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성추행 피소 사전 인지 등엔 답변 회피
        2020년 07월 15일 01:2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서울시가 처음으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다만 박원순 시장 측의 성추행 피소 사실 인지 경위, 서울시 내부 피해사실 은폐·묵인 여부 등 핵심적인 의혹들에 대해 답하지 않은 채 모두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에 맡기겠다고 일축했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운영으로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고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피해자의 고소 직후 박 시장이 이 사실을 알게 된 경위는 최근 핵심적인 쟁점으로 떠오른다. 이는 피해자와 연대하고 있는 여성단체들도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증거인멸의 기회가 주어졌다”며 문제 제기한 지점이다. 일부 언론들은 서울시 젠더특보가 성추행 피소 사실을 알게 됐고 이를 박 시장에게 알렸으며 이에 관한 회의가 있었다는 취지의 보도를 내놨다.

    이날 회견 직후 이뤄진 질의응답에선 박 시장 측이 피소 사실을 알게 된 경위 등에 관한 질문이 다수 나왔지만 서울시는 답변을 회피했다. 황 대변인은 “젠더특보만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이다. 직접 말씀해야 할 부분”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선 민관합동조사단이 확인해야 할 사안이라고 판단하면 규명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직장 내 성폭력 문제 등을 다루는 복수의 기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민관합동조사단이 운영된다면 조사할 부분”이라고 했고, 피해자가 성추행 피해 사실을 어디에 알렸는지에 대한 물음에도 “특정하기 대단히 어렵다”고 답했다.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을 맡는다면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취지의 지적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서 조사단을 운영하는 만큼 그 분들의 판단에 따라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 부시장이 시장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피해가 벌어져 이번 성추행 사건에 책임이 있다는 비판이 잇따랐으나, 서 부시장은 “비서실장 재직 당시 이번 사안과 관련된 어떤 내용도 인지하거나 보고받은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서울시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도 밝혔다. 황 대변인은 “피해호소 직원의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공문 시행 조치를 한 바 있다”며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피해자 일상 복귀를 위한 지원도 하기로 했다.

    아울러 황 대변인은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번 사안이 대단히 엄중하고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다보니 추측성 보도가 많다.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명확한 사실에 기반하지 않는 추측성 보도는 피해 호소직원에게 2차 피해 발생시키고 또 다른 억측을 불러올 수 있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진실이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