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성추행 의혹,
    필요하면 국정조사 해야”
    박원석 "진영논리, 가장 경계해야"
        2020년 07월 17일 01:0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에서도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피고소인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 결론이 나면서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17일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국회도 (고위공직자의 위력 성폭력 사건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정당이 이 문제에 대해서 성찰적으로 평가와 대책을 세우는 동시에 서울시나 수사기관의 조사나 결론이 미진하다고 판단되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서울시는 당연히 문제해결의 당사자면서 조사 대상”이라며 “서울시가 민관합동기구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는데 민관합동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 서울시가 조사에 직접 개입해선 안 된다. 외부 전문가와 시민사회에 맡기는 독립적인 조사위원회를 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사기관에 대해서도 “형사소송법상 공소권 없음 결론을 내릴 수밖엔 없지만 그거는 형사상의 소추를 못한다는 이야기이지 이 사안의 진실을 조사조차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 지지자들이 진영론에 따라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발언을 쏟아내는 것에 대해서도 “굉장히 유감스럽다”는 뜻을 밝혔다.

    박 의장은 “이 문제에서 가장 경계하는 것이 진영론”이라며 “박원순 시장의 업적과 살아온 삶의 궤적에 대해 다양한 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당장 중요한 과제는 ‘사람이고 싶다’며 피해를 절규하는 피해자의 치유와 회복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실과 마주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류호정·장혜영 의원의 조문 거부 입장에 사과한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박 의장은 “이 문제(박 시장 성추행 의혹을) 진영론으로 덮어버리려는 흐름이 있다 보니 정의당의 두 의원이 다른 목소리를 낸 것인데, 그 목소리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심 대표의 사과는 의도가 어쨌든 간에 실패한 메시지”라고 지적했다.

    그는 “협력해야 할 일은 해야하지만 현재 민주당에 대해선 공조보단 견제가 필요한 시점이다. 진보적인 야당으로서 아닌 일들에 대해 분명하게 정의당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면서, 또한 “류호정·장혜영 의원을 국회의원으로 만든 이유를 생각해보고 정의당과 정치권 내에 새로운 목소리들이 커지도록 하는 게 기존의 진보정당을 이끌어왔던 사람들의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