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엎어치기' 아파트 문제 주도권 한나라로
        2006년 09월 29일 02:2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무현 대통령이 28일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확대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 대통령은 지난 2004년 6월 민주노동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분양원가 공개 문제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었다.

    당시 노 대통령은 "분양원가 공개는 개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장사하는 것인데 10배 남는 장사도 있고 10배 밑지는 장사도 있고, 결국 벌고 못 벌고 하는 것이 균형을 맞추는 것이지 시장을 인정한다면 원가 공개는 인정할 수 없는 것 … 열린우리당은 내 생각을 모르고, 또 내가 정책에 참여하지 않으니까 원가공개를 공약했는데 다시 상의하자….이는 결론이 어디로 나더라도 개혁의 후퇴가 아니라 대통령의 소신"이라고 했었다.

    또 같은 해 11월 언론사 경제부장들과의 초청 만찬에선 "경기를 죽일 수 있는 이런 규제(분양원가 공개)를 만들자는 것이냐"며 공공부문 분양원가 공개를 주장한 한나라당을 비판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소신’을 뒤집은 것이다.

    이른바 ‘오세훈 효과’의 영향이 적지 않은 듯 하다. 얼마 전 오 서울시장은 은평 뉴타운 고분양가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후분양제 도입 및 분양가 전면공개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현재 30%의 완공률을 보이고 있는 은평 뉴타운은 내년 9-10월께 분양될 전망이다. 대선을 불과 2-3개월 앞둔 시점이다.

    부동산 문제 전문가인 심상정 의원실 손낙구 보좌관은 "오 시장의 ‘엎어치기’로 아파트 가격 문제에 대한 주도권이 한나라당으로 완전히 넘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오 시장의 계획대로라면 은평 뉴타운은 싼 가격에 분양될 가능성이 크다"며 "대선에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당의 핵심 관계자도 "오 시장은 필사적으로 분양가를 낮추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 대통령의 태도 변화는 이 같은 위기감의 소산일 수 있다는 얘기다.

    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을 두고 당청간에 긴밀한 협의가 오간 것 같지는 않다. 청와대측은 노 대통령의 발언에 분양원가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지난 26일 여당 핵심부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의 정책위의장, 정책위 부의장은 불과 며칠 전까지도 원가공개 확대 방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