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타항공, 605명 정리해고 통보
    고용유지, 체불임금 모두 외면한 사측
    "실질적 오너 이상직 의원 속한 민주당, 정부, 문 대통령까지 대량해고 사태 묵인"
        2020년 09월 08일 09:5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스타항공이 무급 순환휴직 등으로 고용만은 유지하자는 노동자들의 요구를 거부하고 결국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회사는 고용유지를 위한 노력은 물론, 8개월간 지속된 체불임금 의지도 현재로선 희박하다. 노조는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재 출연과 고용유지를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와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8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운항 재개를 위해 고통을 감내하며 8개월째 임금 한 푼 못 받은 채 정리해고 통보를 받았다”며 “이보다 더 절망스러운 것은 사측도, 오너도, 정부당국도, 정부여당, 대통령도 철저히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사진=정의당 권수정 서울시의원 페이스북

    노조는 2월말 임금삭감과 5월 초에는 추가 임금삭감안 제시, 6월 체불임금 일부 포기 선언, 무급 순환휴직 제안 등 인건비 절감을 위한 고통분담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들에 따르면, 회사는 노조가 제시한 고통분담안을 거부한 채 회사 매각을 이유로 한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은 전날인 7일 담화문을 내고 “이번 인력조정은 임직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경영진이 선택한 최후의 선택”이라며 “경영 정상화는 현재 진행 중인 매각 재추진과도 직결돼있다. 이번 인력조정은 현재 인수의향을 밝힌 측의 핵심 요구사항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담화문이 나온 날 오후 6시경 이메일을 통해 운항직 170여 명을 포함해 결국 1136명 중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미반납된 항공기 관리를 위한 정비인력에 대한 정리해고 통보는 잠정 보류했지만, 항공기 반납이 완료된 뒤에는 정비인력에 대해서도 정리해고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이날 회견에서 “(노조가 고통분담안을 제시하는 등) 이 모든 과정에서 코로나19 위기를 노사가 함께 극복하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눈곱만큼도 찾아 볼 수 없었다”며 “그저 이상직 의원의 매각대금을 챙겨주기 위해 이스타항공을 이윤을 남기는 기업으로 구조조정하겠다는 단 하나의 목표뿐이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이스타항공은 5억원의 고용보험료 체납으로 인해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조차 받지 못했다. 노조는 회사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민주당 의원이 사재를 출연해 고용보험료를 납부하고 정부의 지원을 받아 버텨야 한다고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상직 의원이 고용보험료 5억 원만 내면 나머지 모든 직원들이 지금 3월까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혜택을 보면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상황”이라며 “사측의 통장잔고 자체가 천만 원 단위로 남아 있는 상태라서 노조에서는 끊임없이 이상직 의원의 사재출연을 계속 요구했으나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인력감축에 더불어 8개월간 체불된 임금도 문제다. 노조에 따르면, 회사는 이 문제를 해결할 어떠한 방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

    박 위원장은 “체불임금 해결에 대한 전혀 의지가 없어 보인다. 현재로선 정리해고 후 회사에서 나가서 ‘정부에서 나오는 실업급여를 받고 살아라’ ‘체불임금 지급능력 없으니 정부에서 지급하는 체당금을 받고 살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최종구 사장은 담화문에서 “퇴사하면 정부의 실업급여와 체당금으로 힘든 시기를 견뎌달라”며 체불임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의원이 속해있는 민주당, 정부, 문재인 대통령까지 이스타항공의 대량해고 사태를 묵인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노조는 “고용노동부는 경영진의 비도덕적이고 부당한 정리해고 계획을 사실상 묵인했다. 집권여당 역시 이상직 의원이 오너인 기업에서 오히려 극악한 일이 벌어지고 있지만 당 지도부와 의원들 모두 쉬쉬하며 사실상 감싸고 있다”며 “대통령도 ‘지금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정작 집권여당 소속의 국회의원이 오너인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은 조금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국토부 또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로 인한 항공산업 실업대란을 막기 위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항공산업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이스타항공이 매각 중이라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이들은 정리해고 철회와 이상직 의원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다. 노조는 “국회 앞 농성을 지속할 것이고, 부당해고구제신청 등 법률 대응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