책만 있는 서점은 쓸쓸하고 슬픕니다. 서점의 빛은 독자들의 발걸음이 만들어주고, 서점의 최고 큐레이션은 책을 보는 사람들이 아닐까요? 오늘 동네서점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당신이 동네서점을 방문하는 순간, 그곳은 좀더 아름답게 빛날 겁니다.

    “동네서점 상주작가를 아시나요?”
    어린이에겐 놀이터, 어른들에겐 사랑방… ‘문화살롱’ 한길문고에서
    사람들은 스스로의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게 되었다

    ‘동네서점 상주작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작가회의가 주관하는 ‘작가와 함께하는 작은서점 지원사업’ 덕분에 생긴 직업입니다. 서점에 상주하는 작가에게 4대 보험과 월급을 주고, 작가는 문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작가와 독자가 만나는 자리를 만드는 겁니다.

    『환상의 동네서점』은 저자가 한길문고 상주작가로 일한 이야기입니다. 크리스마스에 열린 ‘엉덩이로 책 읽기 대회’는 어린이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었습니다. 1시간 동안 엉덩이를 떼지 않고 책을 읽은 어린이에게 최저시급이 인쇄되어 있는 한길문고 도서ㆍ문화상품권이 선물로 주어졌지요. “어른들이 참여하는 대회도 열어주세요. 먹고사는 일에 정신없어서 1시간 동안 책 읽는 게 진짜 힘들거든요.” 어른들의 성화에 어른들을 위한 엉덩이로 책 읽기 대회도 열었습니다.

    지역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었던 작가 강연회, 읽고 쓰는 사람들을 위한 고민 상담소, 심야 책방, 디제이가 있는 서점, 마술 공연, 200자 백일장 대회, 에세이 쓰기 모임…… 한길문고를 방문한 사람들은 추억을 쌓고 또 쌓았습니다.

    “한길문고는 작가님들과 만나 ‘불금’을 보낸 축제의 현장이고, 에세이 쓰기와 북클럽을 하며 뜨거워졌던 열정의 공간, 아이들에게는 첫 시급을 받았던 행사장이자 문화센터예요.” 한 시민의 말이 한길문고가 어떤 공간인지 말해줍니다. 문화살롱 같은 한길문고가 있어서 사람들은 고단한 일상 속에서도 풍요를 누립니다.

    에세이 쓰기 모임의 회원들은 글을 쓰면서 좀더 나은 사람이 되어갑니다. 사소한 것들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못나 보일 때도 많은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게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이 책은 그러니까 ‘읽는 나’와 ‘쓰는 나’를 발견한 사람들이 성장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책과 사람, 책과 문화를 이어주는 한길문고의 이야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