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중동-한경, 핵위기 해법 엇갈려
    By
        2006년 10월 10일 09:1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일자 조간신문에는 ‘핵’이 시커멓게 깔렸다. 1면 통단 제목을 뽑은 신문들은 평소 크기의 배가 넘는  활자를 사용하면서 한반도 핵위기에 대한 긴장감을 높였다. 특히 조선일보는 사설을 1면에 따로 내어 싣는 등 북핵위기 해법에 대해 비중을 두었다. 

       
      ▲ 10월10일자 조선일보 1면.  
     

    신문들은 1면부터 12~20개 면까지 펼쳐 ‘북, 추가 핵실험 가능성’ ‘미·일·중의 대응’ ‘향후 동북아 정세’ ‘주가급락·환율급등’ ‘시민·정치권 반응’ 등을 자세히 전했다. <‘한국판 9·11 사태’…김정일, 핵실험 1~2번 더 할 듯>(조선일보 4면) <"설마했는데 기어코…북 도박 정부가 돈대준 꼴">(동아일보 16면) 등 자극적인 제목도 나왔다. 한국일보는 1면 제목 아래 ‘북 핵실험 강행’을 빨간색 박스에 담아 편집하기도 했다.

    먼저 이날 조간신문 1면 제목부터 먼저 보자. 신문들은 북의 핵실험 강행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제재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습이다.

    경향신문 <북 핵실험 강행…한·미 "유엔 통해 제재">
    국민일보 <노대통령 "포용정책 어렵다">
    동아일보 <북 핵실험 강행…한반도 핵폭풍>
    서울신문 <북 끝내 핵실험…정부 "포용정책 어렵다">
    세계일보 <정부 "포용정책 더 이상 주장 못해">
    조선일보 <북 핵실험 한반도 초긴장>
    중앙일보 <북 핵실험 강행…한반도 ‘핵공포’ 덮쳤다>
    한겨레 <북 핵실험 강행…노대통령 "포용정책 어렵다">
    한국일보 <노대통령 "포용정책만 주장 어렵다">

    조선 "사즉생의 결의로 결단의 순간 맞아야"

    이날 신문 가운데 1면에 별도의 사설을 실은 조선일보가 가장 눈에 띈다. 조선은 <대한민국 지키는 대결단을>에서 "핵실험에 의한 인공 지진파가 전해진 시각 북한과 세계를 연결하는 다리는 끊겼다. 북한이 그렇게 목을 맸던 미국과의 협상 가능성도 완전히 사라졌다"며 "북한의 핵 공갈로부터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것은 동맹국 미국의 핵우산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선은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비판의 화살을 돌렸다. 조선은 "대통령과 대통령의 사람들이 북한정권의 본질에 무지했거나 ‘자주라는 이데올로기’에 가려 헛것을 본 것이다. 그 결과 7000만 민족 전체의 생사를 핵의 골짜기로 밀어넣어 버린 것"이라고 썼다.

    조선은 "어떤 극한의 상황에서도 대한민국은 살아남아야 한다. 어떻게 되찾고 어떻게 지키고 어떻게 쌓아올린 대한민국인가. 그러려면 대한민국의 생존전략에 대한 대결단이 필요하다"면서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사즉생의 결의로 이 결단의 순간을 맞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오피니언면 사설 <한국 경제는 북핵의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가>에서도 "한국경제의 대외 신인도를 좌우하는 핵심 변수"인 한미동맹체제를 강조했다.

    동아·중앙 "햇볕정책 실패…전시작전통제권 논의 중단해야"

       
      ▲ 10월10일자 동아일보 사설.  
     

    1면까지 내진 않았지만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결연한 입장을 보였다.

    먼저 동아일보는 제목을 <대한민국 비상사태다>로 뽑고 하나의 큰 사설을 실었다. 동아는 "그동안 북을 감싸기에 급급했던 우리 정부의 햇볕, 포용정책이 전면 실패했음이 입증됐다. 북을 제대로 모른 채 ‘우리 민족끼리’에 도취돼 펴온 친북 자주정책의 귀결이 지하 핵실험이었다"며 "대화와 협상으로 북의 핵과 미사일 개발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믿었던 안이한 판단을 맹성하고 대북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아는 "민족의 장래에 어두운 핵구름이 드리워진 데에는 8년 7개월간 친북정책을 편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책임이 매우 크다"며 "대북 억지력이 흔들리게 된 만큼 국가안보를 위한 강력한 군사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게 무엇보다 급하다. 전시작전통제권의 환수와 한미연합사령부의 해체 추진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썼다. 외교안보팀 쇄신도 촉구했다.

    외교안보 라인 문제와 관련해서는 중앙일보가 한 발 더 나아갔다. 중앙은 사설 <북한 핵 앞에서 벌거벗은 한국안보>에서 "이런 총체적 난국을 초래한 이 정권은 책임을 모면할 길이 없다. 돌이켜 보면 노무현 대통령과 외교안보 라인이 취해 온 언동이 얼마나 무모하고 어리석었나가 자명해졌다"며 "노 대통령은 국민 앞에 철저하게 사과하고 현 외교안보 진영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우리 안보를 담보할 방법은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미국밖에는 없다"면서 "그동안 소원해진 미국과의 관계를 복원하는 데 매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겨레·경향 "북의 의도는 대화하려는 것…냉철하게 대응해야"

    한겨레와 경향신문도 북의 핵실험을 강하게 비난했지만 해법에 있어서는 ‘조중동’과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다. ‘조중동’이 ‘제재’에 초점을 뒀다면 ‘한경’은 외교적·평화적 해결에 무게를 두는 방식이다.

       
      ▲ 한겨레 10월10일자 사설  
     

    먼저 한겨레는 <북한의 핵실험 오판>에서 핵실험의 파장을 우려하면서도 "위기의 확산은 우리에게 최악의 악몽이다. 따라서 우리 정부가 가장 우선해야 할 일은 사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이라고 해서 외교적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북한 핵문제는 결국 외교적·평화적인 방법으로 풀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북한의 오판이 사태를 악화시켰다 하더라도 북한 역시 다른 나라와의 무력 대결을 바라고 있지 않음은 분명하다"면서 "북한의 도발과 미국의 악의적 무시가 되풀이되는 지금 같은 상황을 극복하려면 미국 정부가 북한과의 직접 대화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도록 애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기본 틀에 합의한 ‘공동의 포괄적 접근방안’은 여전히 유효하며 남북관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은 시기상조"라며 냉철한 대응을 촉구했다.

    경향신문 또한 사설 <북 핵실험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도전이다>에서 "국제사회가 현실적으로 취할 수 있는 수단은 경제적 압박 등을 통해 북한이 스스로 핵무기를 폐기하고 국제사회로 유도하는 것밖에 없다"며 "작은 목소리이긴 하지만 미국·일본의 일부 대북 강경론자들이 군사적 대응을 언급하고 있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썼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