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사정 합의안 부결 책임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사퇴
    김경자 수석부위원장과 백석근 사무총장도 동반 사퇴
        2020년 07월 24일 03: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대의원대회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 최종안’ 추인이 거부된 데 따라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대화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당선된 김명환 집행부는 임기 중 두 번의 사회적 대화 관련 대의원들의 총의를 모으고자 했으나 승인받지 못했다”며 “대의원의 뜻을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임기를 5개월 정도 남긴 김 위원장은 이날부로 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김경자 수석부위원장과 백석근 사무총장도 동반 사퇴한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 지도부로서 조합원, 각급 대표자 동지들에게 제안 드린 것은 ‘최종안’ 승인만은 아니었다”며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을 실현하기 위해 노동운동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교섭과 투쟁의 병행, 사회적 대화와 노정교섭 초기업교섭 추진 등 노동운동의 숙원과제를 제대로 실현하는 시발점으로 삼고자 했다. 대한민국 최대의 공적 조직인 민주노총 혁신도 함께 제기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을 100만 조합원이 주인 되는 조직으로, 그리고 모든 노동자의 벗이 되는 진정한 대중조직으로, 나아가 국민 전체와 호흡하는 민주노총이 되기를 지금도 바라고 있다”며 “하지만 오로지 저희들의 부족함으로 그런 호소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희들의 바람과 실천의지가 실현되지 못하고 물러나지만 다시 현장의 노동자, 조합원으로 돌아가 그것이 실현되기 위한 노력과 활동은 멈추지 않고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제 민주노총 대의원 동지들의 결정으로 최종안이 부결된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분명한 민주노총의 갈 길을 만들어 가리라 기대한다”며 “새로운 집행체계를 중심으로 더 강고한 단결된 투쟁으로 노동자의 생존과 시대적 요구를 쟁취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화를 제안하고 논의를 이어갔다.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로드맵 마련, 고용유지, 상병수당 도입 등의 내용이 포함된 합의안을 마련했으나 해고금지 및 총고용 보장 등 민주노총이 그간 제기해온 핵심 과제들이 담기지 못하면서 중앙집행위원회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 집행부는 전날 제71차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 최종안 승인의 건’을 표결에 부쳤으나, 대의원 60% 이상이 반대해 부결됐다. 김 위원장은 대대 전 최종안이 부결될 경우 사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