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안 반대-조승수 출당-신당 해체”
        2008년 01월 31일 06:2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의 자주파와 국민파 활동가들의 모임인 ‘민주노동자 전국회의’가 조승수 출당과 비대위 혁신안 반대, 진보신당 해체 촉구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은 ‘당 대회 지침’을 전국에 내려보내는 등 2월 3일로 예정돼 있는 민주노동당 임시당대회 표 단속에 나섰다.

    분열주의 준엄하게 심판

    <레디앙>이 입수한 「2월 3일 당대회 관련 민주노동자 전국회의 지침」에 따르면, 전국회의는 “2월3일 당대회는 분열분파주의 세력을 준엄하게 심판”하는 장이고 규정했다.

    지침은 또 “이른바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 조직 해체와 대선시기부터 당 분열에 앞장섰던 조승수 등에 대해, 전체 당원의 이름으로 출당할 것을 최우선적으로 결의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지침에는 또 “이에 현장발의 안건이 준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당대의원 동지들의 서명을 조직합시다”라는 구체적인 행동 방침도 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 당원게시판에는 31일 오후 1시 23분에 노동 중앙위원 이영희, 농민 중앙위원 최형권, 청년 부문 대의원 박희진이 공동 발의하고, 165명의 대의원이 서명한 「이른바 당내의 ‘새로운 진보정당운동’ 조직에 대한 해체 촉구 결의 건」이 올라와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전국회의는 “민주노동당 비대위가 제출한 안건의 주요 내용이, 진보정당이라는 정체성과는 아무런 인연이 없는 매우 편향된 문건이라고 판단하며, 주요 내용에 대해 결코 동의할 수 없슴을 확인한다”고 말해 비대위 혁신안에 대한 반대를 분명히 했다.

    혁신안 편향, 내용 동의 못해

    전국회의 지침은 비대위 혁신안이 “이른바 ‘종북’과 일방적 책임전가식의 내용이며, 사실상 ‘반북정당화’, ‘자주통일운동 전면부정’, ‘자주대오 불인정’으로 일관되어” 있다고 평가하고,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전국회의 지침은 또 비례 전략명부에 대해서도 “당원들의 판단을 원천 봉쇄하는 것으로써, 선거권, 피선거권 자체를 원천 박탈하는 내용”이라는 부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다.

    전국회의 지침은 “각 회원들은 자신의 자주적 판단과 견해를 명백히 세울 것이되, 비대위가 제출한 안건 내용의 문제점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갖도록 해야”한다고 밝히고 있어, 일사분란한 반대 투표를 종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최종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하지만 자주파 내부 사정에 밝은 민주노동당 한 관계자는 "그 동안 자주파 내부에서 온건한 쪽으로 분류되던 곳도 혁신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주파 전체가 내부적으로 반대 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와는 다른 전망을 하는 관계자도 있다. 자주파의 주요 활동가 가운데 한 명은 "내부에서도 온도차이가 많다"며 "혁신안 내용이 솔직히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이지만, 당이 깨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심상정 비대위 부정은 부적절

    한편 전국회의가 지침의 참고 자료로 배포한 「당대회 안건 및 현안에 대한 입장」은 현재의 상황을 “비대위 구성 과정에서 자민통이 원칙에 입각한 행보를 하지 못한 결과”로 자평하며, 심상정 비대위의 혁신안을 “전진의 정치적 주장과 분열주의자들의 압박을 수용한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전국회의는 “심상정 비대위가 이런 안을 제출했다고 해서 심상정 비대위를 부정하는 것은 대중의 눈으로 볼 때 적절한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회원들에게 전했다. 이는 자주파 일각에서 심상정 비대위 불신임안 제출을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한 지침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지침의 실현을 위해 전국회의는 “노동자 부문할당 대의원 명부 점검, 100% 참가 조직, 매일 점검체계, 지역별 토론회” 등을 독려하고 있다.

    이번에 지침서를 내려보낸 ‘민주노동자 전국회의’는 민주노총 활동가들 가운데 이른바 국민파, 자주파에 속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여기에는 인천, 경기동부, 울산 등 주요 지역 연합조직의 핵심 노조 활동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조직이다. 따라서 이번 지침은 사실상 자민통 진영 전체의 지침과 동일한 내용인 것으로 보인다.

    [지침내용]

    1. 당 대회의 안건지를 숙지하면서 아래의 전국회의 입장을 충분히 토론해 주십시오.
    2. 노동자 부문할당 대의원 명부를 점검하고, 100% 참가를 조직하며 매일 점검체계를 갖추어 주십시오.
    3. 지역별로 당대회 안건과 관련한 토론회를 조직하고, 이에 대한 주체적인 입장을 분명히 세우고 그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조직해 주십시오.
    4. 당대회 1번 안건으로 제출될 ‘이른바 당내의 새로운 진보정당운동 조직에 대한 해체촉구 결의문’에 대한 당 대의원 서명을 조직해주십시오(대의원 10%이상, 140여명이상 서명이 필요합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