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종교계 간담회
    "차별금지법 제정 지지"
    NCCK "제정 미뤄진 것에 책임감 느껴···일부 개신교 목소리 과대대표"
        2020년 07월 08일 02:5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이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종교계와 간담회를 가졌다. 특히 종교계 대표자들은 성적지향을 담은 차별금지법에 반대하는 기독교 일부의 목소리가 지나치게 과대 대표돼있다며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8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종교계 대표자들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연대의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간담회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천주교, 원불교, 대한불교조계종에서 참석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인간의 존엄한 삶을 위해서 인간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권과 종교계가 힘을 합쳐야 할 의제”라며 “종교계 여러분들과 뜻을 모으고 효과적인 실천 방안을 깊이 고민하면서 이번에야말로 차별금지법이 반드시 제정될 수 있도록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유하라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대표발의한 장혜영 의원은 “종교가 가지고 있는 힘 중 포용과 돌봄의 힘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시대다. 정치는 정치의 자리에서, 종교는 종교의 자리에서 사람들의 삶을 잘 돌봤으면 좋겠고 오늘의 자리가 그러한 계기가 될 거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기독교에서 성적지향을 포함한 차별금지법 제정에 가장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NCCK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인 최형묵 목사는 “차별금지법이 개신교계 일부의 큰 반발로 아직까지 제정되지 못한 것에 대해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개신교는 차별금지법 반대가 등식화돼있는데 그렇진 않다. 차별금지법 반대하는 분들이 너무 열성적으로 목소리를 높여 과대 대표된 면이 있다”고 말했다.

    최 목사는 “신앙의 입장에서 차별이 없어야 하고 공평한 삶을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개신교인도 있다”며 “저 역시 개신교 안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에 관해 수없이 압박을 받고 있지만 책임감을 갖고 절박한 마음으로, 이번 기회에 꼭 제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주교 수원교구 이주사목위원회 부위원장인 이중교 신부는 “가톨릭교회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차별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신부는 “최근 한국 등은 코로나19 재난으로 누구도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선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어떠한 이유에 기인하든 차별은 제거돼야 하고 극복돼야 할 사실임이 분명하다. 가톨릭교회를 비롯한 온 사회가 한 목소리로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원불교 민성효 교무도 “차별금지법은 차별하는 사람을 처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소수자와 약자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것”이라며 “차별금지법이 제정돼서 소수자와 약자들이 보호받는 세상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차별금지법 제정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위원장 혜찬 스님은 “차별은 혐오를 낳고 혐오는 폭력으로 이어지고 그 폭력을 방관하면 살인으로 이어진다”며 “미국 조지 플로이드 사망은 차별이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혜찬 스님은 “많은 분들이 ‘사회적 합의’라는 표현으로 (차별금지법 제정을 미루고 있다). 그러나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사회적 합의보단, 정의적 합의다. 정의를 올바로 세우는 일”이라며 “조계종 비롯한 불교계에서도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국회의원 전원의 찬성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많은 힘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전향적인 입장을 낼 수 있도록 종교계에서 힘을 보태달라는 당부도 있었다. 정의당 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 상임본부장인 김종민 부대표는 “차별금지법 제정이 미뤄진 핵심적 원인은 정치권의 외면에 있다”며 “정의당이 발의한 것에 역할 한다면 민주당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중요한 역할해야 한다. 정의당이 최선을 다해 설득할 것이고 종교계도 국회에 대해 무언과 유언의 압박과 역할을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엔 차별금지법에 반대하는 종교계 인사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정의당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법 제정에 반대하는 종교계도 만나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대표는 “차별금지법이 언제부턴가 종교계와의 갈등으로 상징화 돼버렸다”며 “(하지만) 많은 종교계 인사들을 만나본 결과 종교계도 찬반을 넘어선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오늘을 시작으로 정의당은 공개, 비공개 간담회와 토론회를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